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바로코 Barroco Jan 29. 2019

[바흐의 아들들] 카를 필리프 에마누엘 바흐  

바로크와 고전주의의 징검다리 역할을 가장 잘 수행한 작곡가  


Carl Philipp Emanuel Bach

(1714.03.08 바이마르 - 1788.12.14 함부르크)



요약

카를 필리프 에마누엘 바흐는 요한 제바스티안과 마리아 바르바라 사이에 태어난 둘째 아들이며 로코코 시대를 대표하는 인물이자 고전주의를 개척한 음악가로 인정받고 있다.



생애와 작품들

형인 프리데만과 마찬가지로 아버지가 바이마르에서 궁정악장으로 제직하고 있을 당시에 출생하였다. 에마누엘은 1723년 성 토마스 교회의 칸토르로 취임한 아버지를 따라 라이프치히로 이주하여 형과 같이 토마스 학교에 입학하였다. 1731년에는 라이프치히 대학에서 법학을 공부하고 그 후 프랑크푸르트에서 공부를 계속하여 학위까지 받았으나 음악에 전념하고자 다짐을 하게 되었다.


몇 달 후에 그는 형인 프리데만의 친구이자 아버지 바흐와 즉흥연주를 겨루었던 류트 연주가 실비우스 레오폴트 바이스(Sylvius Leopold Weiss)로부터 추천을 받아 프로이센의 프리드리히 황태자 일을 하게 되었다.


1740년 왕위 계승으로 대왕이 된 프리드리히 2세는 에마누엘을 자신의 전속 반주자이자 왕실 오케스트라 단원으로 임명하였다. 이 당시 에마누엘은 유럽에서 가장 뛰어난 클라비어 연주가로서 정평이 나 있었고 1731년에는 하프시코드와  클라비코드를 위한 약 30개의 소나타를 출판하기도 하였다. 1746년에는 실내악장으로 승진하여 바이올리니스트 그라운, 플룻티스트 콴츠 등과의 교류도 가졌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에마누엘의 베를린 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사건은 바로 대바흐의 프리드리히 대황 알현이었다. 알현에 앞서서 바흐 부자는 선축된 오페라 하우스를 둘러보았는데 제바스티안은 에마누엘에게 이 홀에서 이야기를 하고 있으면 반대쪽 벽에서도 그 소리가 들릴 거라고 하여서 실험해 본 결과 그의 생각이 정확했음이 밝혀졌다. 그리고 궁 안에서 왕이 내어준 주제에 의한 4 성부 푸가 즉흥 연주를 펼쳐서 주위를 놀라게 하였고 라이프치히로 돌아와서도 흥미를 느껴서  <음악의 헌정>이라는 제목의 기념비적인 작품을 완성하여 왕에게 선물로 보낸 것은 잘 알려져 있는 사실이다. 여기에는 특별히 플룻을 즐겨 연주하는 왕을 위한 배려로 트리오 소나타도 들어 있다.


플룻을 연주하고 있는 프리드리히 대왕, 오른쪽에서 하프시코드를 연주하고 있는 사람이 C.P.E. 바흐이다.


베를린에 머무는 동안 에마누엘은 마그니피카트(1749), 부활절 칸타타, 교향곡, 세 권의 노래 모음집, 세속 칸타타 등을 작곡하였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그는 클라비어용 작품에 많은 심혈을 기울였는데 이  당시 그는 이미 200여 곡의 소나타를 작곡하고 있었다. 그리고 1780년 세 번째 개정판으로 나온 <올바른 클라비어 연주법에 관한 시론>(Versuch über die wahre Art das Clavier zu spielen)은 유럽 음악계 역사상 가장 중요한 자료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1767년에는 게오르크 필리프 텔레만(Georg Philipp Telemann)의 후임이 되기 위하여 함부르크로 떠났는데 여기에는 사연이 있었다. 프리드리히 대왕은 계속되는 전쟁으로 음악에서 점점 멀어지게 되었고 음악에 대한 관심도도 자신의 플룻 선생이었던 콴츠에게로 기울어져서 에마누엘의 직위에 소홀한 태도를 보여서 그는 견디다 못해 여러 곳에 일자리도 알아보고 1756년 파쉬가 왕의 반주자로 발탁이 되었을 때 사직서를 제출하였으나 승낙되지 않았다. 그리고 마침내 1767년 가까스로 허락을 받고 베를린을 떠날 수 있었다.


1678년 함부르크 궁에서 궁정악장으로 임명된 에마누엘은 교회 음악에 더욱더 전념하였다. 그다음 해에는 오라토리오 <사막의 이스라엘인들>를 완성하였으며 함부르크 이전 시대인 1668년부터 20년간 21개의 수난곡, 70개의 칸타타, 모테트와 다른 전례 음악 등을 작곡하였는데 여기에는 시민들의 취향에 맞는 연주회적  성격이 강하였다. 이 당시 에마누엘의 기악 작품에서 등장하는 천재성은 요제프 하이든에게 큰 영향을 끼쳤다.


만년에는 요하네움 라틴어 학교의 악장과 5개 주요 교회의 음악 감독을 겸임. 직무 이외에도 헨델의 <메시아>를 비롯한 대바흐, 글룩, 하이든의 작품들을 소개하고 공개 연주회를 가짐으로 궁정이나 교회에 의존하지 많고 연주나 작품에 출판에 스스로 개척하는 새 시대의 작곡가상을 보여주었다.


70세의 C.P.E. 바흐 (가운데)


작품은 오페라를 제외한 전분야에 걸쳐져 있으며 호모포닉한 주제의 취급, 균형 잡힌 형식 감각 등 고전파 양식에 많은 기여를 하였다. 참신한 조바꿈, 셈여림이나 템포의 급격한 변화 등은 다감 양식의 전형이라 할 수 있다. 아마추어 연주가들을 위한 많은 클라비어 소품들은 연주하기도 쉽고 기보 기술도 상세하다. 그의 클라비어 작품 중 가장 널리 알려진 곡은 바로 '소르페지오 c 단조'이다.


그럼 여기에서 에마누엘이 작곡한 키보드 소나타를 함께 들어보자.https://youtu.be/uv1J9SFcSKg

Sonata in B minor (Wq.49/6 - H.36)



소설로 만나는 에마누엘

에마누엘은 바흐 가문에서 자란 지극히 평범한 아이였다. 형인 프리데만처럼 빗나가는 일도 없었으며 법률가가 되어라고 권하였던 아버지의 권유도 결국은 뿌리치고 음악가의 길을 걸었다. 역시 가문 대대로 내려온 피는 못 속이나 보다.


조금 검고 둥근 얼굴에 갈색 눈을 가진 이 소년은 참을성이 많고 열성적으로 노력하며, 믿음직스러웠고 프리데만과 못지않는 음악적인 자질을 지니고 있었다고 한다. 이러한 점에서 바흐의 아들들 하면 장남과 차남을 먼저 떠올리게 되는 건 아닐까?


소설 속에 나오는 어린 시절에 아버지로부터 받았다는 악평의 일화 때문일까, 에마누엘이 장성하여 쓴 (위에서도 잠깐 언급한) 건반악기 교본은 오늘날의 많은 연주자들에게도 피아노를 비롯한 건반악기를 좀 더 부드럽고 섬세하면서도 민첩하게 연주할 수 있도록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추천 레코딩 (classical.net에서 가져옴)

<마그니피카드>

Magnificat, Wq. 215/London Jubilee 421148-2    Palmer, Watts, Tear, Roberts, Philip Ledger/Choir of King's College, Cambridge, Academy of St. Martin-In-The-Fields

Magnificat, Wq. 215 with Magnificat by J.C. Bach/Capriccio 67003    Elisabeth Scholl, Gotthold Schwarz, Michael Schneider/La Stagione Frankfurt

Magnificat, Wq. 215 with Magnificat BWV 243 by J.S. Bach/Newport Classics 60155    Patricia Green (mezzo soprano), Mary Ellen Callahan (soprano),  James Weaver (bass), Nils Brown (tenor), J. Reilly Lewis/Washington Bach  Consort


<첼로 협주곡>

Cello Concerto, Wq. 172 & 4 Symphonies, Wq. 183/Harmonia Mundi HMU907403    Alison McGillivray (cello), Andrew Manze/The English Concert

3 Concertos, Wq. 170-172 with Symphonies/Virgin Classics Veritas VBD561794-2    Anner Bylsma (cello), Gustav Leonhardt/Orchestra Of The Age Of Enlightenment

3 Concertos, Wq. 170-172/Naxos 8.553298    Tim Hugh (cello), Richard Studt/Bournemouth Sinfonietta


<플룻 협주곡>

5 Concertos, Wq. 166-169 with Oboe Concertos/Philips Duo 442592-2    Aurèle Nicolet (flute), David Zinman/Netherlands Chamber Orchestra

6 Concertos, Wq. 165-169, Wq. 22/Naxos 8.555715-16    Patrick Gallois (flute), Kevin Mallon/Toronto Camerata

3 Concertos, Wq. 22, 166 & 168/Capriccio 10104    Eckart Haupt (flute), Hartmut Haenchen/Carl Philipp Emanuel Bach Chamber Orchestra

2 Concertos, Wq. 167 & 169/Capriccio 10105    Eckart Haupt (flute), Hartmut Haenchen/Carl Philipp Emanuel Bach Chamber Orchestra


<두 대의 건반악기를 위한 협주곡>

Concerto, Wq. 46/Archiv 471579-2    Léon Berben (harpsichord), Robert Hill (fortepiano), Reinhard Goebel/Musica Antiqua Köln

Concerto, Wq. 46/Teldec Apex 256461137-2    Anneke Uittenbosch (harpsichord), Jean Antonietti (fortepiano), Nikolaus Harnoncourt/Concentus Musicus Wein

Concerto, Wq. 46/Archiv 419256-2    Andreas Staier & Robert Hill (harpsichords), Reinhard Goebel/Musica Antiqua Köln


<오보에 협주곡>

2 Concertos, Wq. 164 & 165 with Flute Concertos/Philips Duo 442592-2    Aurèle Nicolet (flute), David Zinman/Netherlands Chamber Orchestra

2 Concertos, Wq. 164 & 165/Capriccio 10069    Burkhardt Glaetzner (oboe), Max Pommer/New Bach Collegium Musicum, Leipzig


<플룻과 통주저음을 위한 소나타>

5 Sonatas, Wq. 83-87/Naxos 8.550513    Zsuzsa Pertis (flute), Béla Drahos (harpsichord)

3 Sonatas, Wq. 83, 84, 161 #2, etc./Channel Classics CCS0790    Wilbert Hazelzet (flute), Jacques Ogg (fortepiano)

4 Sonatas, Wq. 83-86/Denon 33C37-7807    Andras Adorjan (flute), Huguette Dreyfus (harpsichord)

6 Trio Sonatas, Wq. 124, 127-129, 133 & 134/Capriccio 10101    Eckart Haupt (flute), Siegfried Pank (viola da gamba), Armin Thalheim (harpsichord)


<건반악기 소나타>

6 "Prussian" Sonatas, Wq. 48/Etcetera KTC1011    Anneke Uittenbosch (Harpsichord)

18 Sonatas, 13 Rondos & 6 Fantasias, Wq. 55-60/CPO 999100-2    Gabor Antalffy (harpsichord & fortepiano)

6 "Prussian" Sonatas, Wq. 48 & 6 "Wurrtemberg" Sonatas, Wq. 49/Teldec Das Alte Werk 9031-77623-2    Robert van Asperen (Harpsichord)

6 Sonatas & 6 Sonatinas, Wq. 63/L'Oiseau-Lyre 444162-2    Christopher Hogwood (Harpsichord)


<심포니>

6 Symphonies, Wq. 182/Naxos 8.553285    Christian Benda/Capella Istropolitana

4 "Hamburg" Symphonies, Wq. 183 & Cello Concerto/Harmonia Mundi HMU907403 or SACD HMU807403    Andrew Manze/The English Concert

4 "Hamburg" Symphonies, Wq. 183 & Wq. 182 #5/Virgin Classics Veritas VBD561794-2    Gustav Leonhardt/Orchestra Of The Age Of Enlightenment

4 "Hamburg" Symphonies, Wq. 183/Capriccio 10175    Hartmut Haenchen/Carl Philipp Emanuel Bach Chamber Orchestra

5 "Berlin" Symphonies, Wq. 174, 175, 178, 179 & 181/Capriccio 10103 or Berlin Classics 0010962BC    Hartmut Haenchen/Carl Philipp Emanuel Bach Chamber Orchestra

6 Symphonies, Wq. 182/L'Oiseau-Lyre 417124-2 or 455715-2 with Symphonies Wq. 183    Christopher Hogwood/Academy Of Ancient Music

매거진의 이전글 [바흐의 아들들] 빌헬름 프리데만 바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