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yanni Feb 16. 2023

본식대비 상체 홈케어: 원리와 방법

상체관리에 유용한 유튜브 때려 박기


나는 신부들에게 유명한 이런저런 케어(경락마사지, 시술, 피부관리 등)를 받지는 않았지만 홈케어로 부기를 뺀 케이스이다.

다들 얼굴이 반쪽이 되었다고 할 땐 몰랐는데, 제주 촬영때와 비교해 보니 좀 놀라웠다.


몸무게 변화도 있었으나, 딱히 식단을 하지 않았기에 대부분 부기와 노폐물이 빠진 게 아닌가 싶다. 평생 건드리지도 않던 림프절부터 안 쓰던 턱 근육 스트레칭까지 했으니까

이미 관리중이던 9월(웨딩촬영)과 1월(본식)의 붓기 차이 (모두 무보정)


물론 나는 상당히 운동에 진심이고 자세교정 및 근육의 원리를 계속 익혀왔다는 점을 고려해야 하지만, 그래도! 내게 제일 효과 좋았던 홈케어 영상과 그 원리를 공유하고자 한다.


귀찮으면 아래 세 개만이라도 꾸준히 해보길


1) 턱이 날카로워질 수 있었던

https://youtu.be/k4ChVjAV2XI


2) 이거 습관 되면 뱃살 진짜 안 찜

https://youtu.be/4SEhP7Nn9Ac


3) 최후의 보루, 팔살 빼기(직각어깨는 덤)

https://youtu.be/T-bVqdhqW2U



1. 처음 시작은 림프절 관리(원리부터)


사실 림프절 마사지는 건강상의 목적으로 시작했고 어쩌다 보니 본식대비 케어가 된 것인데, 해보니 이건 늙을 때까지 해야 할 것 같다.


너 겨드랑이가 꽉 찼는데 다 노폐물이라고 해서, 그게 무슨 말인가 했는데 상대방은 겨드랑이가 쏙 들어가 있었고, 나는 무슨 주머니처럼 상대적으로 부풀어 있었다.


이를 풀어주다 보니 나잇살이라 불리던 팔살, 부유방은 물론 혈액순환을 시켜줘서 유방종양까지도 좌우할 거 같단 생각도 했는데 그건 건강검진 때 확인해야지!

 

나는 집에 있는 저주파 관리기로 주요 림프절인 겨드랑이, 어깨, 목뒤 위주로 조졌는데 이건 나의 방법이고 다음에 진행할 괄사로도 가능하다. 주요 림프절은 아래 그림을 참조하면 된다. 다음에 나올 괄사로 모두 진행이 가능하다!!

목과 어깨, 겨드랑이, 무릎 뒤, 서해부 집중공략이 필요하다!(출처:네이버, 문제시 삭제)


2. 괄사마사지+스트레칭+자세교정


(1) 괄사마사지

-활용한 괄사종류: 메디테라피 속살괄사, 샘플로 받은 하트모양 괄사


<매일 저녁>

*메디테라피 괄사: 매일 저녁 샤워 후 물을 닦지 않은 채 어깨, 겨드랑이, 목, 서혜부에 순서대로 바디오일을 바르고 마사지 (림프절 풀어주기)


*하트괄사: 초반엔 페이스 라인으로 하다가 나중엔 두피(눈 옆), 귀뒤 등 제일 막힌 부분 풀어주었다. (두피도 얼굴이랑 이어진 근육이라 같이 풀어줘야 얼굴도 좋아진다고)


*주의* 얼굴엔 하지 말기

초반엔 얼굴에만 괄사를 했었는데, 한창 괄사를 진행하며 얼굴보다는  목과 두피, 림프절 위주로 괄사를 하고 있었다. 근본적으로 풀려야 하는 부분이라고 느껴서.

그러다 괄사 관련 유명한 유튜버 영상을 보았는데, 그 분의 경험에 비추어보니 얼굴에 직접 하는 경우 당장은 효과가 있어도 결국 피부가 늘어진다고 한다. 괄사를 할때도 절대! 세게 하지말고 살살 해주라고 했는데 아마 잘못된 자극이 가져올 부작용이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이 영상을 보고, 괄사는 만능 해결책이 아니라는 것도 다시금 익히고, 얼굴 괄사는 더더욱 멈추게 되었다.


<매일 아침>

물 샤워하고, 어깨랑 팔에 바디로션 바르고 주먹을 쥐고 손가락 뼈로 간단 마사지. 괄사보다 부드럽지만 더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기에 또 다르게 마사지가 되었다.


하체순환 괄사) https://youtu.be/1SlsgNDvCwg




(2) 턱 스트레칭 및 페이스 요가

물론 괄사는 노폐물 제거를 위함이기에,  이에 더해 평소 안쓰던 얼굴 근육을 풀어주는 스트레칭과, 안 쓰는 근육을 활용하는 페이스 요가를 병행했다.


아래턱 스트레칭) https://youtu.be/k4ChVjAV2XI

-아래턱에 살이 찌는 편인 남자친구에게 보내주려고 틀었다가 엄청나게 덕 본 영상

-특히 하단 링크의 아래턱 스트레칭 중 어깨부위에 손 올리고 뒤로 젖혀서 턱 움직이는 스트레칭은 얼굴 아래 근육 풀어주는데 개인적으로 탁월했음


페이스요가) https://youtu.be/BsMI-U5Kexk

-자연스러운 사진을 위해 결혼식 아침 당일에도 진행한 페이스 요가

-안 쓰던 근육을 써주다 보면 얼굴 표정이 더 예쁘게 나온다더라


예쁘게 웃는 법) https://youtu.be/HEgWvjRk_fM

-워낙 잇몸을 드러내고 웃는 편이라 본식 일주일 전에 보고 연습해 봤는데 직빵의 효과는 못 봤어도 역시 안 쓰던 얼굴 근육 쓰는 연습을 해서 괜찮았던 시도였음.



(3) 자세교정(등 하부 근육+아랫배 코어)

마사지도 중요하지만 근본적으로는 내 신체의 교정이 필요하다


아무리 괄사와 스트레칭을 해도, 내 신체의 자세가 잘못되면 어깨나 목이 다시 뭉치는 건 시간문제이다. 더 예쁜 상체를 갖기 위해서는(그리고 더 건강해지기 위해선) 근본적으로 자세교정+무게중심이 아래에 있어야 한다.


일단 나는 운동을 통해 7년째 자세교정 중이고, 그간 헬스하며 느낀 근육 쓰는 법을 바탕으로 진행했기에 사람마다 개인적으로 적합한 방법은 다를 수 있음을 알려드린다.(각자 틀어진 부분도 다 다를 것이기에)


어깨가 계속 올라가는 것을 막고 등과 배에 힘을 주는 연습을 하기위해 원래도 '등 하부'를 쓰기 위한 운동을 진행했었다. 하지만 근육을 느끼는데도 시간이 오래 걸리고, 그것을 마음대로 조정하는 것은 더 오래 걸리기에 본식을 준비하며 아래 운동들도 같이 참고했다.


등하부 강화)

https://youtu.be/8l-Zc23PBcw


https://youtu.be/uxQdvSTEilI


그리고 아래 링크는 본식 한달 전, 팔뚝도 좀 정리해볼까 해서 시작했는데, 등 상부는 물론  겨드랑이 쪽 근육을 강화해서 라운드 숄더 교정에 너무 좋아서 본식 일주일 전부터는 남편을 데리고 매일 했던 운동으로 이건 우리의 더 아름다운 삶을 위해 정말로 추천(강추!!!!)


팔뚝과 직각어깨) https://youtu.be/T-bVqdhqW2U




뱃살이 안 찌는) https://youtu.be/4SEhP7Nn9Ac


흉곽 호흡법은 작년부터 하고 있는데, 운동할 때도 유용하고 이후로는 아랫배가 기하급수적으로 찌지도 않고 앞에서 코어를 꽉 잡아주어서 1) 흉곽호흡+2) 어깨 내리고, 3) 아랫배 힘주면 등하부가 꽉! 잡히는 기분 들어서 짜릿하다.


3. 꾸준함!


사실 제일 중요한 건 이 중 단 하나라도 꾸준히 해주는 것. 나 역시 해당 운동들은 한 번에 한 것은 아니고 6개월에 걸쳐 어쩌다 하나씩 해보니 좋았던 것들이다. 절대 부담가지지 않고 하나씩 해보면 좋을 것 같다.


보장하는 건 효과. 나는 지난 여름에 어쩌다 시작한 림프절 관리와 괄사를 3-4개월 했는데, 11월경 했던 드레스 투어때 목선 칭찬을 많이 들었다.(그런거 처음 들어봐서 놀랬다.) 그리고 직각어깨/팔뚝 운동을 한창 했더니 본식 가봉(1월 중순경)때는 어깨 칭찬도 엄청 들었다. 그 몇 주만에 팔뚝 뒤가 정리되고 어깨가 직각이 되는 게 보여서 드레스 핏도 훨씬 예쁘게 나오는걸 눈과 몸으로 체험했다. (물론 본식이 끝난 지금은 치킨파티..!)


모든 링크가 유용했으니 랜덤으로 하나만이라도 꾸준히 해보시기를,


그리하여 모두 인생의 중요한 순간에서 더 건강하게 아름다우시기를




(마지막 꿀팁) 찾다보면, “얼굴 예뻐지는 법” 같은 유튜브가 꽤 있는데 제목은 좀 그래도(?) 대체로 시술보다 생활습관 개선 및 홈케어를 통해 교정하는 사례가 상당해 이런 것들을 참고하면 꽤 유용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드레스 42벌을 입어보고 나니 알게 된 것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