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키즈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올리브노트 Feb 12. 2019

밸런타인데이 아이랑 '라이언 핫케이크' 만들어요!

"아이랑 뭐 하고 놀면 좋을까? 애가 어린이집 끝나고 집에 오면 도통할 게 없어~"


최근 육아로 고군분투 중인 한 친구가 저에게 푸념하더라고요. 아마 같은 생각을 하는 분이 많을 것 같은데요. 집에 있는 장난감은 한정적이고 아이에게 TV를 보여주고 싶지 않죠. 또 요즘엔 날씨가 추워서 놀이터에 나가 놀기도 어려워요.


이럴 땐 집에서 아이랑 요리놀이를 해보면 어떨까요? 구하기 쉬운 핫케이크 가루와 치즈, 바나나를 이용하면 아이들이 좋아하는 카카오프렌즈의 라이언 캐릭터를 만들 수 있어요. 특히 이틀 앞으로 다가온 밸런타인데이를 기념해서 만들면 더욱 의미있겠죠?            

준비물을 다시 정리해 볼게요. 핫케이크 가루, 달걀 1개, 김밥용 김 1장, 슬라이스 치즈 1장, 바나나 조금, 동그란 모양의 과자(저는 '통밀과자 다이제XX'를 이용했어요)가 필요해요.            

[1단계]라이언 캐릭터 관찰하기


라이언 캐릭터는 누구나 다 알고 있을 정도로 유명한데요. 그래도 보지 않고 그 얼굴을 만들기란 쉽지 않아요. 


얼굴 모양을 만들려면 눈 코 입의 위치와 크기를 잘 살펴봐야 하는데요. 아이와 스마트폰으로 라이언 캐릭터를 검색해서 관찰해 보세요. '코는 어디쯤 있지?', '눈썹 길이는 어느 정도지?' 하며 아이와 대화를 나눌 수 있겠죠.


요리놀이의 사전 작업으로 스케치북에 라이언 캐릭터 그리기를 해봐도 좋을 텐데요. 네 돌이 지난 아이라면 라이언의 눈, 코, 입을 어떤 식재료로 만들 수 있을지 함께 의논해볼 수도 있을 것 같아요.            

[2단계]얼굴 만들기


이제 본격적으로 요리놀이를 시작해볼 건데요. 저는 노란 라이언의 얼굴을 핫케이크로 만들 거예요. 핫케이크 가루(100g) 제품 설명에 나온 대로 달걀 1개, 우유 4큰술을 넣고 섞어서 반죽을 만듭니다. 도톰하게 만들었더니 핫케이크 1장이 딱 나오네요. 핫케이크 크기를 작게 하면 3장 정도 만들 수 있어요.


핫케이크 반죽을 만들 때는 거품기로 거품을 충분히 만들면서 섞어야 나중에 핫케이크가 보기 좋게 구워져요. 


프라이팬에 반죽을 올리기 전 식용유를 몇 방울 정도 떨어뜨린 다음 코팅하듯이 닦아주고요. 국자를 이용해 반죽을 프라이팬에 붓고 타지 않도록 약한 불로 천천히 굽습니다.            

핫케이크가 노릇노릇하게 잘 구워졌네요. 라이언의 귀는 핫케이크의 색깔과 비슷한 동그란 모양의 과자를 활용할게요. 접시에 완성된 핫케이크를 놓고 핫케이크 아래로 과자를 살짝 집어넣어 귀를 만들어 줍니다.            

[3단계]눈, 코, 입, 수염 만들기


이제 라이언 얼굴의 눈, 코, 입을 만들어 줄 차례입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과자, 초콜릿 등을 적절히 활용하면 좋겠죠.


밸런타인데이를 맞아 초콜릿을 녹인 뒤 제빵 도구인 짤주머니에 담아 표정을 직접 그려도 좋을 것 같아요. 하트 모양의 눈, 윙크하는 눈 등을 만들어 다양한 얼굴 표정을 만들 수 있는데요. 아이가 상상력을 맘껏 발휘할 수 있도록 엄마 아빠가 도와주세요!            

저는 김밥용 김과 슬라이스치즈를 이용해 볼게요. 색깔로만 따지면 김만 오려서 붙여도 괜찮지만 제 눈에는 입체감이 부족해 보이더라고요. 슬라이스치즈에 김을 붙이고 가위로 오려 일자 눈썹 두 개와 눈동자 두 개, 동그란 코를 만들어요. 눈썹과 눈만 만들었는데도 벌써 라이언의 느낌이 살포시 나는 것 같죠?            

라이언의 하얀 수염은 바나나로 만들어 봤는데요. 바나나의 동그란 단면을 살려 자른 후 겹치는 부분을 살짝 잘라 붙여 봤어요. 바나나만 올려도 수염이 되지만 김과 치즈가 남은 김에 수염 테두리를 만듭니다.


이렇게 해서 '라이언 핫케이크'가 완성됐습니다! 캐릭터랑 정말 비슷하지 않나요? 눈 코 입과 수염을 만들어 붙이는 와중에 핫케이크가 다소 식을 수 있는데요. 전자레인지에 살짝 돌리면 따끈따끈한 핫케이크를 맛볼 수 있어요. ^^


김은정 기자  ejkim@olivenote.co.kr

<저작권자 © 올리브노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매거진의 이전글 아이 초등 입학준비 '필수 예방접종' 확인 잊지 마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