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All리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올리브노트 Oct 23. 2019

'설마 이 제품이?' 소비자원 안전평가 미달한 유아웨건


위 사진은 본 기사와는 무관합니다.

유모차에 타길 싫어하는 아이를 태우거나 짐도 실을 겸 어린이용 승용웨건(유아웨건)을 구입해 사용하려는 엄마 아빠들이 주변에 꽤 많습니다. 모든 육아템이 그렇지만 유아웨건 역시 꼼꼼한 선택이 중요하죠.


이런 가운데 한국소비자원이 시중에서 많이 팔리는 유아웨건 제품들을 한데 모아 시험 평가한 보고서를 내놨는데요. 소비자들이 파악하기 어려운 주행 내구성과 구조적 안전성, 유해물질 함유·용출량, 섬유품질 등을 평가 분석한 만큼 구입 전 알아두면 유용할 듯합니다. 특히 주행 내구성과 안전성에서 기대 이하로 나타난 제품들이 있으니 주목하세요.


우선 평가 대상으로는 대진산업 '루키 스마트 웨건', 브랜뉴인터내셔널 '킨즈 포키디럭스 웨건', 아침애아침에 '파파웨건 리무진', 에이케이 '조코 퍼니밴ST 웨건', 이바겐 '뉴까로 W101', 제이엠아이엔티엘 '시크포베이비 위고 웨건 플러스', 케리비 '크로텍 웨건' 등 7개 브랜드의 7개 제품이 선정됐습니다.


구입처나 구입 방법에 따라 다르긴 하겠지만 루키 스마트 웨건이 6만원대로 가장 저렴하고 뉴까로 W101이 26만원대로 가장 비쌉니다. 파파웨건 리무진과 크로텍 웨건은 10만원대, 조코 퍼니밴ST 웨건과 킨즈 포키디럭스 웨건, 시크포베이비 위고 웨건 플러스 등은 20만원대입니다.


고장 없이 오래 쓸 확률이 가장 높은 제품으로는 조코 퍼니밴ST 웨건과 시크포베이비 위고 웨건 플러스가 꼽혔습니다. 이 2개 제품은 불규칙한 표면을 반복해 지나가도록 하는 주행 내구성에서 다른 제품보다 월등히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유모차 안전기준을 2배 이상 웃도는 테스트에서도 바퀴나 프레임 등이 파손되지 않았습니다.


킨즈 포키디럭스 웨건과 뉴까로 W101도 안전기준을 통과한 반면 루키 스마트 웨건과 파파웨건 리무진, 크로텍 웨건은 안전기준 미만의 테스트에서도 바퀴와 프레임이 파손돼 주행 내구성에 문제를 드러냈습니다. 주행 내구성은 가격과 비례하나요. 7개 제품 중 가격이 저렴한 3개 제품이 주행 내구성 테스트를 통과하지 못했네요.            

한국소비자원으로부터 각각 3개, 2개 항목에서 미흡하다는 평가를 받은 파파웨건 리무진(왼쪽)과 킨즈 포키디럭스 웨건.(사진=각사 홈페이지)



아이들을 태웠을 때의 안전성과 직결되는 전도 안정성(넘어짐) 평가에선 6개 제품이 통과한 반면 유일하게 파파웨건 리무진만 부적합 평가를 받았습니다. 파파웨건 리무진은 50kg의 하중을 가한 상태로 15° 경사면에서 측면 및 전후방으로 넘어지는지를 보는 테스트에서 홀로 전방으로 넘어졌습니다. 이에 제조사인 아침애아침에는 해당 모델 판매를 중단하고 기존에 판매된 제품에 대해서도 무상수리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생명벨트로 불리는 안전벨트 평가에서도 1개 제품이 기대 이하의 모습을 보였는데요. 안전벨트가 일정한 힘에도 잘 견디는지를 보는 평가에서 킨즈 포키디럭스 웨건의 안전벨트는 약 30kg의 힘에서 파손돼 유모차 안전벨트 강도 기준을 밑돌았습니다. 제조사인 브랜뉴인터내셔널은 이 제품의 안전벨트 강도를 보강하고 기존에 판매된 제품에 대해선 무상수리를 실시하겠다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유아웨건의 경우 제품에 안전확인번호를 반드시 표시하도록 규정하고 있는데요. 킨즈 포키디럭스 웨건과 파파웨건 리무진의 2개 제품은 안전확인번호를 다르게 표시하거나 누락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그나마 다행인 건 유해물질 평가에선 7개 제품 모두 안전기준을 충족했습니다.


결론적으로 파파웨건 리무진은 주행 내구성, 전도 안정성에서 문제를 드러낸 데 이어 안전확인번호 누락까지 '불명예 3관왕'을 차지했습니다. 유아웨건 브랜드 인기순위에서 늘 최상위권을 달리는 킨즈 포키디럭스 웨건도 안전벨트와 안전확인번호 2개 평가에서 실망스런 모습을 보였고요. 유아웨건을 고를 때 참고하셔야겠네요.


소비자원은 유아웨건 구입 시 '어린이제품 안전 특별법'에 따라 완구로 인증받고, KC마크와 안전확인번호를 부착한 제품을 사고 브레이크와 바퀴 서스펜션 등 제품 성능과 승차감에 영향을 주는 기능들을 잘 고려하라고 조언했습니다.


김기훈 기자  core81@olivenote.co.kr

<저작권자 © 올리브노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매거진의 이전글 육아필수템 공기청정기 '코웨이·SK매직·LG퓨리케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