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번개거북 Mar 13. 2020

구글시트 - 표에 자동 서식 적용하기

#구글시트팁 #단어에색깔 #조건부서식

매주 바뀌는 내용에 대해서
셀을 선택해서 색깔을 적용하는 일을 해야 한다면?


예를 들면 이번 주에는 가방/고양이라는 단어에 빨간색/노란색을 칠했다가 다음 주에는 안경/노트북에 대해서 초록/파랑 색깔을 적용해야 한다면 어떻게 할까요?


목표로 하는 결과를 먼저 살펴보죠.


<상상하는 결과>


뭐  이 정도는 손만 빠르면 금방 칠할 수 있겠지만 한 달치 자료가 되면 얘기가 조금 달라지겠죠?

공부하는 마음으로 살짝 다른 시도를 해봅시다.


모두 다 색칠을 하면 오히려 보기에 힘들 테니 5개 단어만 칠하는 것으로 만들어 볼텐데요, 받은 자료에서 쓱 살펴보고 색칠할 단어를 선정해서 우측에 적습니다.


<참조용 단어  정리>


노란색으로 표시한 부분을 필요할 때마다 변경하면서 적용하려는 준비인 것은 아시겠죠? 그렇다면 기입한 셀의 위치를 확인해 봅시다. 현재 '가방'의 경우의 절대 위치는 $O$5 네요. 수식을 써보신 분들은 많이 익숙한 내용이겠죠?


<셀 위치 확인>


이제 서식 적용을 해볼 텐데요, 당연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간혹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과잉 친절 설명을 하나 추가합니다. 서식 적용을 할 범위는 미리 블록을 선택한 후 메뉴에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그림에서는 C5에서  L9까지가 되겠네요.


<서식 적용 전에 미리 블록 선택>


이 상태에서 메뉴의 '서식 > 조건부 서식'을 선택하면 우측에 '조건부 서식 규칙' 창이 보입니다.


<조건부 서식 메뉴>


아래에 있는 '다른 규칙 추가'를 누르면 조건들을 설정할 수 있는 폼이 보입니다.


<조건부 서식 입력 폼>


1. 범위 부분은 블록을 미리 선택하고 들어갔다면 C5:L9로 자동 입력이 됩니다.

2. 형식 규칙의 조건은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여기에서는 '텍스트에 포함'을 선택해 봅시다.

3. 주요 키워드에서 '가방'이 있는 셀의 위치와 등호를 포함해서 =$O$5를 입력합니다.

4. 원하는 서식을 골라야 하는데요, 여기에서는 붉은색을 바탕색으로 지정해 봅니다.

5. 완료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적용된 상태가 됩니다.



한 번만 더 해볼까요?



다시 '다른 규칙 추가'를 선택하고 첫 번째와 동일한 방법으로 진행하면서 셀의 위치는 =$O$5로, 그리고 서식은 노란색을 바탕색으로 지정해봅시다.



마찬가지로 완료를 누르면 2개의 규칙이 적용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네요.



노란색 고양이도 물론 잘 적용이 되었겠죠?



여기까지 하신 분은 나머지는 응용해서 잘 활용하실 수 있을 것 같네요.


p.s) 이 내용은 조금 다른 주제로 후속 편이 있습니다.

다음 글도 같이 참고하세요~ (https://brunch.co.kr/@muyeolhong/8)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