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erome Dec 07. 2022

브런치북에 대한 피드백

브런치북 <반환미군기지의 흔적을 찾아서>에 대한 피드백 정리

최근 2주간 브런치북 방문자가 급격히 증가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정확한 원인을 알기 어려웠으나 일주일 전에 그 이유를 알게 되었습니다. 바로 카카오톡 메신져에 있는 브런치북 공식 채널에 제 브런치북이 소개되었기 때문입니다.

카카오톡 브런치북 채널에 소개된 브런치북


채널에 소개됨에 따라 많은 분들이 유입된 기념으로 이 브런치북에 대해 받은 피드백 중 일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누가 시켜서 작성한 것이 아니라 자의로 취미 삼아 작성한 글이지만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받아들일지 궁금하였던 것이 사실입니다. 생각했던 것보다 반응이 좋았고, 예상하지 못한 다양한 피드백을 받아서 감사했습니다.


다음은 피드백 중 일부를 모아 정리한 내용입니다.




옛 미군기지의 흔적을 찾아 이를 기록으로 남기는 훌륭한 작업을 하고 계시네요. 저도 제가 복무했던 대대의 흔적을 web을 통해 알아보고 있고, 일부는 직접 답사하기도 했던 터라 후배님의 노력의 결과물을 보니 감사와 존경의 마음이 듭니다. 언제 직접 뵐 기회를 기대합니다. 건강하십시오. - 카투사연합회 유*경


현대사의 한단면으로 역사적 가치가 있겠네요. - 김*모


카투사 출신들도 몰랐던 미군기지가 국내에 많이 있었다는 것과 그곳을 답사한 것은 역사적 가치가 있는 작업이라고 생각한다. 나중에 가치를 인정 받을 것으로 보인다. - 고*준


매우 역사적 기록물을 만드시네요. 많은 관심이 갑니다. - 카투사연합회 임*수


무척 흥미롭고 유익한 훌륭한 글과 자료인 듯 합니다. - 카투사연합회 서*성


정말 대단하십니다. 아무도 감히 시도조차 못하는... 나중에 유튜브로도 한번 만들어주시죠. 정말 이것은 스미쓰소니언 자연사박물관에 기증해야할 듯 합니다. - 카투사연합회 배*석


대단한 작업을 하고 계시네요. - 카투사연합회 차*범


안녕하세요 저는 유엔초전기념관에서 해설사로 일하고 있어요. 넘 흥미로워서 들어왔더니 스미스 중령이 나와서 반가워요. 댓글 남깁니다. 다음화도 재밌게 읽겠습니다. 소중한 기록이네요. - 수연길모


우연히 여기 발견했고 재미있게 읽고 있습니다. 올리신 내용들이 풍부해서 자료 조사를 상당히 디테일하고 깊게 했다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 Jin


객관적 사실에 근거한 글 잘 읽고 있습니다. - 최*기


지도에 위치를 표시해 준다면 더 좋을 것 같아요 - 이*호


jerome님의 정성과 한땀의 인생을 이렇게 쉽게 읽어봐도 되나 싶어 송구하지만, 브런치 소중히 읽고 발행되면 소장할게요. - Kevin Choi


(메모리얼 데이) 전국 방방곳곳에 참전비가 이렇게 많은지 처음알았네요. 그냥 우리 주변에 무슨 탑인지도 모르고 지나쳤던 것들이 이렇게 글로 정리해주셔서 이역만리 낯선땅에서 산화하신 분들을 다시한번 기려봅니다. - 김*현


(인천상륙작전과 인천미군기지) 캠프 유마, 캠프 르노 이런 부대 이름은 누구 이름을 딴 건가요? 정말 많았네요. 갑자기 궁금하네요. - 수연길모


(마음이 머무는 곳이 고향이다) 제목이 감동적입니다. 감동을 주고 간 민병갈 박사님 이야기도 잘 읽었습니다. 좋은 사람이 남기는 좋은 영향력이 많아지면 더 아름다운 세상이 되겠지요. - 마음mind


(이젠 안녕! 캠프 잭슨) 이젠 볼 수 없는 모습이라 사진이 더욱 소중하게 느껴집니다. 좋은 사진 공유해주셔서 감사해요. - 권*인


(이젠 안녕! 캠프 잭슨) 올려주신 캠프 잭슨의 사진들이 역사적으로 의미가 있습니다. - 카투사연합회 김*준

작가의 이전글 재해가 기업실적에 미치는 영향과 위험관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