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총액 순으로 기업훑기(훑기만 한다)
1885년 설립된 우주항공, 자동제어, 특수화학 기업이다.
<점유율>
경쟁사들과 매출을 비교했을 때 1%정도 점유율을 보이나 보다. 같은 자료에서 보잉이 2%대 점유율을 보였다.
Mordor Intelligence에 따르면 미국 항공방위 시장 규모는 연평균 2.37% 성장해 2027년 491B$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상업용 항공우주 부문은 코로나 이후 여객 수송량 급감에 따른 항공기 수요 부족을 겪었다. 반면 미국의 국방예산이 안정적으로 유지됨에 따라 전체 시장은 소폭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미국 항공우주 쪽을 볼 때에는 나사의 예산 할당도 챙겨봐야 하나 보다.
---------------------------------------------------------------------------------------------------------------------------
연간 매출 34.4B$, 순이익 5.5B$ 규모였다. 영업이익 6.2B$규모, 영업이익률 18% 수준.
항공우주가 매출 32%를 차지하며 가장 높은 비중을 보였다. 다음으로 재료기술이 29% 비중을 차지해 다음으로 높은 비중을 보였다.
이익단에서는 항공우주가 40% 가량 비중을 차지했다. 다음으로 재료기술이 29% 비중을 보였다.
부문별 비중이 가장 컸던 항공우주, 재료기술 쪽을 좀만 더 봐보자.
방위우주 매출이 5B$ 규모로 항공우주 부문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참고로 허니웰의 미국 정부향 매출이 4B$ 규모였다.
그리고 항공우주 수출비중이 23%로 다른 사업부문 대비 컸다.
재료기술 쪽에서는 자회사인 UOP(Universal Oil Products)가 석유 정제, 가스 처리 등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그리고 석유처리 솔루션, 신소재 사업 등이 포함된다.
연간 6B$ 규모 현금을 영업활동을 통해 벌어들였다.
허니웰의 CEO는 다리우스 아담칙으로 1966년생이다. 전기컴퓨터를 정공했다. 컨설팅 회사에서 경력을 시작했고 2017년부터 허니웰 CEO를 맡고 있다.
연간 매출 34.4B$, 영업이익 6.2B$규모, 영업이익률 18% 수준. 여러 사업 분야가 있고, 항공우주 매출비중은 30% 수준.
What if...
항공우주는 투자하고 싶은 분야이긴 하지만, 생각보다 허니웰의 항공우주 비중이 작다. 우선은 손이 갈거 같지는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