좋은 제안서와 나쁜 제안서, RFP, 환경분석 툴
파트3과 파트4는 중첩되는 내용(마케팅 제안서 작성 방법)이 많아 강의 순서대로가 아니라 개념적 유사성에 따라 재구성하고, 핵심만 요약할 예정이다.
마케팅 제안서란, 고객사의 문제해결을 위해 우리가 만든 솔루션을 납득시키기 위해 철저히 논리적인 구조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좋은 제안서의 출발은 꼼꼼하고 정확한 RFP 확인이다.
솔루션 제안의 뒷받침이 되는 환경분석 등에는 여러 분석 기법 등이 있으나, 정해진 틀에 얽매이기보다 본질에 집중하여 해당 사안에 맞게 적절히 커스터마이징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