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키즈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올리브노트 May 18. 2020

"어머니·아버지, 은행 가서 재난지원금 신청 하세요!"

오늘부터 은행 창구에서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전체 2171만 가구 중 46%(997만 가구)가 온라인으로 신청을 했다는 점에서 나머지 가구의 경우 오프라인 신청을 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오프라인 신청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Q. 오프라인 재난지원금 신청, 어떻게 하나요?


A. 어르신 등 인터넷 사용이 익숙지 않으신 분들은 오늘(18일)부터 은행에서 재난지원금을 신청하면 됩니다. 재난지원금을 받고 싶은 카드의 연계 은행 영업점을 방문하면 되는데요.


신한카드로 재난지원금을 받고 싶으면 신한은행으로, 우리카드로 받고 싶다면 우리은행으로, 하나카드는 하나은행, KB국민카드는 KB국민은행으로 가서 신청하면 됩니다. 농협카드는 농협은행과 농축협 단위조합 지점에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비씨카드는 기업은행·SC제일은행·우체국 등을 포함해 15개 제휴 금융회사 창구에서 신청 가능하고요. 삼성카드는 신세계백화점 안 삼성카드 고객서비스센터로 가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롯데카드 역시 롯데백화점 내 롯데카드센터에서 오프라인 신청이 가능한데요.


다만 각 지점에 따라 오프라인 창구가 없을 수도 있으니 방문 전 신청 가능 여부를 확인하고 가는 게 바람직합니다. 현대카드의 경우 별도 오프라인 신청 없이 온라인과 전화로만 신청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 주세요! 

(출처=행안부 홈페이지 캡처)


Q. 신용·체크카드 오프라인 신청도 세대주만 가능한가요?


A. 그렇습니다. 신용·체크카드 재난지원금 오프라인 신청도 세대주만 가능합니다. 세대주의 출생연도에 맞는 요일에 신청 카드와 신분증을 가지고 연계 은행 영업점에 방문하면 됩니다. 


Q. 신용·체크카드 오프라인 신청도 5부제로 운용하나요?


A. 그렇습니다. 마스크 구매, 재난지원금 온라인 신청 때와 마찬가지로 오프라인 신청도 5부제로 시행합니다. 그러니까 월요일인 오늘은 출생연도 끝자리가 1 혹은 6인 분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화요일은 출생연도 끝자리 기준 2·7 수요일은 3·8 목요일은 4·9 금요일은 5·0이 해당합니다. 출생연도를 확인하려면 신분증을 꼭 챙겨 가야 된다는 거 잊지 마세요!

  

Q. 신청하면 언제부터 사용 가능한가요?


A. 신청 후 전산상에 등록되기까지 평균 이틀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재난지원금 신청 후 사용에 따라 차감되는 포인트


Q. 선불카드나 지역사랑 상품권으로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선불카드나 지역사랑 상품권을 받으려면 은행이 아닌 읍면동 주민센터로 가야 합니다. 


지역사랑 상품권과 선불카드는 신청하는 즉시 지급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요. 또 선불카드나 지역사랑 상품권은 세대주가 아닌 세대원이 대리 수령을 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입니다. 물론 대리인이 갈 경우 신분증과 가족관계증명서 위임장 등을 준비해야 합니다. 


다만 지역사랑 상품권 가맹점은 지자체별로 기준을 정해 등록 운영하고 있어 카드 사용처와 다를 수 있다는 점은 유의해야겠습니다. 


임성영 기자 rossa83041@olivenote.co.kr

저작권자 © 올리브노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매거진의 이전글 이마트 NO! 하나로마트 YES! 긴금재난지원금 사용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