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릇 Dec 22. 2023

구글은 왜 제미나이를 기업용 서비스로 확장했을까?

클라우드 플랫폼과 듀엣 AI에 적용된 제미나이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2375/

구글이 멀티모달 AI 모델 제미나이를 공개한 지 일주일 만에 기업용 클라우드의 ‘AI 스튜디오’와 ‘버텍스 AI’에 제미나이 프로를 적용한다고 밝혔다. 또한 AI 기반 코드 작성, 채팅을 지원하는 개발자용 ‘듀엣 AI’는 내년 2월 1일까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기존의 AI 모델이 텍스트 중심이었다면 제미나이는 텍스트, 이미지, 비디오, 오디오 등 다양한 데이터를 이해하고 추론할 수 있는 멀티모달 기능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앞으로 ASI(Artificial Super Intelligence, 초 인공지능)로 발전한다면,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여 지식을 강화하는 수준으로도 나아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글에서는 구글 클라우드에 적용된 제미나이 프로가 어떤 기능을 제공하는지, 그리고 이를 통해 구글은 어떤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Google Cloude Applied AI Summit)


클라우드 플랫폼에 적용된 제미나이 프로


현재 클라아우드 시장점유율을 보면 아마존과 MS에 이어, 구글은 전체시장 중 3위를 차지하고 있다. 아마존과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미 클라우드와 같은 업무용 플랫폼에 생성성 AI를 적용했다. 이에 구글도 앞으로 더 강력한 성장 모멘텀을 위해 자사 클라우드 플랫폼에 제미나이 프로를 도입한 것으로 보인다. 


2023년 1분기 클라우드 시장 점유율. 출처 : Synergy Research Group)


아래 링크를 통해 자세한 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2375/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