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All리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올리브노트 Jan 10. 2019

'최고금리 5%?' 발품 팔아 비교한 저축은행 아이적금

지난해 아동수당 수급 통장으로 엄마 아빠들 사이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던 수협의 'Sh쑥쑥크는 아이적금'(현재 판매 중단)에 이어 새마을금고중앙회의 '우리 아기 첫걸음 정기적금'까지 5%대 고금리 적금 상품이 등장하면서 아이에게 목돈을 만들어줄 수 있는 적금 상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그런데 이미 5%대 금리 상품에 가입했거나 아이가 만 7세 이상이라서 가입 조건이 맞지 않아 다른 고금리 상품을 찾고 있다면, 저축은행들이 내놓은 상품으로 눈을 돌려보는 건 어떨까요? 5%대는 아니지만 그에 준하는 금리를 제공하는 저축은행들이 꽤 있습니다.


비교에 앞서 몇 가지 설명을 덧붙이자면 이번에는 부모 이름으로 가입할 수 있는 적금을 알아봤어요. 대부분의 경우 아이 관련 적금은 조건이 좋은 은행에서 가입하기 때문에 저축은행에서는 해당 상품을 거의 판매하고 있지 않기도 하고요. 사실상 향후 아이 학비나 비상금 등으로 쓸 수 있는 자금을 모으는 게 중요한 거지 누구의 이름으로 적금을 가입하느냐는 중요한 건 아니니까요.


게다가 아이 이름으로 금융상품에 가입하거나 해지할 때는 구비해야 할 서류가 많아(☞관련기사 우리 아이 통장 만들 때 꼭 챙겨야 할 준비물은) 번거롭기도 해요. 따라서 상징적으로 하나 정도만 아이 이름으로 가입하고 나머지는 부모 이름으로 드는 게 낫다는 개인적인 판단이에요.


가입기간은 1년 만기를 기준으로 했어요. 적금은 가입 기간을 장기로 잡으면 해지할 확률이 높고 지금은 금리 변동성이 큰 시기이기 때문에 일부 투자자금을 제외하고는 투자 기간을 짧게 잡는 게 바람직하다고 봐요.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단기간 자금을 모을만한 똘똘한 적금 상품을 저축은행에서 찾아볼까요. 자산규모 기준 5대 저축은행인 △SBI저축은행 △OK저축은행 △한국투자저축은행 △유진저축은행 △웰컴저축은행 상품을 대상으로 했어요. 아래는 매력적인 상품들이 많은 저축은행 순이에요.


◇별 조건 없이 3.0% 훌쩍 넘는 금리 '웰컴저축은행'            

웰컴저축은행은 5대 저축은행 중 적금 상품 구성이 가장 알찼습니다. 상대적으로 고금리 상품이 많았고요. 별다른 조건 없이 가입할 수 있는 상품도 꽤 있었어요. 만약 저처럼 저축은행 상품을 가지고 있지 않은 분이라면 웰컴저축은행에 계좌를 개설하고 몇 가지 상품에 가입하는 게 좋다는 의견이에요.


가장 눈에 띄는 건 'WELCOME 첫거래우대e(또는 m)정기적금'이에요. 이 적금은 웰컴저축은행에 신규로 가입한 고객이라면 누구나 3.2%의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어요. 다만, 처음 고객 등록을 한 후 한 달 이내에 가입해야 하고요. 월 최대 납입 금액은 30만원이에요. 그 외 체크카드를 얼마 이상 써야 하는 등의 조건은 없습니다. 심플하죠? 아마 은행 중에서도 이렇게 조건 없이 1년 만기 적금에 3.2%의 이자를 주는 곳은 찾기 힘들 거예요.        

'WECOME아이사랑 정기적금'은 10세 미만의 아이가 있는 가정만 가입할 수 있는 상품인데요. 12개월 만기에 3.0%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어요. 지난해 대박을 친 수협이나 새마을금고 상품과 비교하면 자녀의 연령 제한도 타이트하지 않아요. 계좌를 개설할 때는 아이가 친자임을 입증할 수 있는 가족관계증명서를 제출해야 하고요.


계좌는 부모 이름으로 만들어요. 워낙 조건이 좋다 보니 월 30만원 한도로 각 가정당 1계좌(부모 중 1명, 임산부 포함)만 가능해요.


웰컴저축은행의 적금 상품 중 금리가 가장 높은 건 'WELCOME체크플러스2m 정기적금'이에요. 웰컴저축은행 체크카드 사용 조건이 있지만 최고금리가 4.3%(기본금리 2.9%+우대금리 1.4%p)로 매우 높아요. 최고금리를 제공받으려면 체크카드를 월 평균 50만원(연 600만원) 사용해야 해요. 만약 체크카드 사용액이 월 평균 30만~50만원 미만이면 최고금리 3.9%(기본금리 2.9%+우대금리 1.0%p), 10만~30만원 미만이면 최고금리 3.5%(기본금리 2.9%+우대금리 0.6%p)를 적용받아요. 이 정도면 정말 괜찮은 조건이죠? 체크카드를 쓰면 연말 소득공제 혜택을 더 큰 폭으로 받을 수 있으니까요.


◇불편 조금 감수하면 3%대 금리 가능 'SBI저축은행'            

SBI저축은행도 괜찮은 적금 상품을 많이 내놨는데요. 영업점 직원이 제대로 알려주지 않아 SBI저축은행 홈페이지와 저축은행중앙회 홈페이지를 직접 뒤져서 알아냈답니다.


조건이 많이 붙지 않는 상품 중 가장 괜찮은 건 'SNS다함께정기적금'이에요. 기본금리(2.6%)에 우대금리(0.3%p)로 2.9%의 금리가 가능하고요. 여기에 SBI멤버십에 처음 가입했다면 0.1%p 추가 우대금리를 적용받아 최고금리 3.0%가 가능해요.


조건은 간단해요. SBI저축은행의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라간 SNS다함께정기적금 콘텐츠를 본인의 SNS에 공유하기만 하면 끝! 물론 공유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영업점에 직접 방문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그래도 이 정도면 괜찮은 조건이라는 판단이에요. 월 최대 납입 금액도 50만원으로 넉넉하네요.            

가정에 반려견(묘)가 있다면 'SBI스타펫적금'을 눈여겨보세요. 기본금리(2.6%)에 우대금리(0.9%p)를 적용해 무려 3.5%의 금리를 받을 수 있는데요. 역시나 SBI멤버십에 처음 가입했다면 0.1%p 추가 우대금리를 적용받아 최고금리 3.6%가 가능해요. SBI저축은행 페이스북의 'SBI스타펫 적금' 콘텐츠에 댓글로 '펫 사진'을 올린 후 영업점에서 확인만 하면 12개월 만기 3.6%의 적금 상품이 굴러온답니다.


SBI저축은행에서 가장 금리가 높은 상품은 'PB우대정기적금'이에요. SBI멤버십 추가 우대금리(0.1%p)까지 고려하면 최고금리 4.7%를 적용받을 수 있어요. 물론 이 상품은 조건이 부담스럽다는 게 흠이에요. SBI저축은행의 방카슈랑스(장기보험 상품)에 가입해야 하거든요. 만약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연금저축보험 등에 가입할 계획이라면 한 번 고려해 볼 만한 것 같아요.


참고로 SBI멤버십 추가 우대금리(0.1%p)는 멤버십 가입 당일 1계좌에 한해 적용받을 수 있다는 점 꼭! 기억해 주세요.


◇12개월에 3.0% 금리 아이사랑적금 보유 '유진저축은행'            

유진저축은행은 3.0%의 금리를 받을 수 있는 3개의 적금 상품이 있더군요. 그중 가장 눈에 띄는 건 아이 이름으로 통장을 발급받을 수 있는 '유진 아이사랑 정기적금'이에요. 만 7세 이하의 미성년자가 있으면 1인 1계좌에 한해 가입이 가능해요. 월 최대 납입금 한도는 10만원으로 낮은 편이라 살짝 아쉽네요. 조건은 부모님이 인터넷뱅킹에 가입해야 하고요. 부모가 모두 영업점을 찾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어요. 영업점 방문 시엔 자녀 명의 가족관계서류, 도장, 부모 신분증 등을 들고 가야 한다는 걸 잊지 마세요!


유진저축은행에 계좌를 처음 연 고객이라면 '유진 퍼스트 정기적금'을 눈여겨보세요. 월 최대 납입한도가 20만원으로 낮은 편이지만 최고 3.0%의 금리가 가능해요.


이 외에 직장인이라면 '유진 직장인 YES 정기적금'도 괜찮아 보여요. 12개월 만기에 우대금리(0.3%p)를 더해 최고금리 3.0%를 받을 수 있어요. 월 최대 납입한도는 30만원이고요. 1인 1계좌에 한하며 직장인인 것을 증명할 수 있는 재직증명서나 명함 등의 서류를 제출해야 해요.


◇적금상품 양과 질 모두 부실한 'OK저축은행'            

OK저축은행은 적금 상품의 양과 질 모두 부실했어요. 정기 적금 상품은 'OK 정기적금'과 'OK VIP 정기적금'을 포함해 4개밖에 없었고요. 우대금리를 적용해도 최고금리가 2%대로 메리트도 거의 없었어요.


'OK 정기적금'은 기본금리가 2.5%고요. 모바일이나 인터넷뱅킹으로 가입하면 우대금리 0.1%p로 최고금리 2.6%가 가능합니다. 굳이 장점을 찾으라면 월 납입액 상한이 없다는 거네요.


'OK VIP 정기적금'은 최고금리 4.9%(기본금리 2.5%+우대금리 2.4%p)로 매력적이에요. 하지만 이자를 많이 주는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겠죠? 이 상품 역시 OK저축은행의 방카슈랑스에 가입해야 하는 조건이 있어요. 월 적금 납입 금액이 적을수록(1만~20만원 미만 2.4%p, 20만~30만원 미만 1.5%p, 30만~50만원 미만일 경우 0.9%p) 높은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어요.


◇금리 매력 없는 '한국투자저축은행'            

한국투자저축은행은 적금 상품이 3개 있어요. 'e-PLAN인터넷정기적금', '비대면정기적금', '스마트뱅킹 정기적금' 등인데요. 영업점 직원에 따르면 인터넷으로 가입하느냐 휴대폰으로 가입하느냐의 차이일 뿐 다른 조건은 같다고 해요.


기본금리 2.6%에 인터넷이나 휴대폰으로 가입했을 경우 0.1%p 우대금리를 받아 최고금리 2.7%가 적용되는 상품들이에요. 월 납입액 상한 제한은 없어요. 하지만 금리를 고려하면 매력적이지 않은 게 사실이네요.


◇OLIVENOTE'S PICK


앞서도 설명했지만 웰컴저축은행의 3가지 상품은 모두 들어도 괜찮다는 생각이에요. 1년 만기 적금 상품을 별다른 조건 없이 3% 금리를 쳐주는 곳은 은행권에서도 찾아보기 힘들거든요. 'WELCOME체크플러스2m 정기적금'보다 좋은 혜택을 주지 않는 은행의 체크카드를 사용하고 있다면 이번 기회에 갈아타는 것도 좋은 방법으로 보여요. 지금까지 체크카드를 사용하지 않았다면 이번 기회에 사용해서 소득공제 혜택까지 덤으로 받을 수 있으니 말이에요.


SBI저축은행의 'SNS다함께정기적금'도 조금의 불편함만 감내한다고 치면 괜찮은 상품이라는 판단이고요. 반려견(묘)를 키우는 가정이라면 'SBI스타펫적금'이 상당히 매력적이라는 결론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웰컴저축은행의 3가지 적금 상품과 SBI저축은행의 'SBI스타펫적금'에 가입할 계획이랍니다.


*해당 기사는 관련 저축은행들로부터 어떤 대가나 혜택을 받지 않고 작성했습니다.


임성영 기자  rossa83041@olivenote.co.kr

<저작권자 © 올리브노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매거진의 이전글 '패밀리카 선택장애'아빠 필독!서비스 최고·최악 브랜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