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영어책 작가 문성현 Jan 18. 2019

공부법 그만 찾고 진짜 영어공부를 하자

베스트셀러 작가가 말하는 영어회화 잘하는 법

우리는 새해가 될 때마다 영어공부를 결심하고 작심삼일을 반복합니다. 그리고 실패의 이유를 자신의 노력 부족 탓으로 돌립니다. 하지만 우리가 영어를 못하는 이유는 단지 의지력이 부족해서가 아닙니다.


노력의 방향이 잘못되었기 때문입니다. 인간은 환경의 지배를 받습니다. 좋은 환경에서는 훌륭한 사람이 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환경에서는 평범한 사람이 됩니다. 성공을 원한다면 성공할 수 있는 환경에 있어야 합니다. 영어를 잘하기 위해서도 좋은 환경을 만드는 노력이 중요합니다.

저는 영어를 잘하기 위한 방법으로 다음 세 가지를 당부하고 싶습니다.    



첫째, 기존 방법 버리기


우리는 영어를 주로 시험공부로 배웠습니다. 학교 다닐 때는 시험 점수를 잘 받으면 영어를 잘한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그러나 학교 울타리를 벗어나는 순간 세상은 점수가 아닌 실력을 요구합니다. 그리고 다시 새롭게 영어를 배우기 시작합니다. 그동안 시험공부를 해 오던 방법으로. 하지만 열심히 해도 실력은 늘지 않습니다. 조금씩 지쳐 가다가 결국 영어 배우기를 포기합니다.


영어를 배우는 목적이 바뀌었는데, 왜 예전 방법을 그대로 사용하는 걸까요? 목적이 바뀌었으면 방법도 바꿔야 합니다. 시험을 위한 공부법을 버려야 진짜 영어 실력을 만드는 기초 공사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둘째, 좋은 환경 설정하기


서점이나 도서관에 가면 책이 잘 읽혀지듯 좋은 환경을 설정하면 영어공부에 도움이 됩니다. 영어 고수들은 영어공부 하기 쉬운 환경을 설정하고 일상적인 ‘루틴(routine)’을 반복합니다. 한마디로 영어 잘하기 좋은 습관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


인내력은 한정된 자원입니다. 노력은 의지력을 소비하기 때문에 에너지가 떨어지면 지속하기 어렵습니다. 의지력을 쓰지 않고 매일 하는 비결은 일상적인 습관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성공한 사람은 성공하는 습관을, 영어를 잘하는 사람은 영어 잘하는 습관을 갖고 있습니다. 영어도 습관이 되어야 잘할 수 있습니다.     


셋째, 작은 노력 지속하기


우리는 보통 꿈을 크게 꾸고 목표를 높게 잡으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거창한 목표는 달성하기 어렵습니다. 막상 실행하려고 하면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기만 합니다. 결심을 눈에 보이는 성과로 만드는 사람은 극히 드뭅니다.


현명한 사람은 큰 목표를 소화하기 쉬운 작은 목표로 만들어 실행합니다. 큰 물고기를 잘게 썰어야 횟감으로 먹기 좋듯이, 실행을 하려면 큰 목표를 여러 개의 작은 목표로 만들어야 합니다. 원하는 것이 있다면 이루기 쉬운 작은 목표로 바꾸어 행동하는 습관을 만들어야 합니다.


저는 초등학생 두 자녀를 둔 40대 직장인입니다. 나이 서른이 되어 취미로 영어공부를 시작했습니다. 바쁜 직장 생활과 영어공부를 병행하는 것은 쉽지 않았습니다. 그동안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었고 포기하고 싶었던 순간도 여러 번 있었습니다. 하지만 작은 목표를 조금씩 달성하면서 맛본 성취감이 영어공부를 계속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고 영어가 일상의 습관이 되었습니다.      


오랫동안 영어를 독학하면서 ‘영어공부법’에 관한 책을 100권 이상 읽었고 배운 것을 몸소 실천했습니다. 그중에는 도움이 된 것도 있었지만, 평범한 직장인이 실천하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많았습니다. 바쁜 직장인은 영어에만 집중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제가 이 책을 쓴 목적은 하나입니다. 많은 분들이 더 이상 영어공부 비법을 찾느라 시간을 낭비하지 않길 바라기 때문입니다. 이 책이 여러분에게 마지막 영어공부법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는 공부법보다는 영어를 습득하기 위한 연습에 시간을 사용하세요. 영어를 잘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올바른 방법과 연습입니다.     


제가 직장 생활과 영어공부를 병행한 지 어느덧 20년 가까이 되었습니다. 그동안 겪은 시행착오와 경험을 바탕으로 여러분들에게 영어공부 노하우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다시 말해, 직장인 영어 멘토가 밝히는 ‘보통 사람을 위한 영어공부법’입니다. 영어를 독학으로 배우는 직장인에게 현실적인 도움이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직장인의 마음은 같은 직장인이 가장 잘 알고 있으니까요. 평범한 저도 해냈으니 여러분도 충분히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희망을 갖고 도전하세요. 도전하는 사람은 아름답습니다. 이 책을 계기로 영어가 평생 숙제가 아닌 여러분의 인생에서 하나의 즐거움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여러분의 성공적인 영어공부를 응원합니다.    


'영포자  문과장은 어떻게 영어달인이 되었을까' 저자  문성현


*영어공부법과 학습자료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영어회화 100일의 기적 유튜브 채널을 참고하세요

책 보러 가기 -> http://www.yes24.com/24/goods/68867787

매거진의 이전글 영어 잘하는 법_아는 것과 할 수 있는 것은 다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