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반드시 성장하는 '자기 이해와 자신만의 강점 찾기'


25년 동안 매니저를 하면서. 깨달은 게 있습니다. 연예인이든 일반이든 자기를 모르는 사람이 성공한 사람이 없다는 것입니다. 자기를 모르는 사람이 성공한 사람이 없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자기를 제대로 아는 사람이 정말 드문 일이기도 합니다.


당신은 혹시 ‘나는 나를 잘 안다’고 생각하시나요? 그렇다면 제가 한 가지 물어보겠습니다. 당신의 강점이 무엇인가요? 갑작스러운 질문이라 대답하기 어려우신가요? 그렇다면 잠시 제 글을 읽기를 멈추고 자신의 장점을 3가지만 노트에 적어 보시기 바랍니다.


3가지의 장점이 쉽게 떠오르셨나요? 그렇다면 정말 다행이네요, 혹시 아니라면 제 글 더욱 집중해서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아는 한 배우는 데뷔 7년 차에 처음으로 자기 강점을 제대로 알게 되었습니다. 그전까지는 그냥 연기를 잘한다는 막연한 생각만 있었던 것이죠, 그런데 우연히 한 오디션에서 감독님이 그 배우에게, “당신은 참 눈이 맑은 배우네요, 그게 굉장한 강점이에요.” 그 말 한마디에 그 배우는 자기 연기의 방향을 완전히 바꿨습니다. 맑은 눈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말이죠,  이후 그 배우는 당연히 성장을 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이런 일은 연예계에서 굉장히 흔할 일입니다. 자기도 몰랐던 강점을 누군가 알아봐 주고, 그걸 계기로 완전히 새로운 모습으로 변신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런 일들이 배우나 연예인들에게만 해당되는 얘기는 아닙니다. 당신의 이야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제가 지금 이렇게 블로그 글을 쓰고 있는 것도 사실 제 강점을 잘 알게 된 덕분입니다. 제 강점을 사람들이 실질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부분을 정확히 분석해서 코칭해 줄 수 있는 섬세함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때로는 이런 섬세함이 너무 예민하게 작용해서 스트레스는 받기도 하지만 이런 섬세함 덕분에 25년 배우들과 직업적으로 깊이 있게 소통할 수 있었습니다.


자. 그럼 제가 오늘 당신에게 숙제를 내드리겠습니다. 이 글을 읽고 오늘 집에서 거울을 보고 자신에게 이렇게 물어보세요. “나 왜 이렇게 멋있지?!" 농담 같지만, 정말 중요한 질문입니다. 그리고 다음 날 가장 가까운 친구에게 전화해서 질문하세요. ”내가 제일 잘하는 게 뭐 같아?,” 당신의 장점을 물어보는 것입니다. 친구나 가족, 직장 동료들에게 물어봐도 좋습니다.


이렇게 일주일만 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러다 보면 무언가 보이기 시작할 것입니다. ‘아, 이런 걸 잘하는구나, 이게 강점이구나. 그 이후 장점을 찾고 그 강점을 어떻게 활용할지 고민하는 것입니다. 한 아이돌이 있었습니다. 그 멤버는 노래, 춤, 외모까지 완벽한 멤버였습니다. 그런데 존재감이 살짝 부족했습니다. 그런데 포기하지 않고 연기 연습을 열심히 하면서 노력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노력 끝에 작품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드디어 본인이 정말 잘하는 것을 찾아가기 시작했던 것입니다.


이 사람은 바로 아이돌이자 배우 '2PM'의 준호입니다. 제가 설경구 배우를 담당하던 시절 '감시자들'이라는 작품을 통해서 만나게 되었을 때 그의 모습을 굉장히 성실하고 노력하는 배우 그 자체였습니다. 그 뒤로도 꾸준히 더욱 노력해서 현재를 명실상부한 배우로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이처럼 자기 장점을 찾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장점을 어떻게 활용할지도 정말 중요합니다. 당신이 찾은 장점, 어떻게 활용하실 건가요? 직장에서, 학교에서 아니면 완전히 새로운 분야에 도전해 볼 건가요? 우리 모두는 어딘가에 쓰이기 위해 이 세상에 왔다고 생각합니다. 그 '쓰임'을 찾는 게 인생의 숙제겠죠. 그리고 그 숙제를 풀기 위한 첫 번째 스텝이 바로 자기 이해입니다.


어렵다고 생각하시 말고, 오늘부터 시작해 보는 게 어떠신가요? 거울 앞에서, 친구들과의 대화에서, 일상의 순간순간에서 자신의 장점을 찾아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장점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는 보시길 바랍니다. 혹시 무기들을 어떻게 활용할지 어렵다면 제가 도와드리겠습니다. 대신 제가 아까 드린 숙제를 하신 분들에 한 해서입니다.


1주일 동안 제가 드린 숙제를 완벽히 마치 신 분들은 저의 글에 댓글을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왜 성장해야 하는지 이유도 함께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댓글을 남겨주신 분들 중에 선별해서, 저의 코칭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드리겠습니다. 당연히 무료로 코칭해드리겠습니다. 그러니 망설이지 마시고 도전해 보세요.


그리고 자신을 분석할 때, 장점만 찾으시면 안 됩니다. 단점도 같이 찾고 분석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그 약점이 어쩌면 또 다른 장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처럼 소심하다고 생각했던 성격이 섬세함이라는 강점이 되어 배우들을 깊이 있게 분석할 수 있게 되었으니까요.


치열하게 노력을 해도 성장하지 못해서 절망에 빠진 분들을 많이 보았습니다. 그런 분들을 도와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노력하는 분을 외면하고 싶지 않습니다. 그러니 포기하지 말고 노력에 도전하시기 바랍니다. 제가 같이 동행해 드리겠습니다.


성장하려는 당신을 만날 날을 기다리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반드시 성장!!, 약점을 강점으로 바꾸는 브랜딩의 비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