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All리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올리브노트 Dec 21. 2020

10만원 대 가성비 짱 가습기 '르젠·윤남텍·대우'

르젠 가열식·윤남텍 초음파식·대우 복합식 가습기(사진 왼쪽부터)

코로나19 확산세가 좀처럼 진정되지 않으면서 한파까지 불어닥치자 온종일 집에서만 지내는 시간이 늘어났습니다. 그만큼 집안 습도와 온도 등의 환경을 잘 유지해야 건강도 지킬 수 있는데요. 온도는 20℃ 내외, 습도는 40~60%로 유지하는 게 좋습니다.


문제는 실내 온도를 높이려고 보일러를 틀다 보면 습도가 떨어져 공기가 건조해진다는 건데요. 그래서 '가습기'가 필요합니다. 지난번 고급형 가습기 제품 비교(☞ '미로·다이슨·한일·LG시그니처' 인기 가습기 4종 솔직후기)에 이어 이번엔 10만원 대 가성비 좋기로 소문난 가습기(가열식·초음파식·복합식)를 구매해 직접 사용해 봤습니다. 

르젠 가열식 가습기 LZHD-500N


◇르젠 가열식 가습기

-모델명: LZHD-500N

-가습방식: 가열식

-가격: 12만9000원

-가습기능: ★★★★☆

-세척 편리성: ★★★☆☆

-소음: ★☆☆☆☆

-주의사항: 화상 위험, 석회현상  


르젠의 LZHD-500N 모델은 가열식 가습기입니다. 가격은 12월18일 인터넷 최저가 기준 12만9000원이네요. 제가 한 달 전에 구매했을 때만 해도 9만8000원이었는데 그동안 수요가 늘면서 가격이 올랐나 봅니다.


가열식 가습기는 물을 끓여 만들어지는 수증기를 밖으로 내보내 습도를 높이는 원리예요. 그래서 세균 번식의 우려가 거의 없고 따뜻한 수증기가 뿜어져 나와 실내 공기가 훈훈해진다는 게 큰 장점입니다.


이 제품은 100℃까지 물을 끓여 수증기로 내보내며 '안전 열 차단'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데요. 기기 내부 온도가 130℃까지 오르면 자동으로 전원이 꺼진다고 해요. 한 달 넘게 사용했지만 자동으로 전원이 꺼진 적은 없습니다.  


과거 가열식 가습기의 경우 수조 세척이 쉽지 않다는 단점이 있었는데 이 모델은 이 단점을 개선해서 세척이 매우 편했어요. 또 디자인이 매우 심플하고 흰색이라서 인테리어에도 크게 지장을 주지 않다는 것도 장점이네요. 수조 용량은 2.2ℓ로 밤 9시부터 다음날 오전 8시까지 틀었을 때 딱 맞을 정도였어요. 


물론 단점도 있습니다. 물을 100℃로 끓여 수증기를 만들기 때문에 수증기에 손이 델 수 있어요. 피부가 약한 아기라면 더욱 조심해야겠죠.


이 제품은 상부 뚜껑과 아래 수조를 결합한 아주 단순한 구조로 상부에 있는 뚜껑을 힘줘 열어(쉽게 뚜껑이 열리는 걸 방지하기 위함, 생수통 여는 것과 같은 방법) 하부에 물을 넣고 버튼을 누르면 가동됩니다. 그런데 뚜껑 일부분이 스테인리스 재질로 돼 있어 가습기가 켜져 있거나 사용 후 어느 정도 식을 때까지 뜨겁습니다. 사용 첫날엔 이 사실을 모르고 스테인리스 부분을 손으로 잡았다가 깜짝 놀랐답니다. 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이 부분에 손을 데지 않도록, 가습기를 아이의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두도록 명심해 주세요.  

이틀에 한 번 정도 물로만 씻었더니 한 달 만에 수조에 석회 현상이 나타났어요.

그리고 한 달 정도 사용하고 난 후 보니 수조 안쪽에 석회 현상이 일어난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수돗물에는 염소 등의 다양한 미네랄들이 있어서 끓였을 때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게 자연스러운데요. 석회 현상을 막기 위해서는 매일같이 수조 안을 깨끗하게 씻어주거나 수돗물을 사용하면 된다고 하네요. 하지만 육아하랴 살림하랴 매일같이 수조 안을 청소하는 게 쉽지 않고요. 정수기가 없다면 정수기 물을 쓰기도 어렵죠. 따라서 저렴한 가격을 고려할 때 짧게 한 해, 길게 두 해 정도 사용하는 용도로 구매하기에 좋다는 판단입니다. 


마지막으로 전기포트에 물을 끓일 때처럼 '윙~~' 하는 소리가 납니다. 저는 예민한 사람이 아니어서 크게 거슬리지 않았는데 소리에 민감하다면 잘 때 신경이 꽤 쓰일 수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윤남텍 초음파 가습기 YN-101


◇윤남텍 초음파 가습기


-모델명: YN-101

-가습방식: 초음파식

-가격: 6만9000원

-가습기능: ★★★★★

-세척 편리성: ★★☆☆☆

-소음: ★★☆☆☆

-주의사항: 실내 온도 하락, 세균 번식 가능


윤남텍 가습기는 초음파 가습기 중 가장 잘 알려진 제품이 아닐까 싶습니다. 무엇보다 세척이 편리하다는 점에서 인기를 끌었는데요. 최근엔 세척의 편리성을 높인 다른 제품들이 많이 나왔지만 가격이 착해서 여전히 입소문이 자자합니다. 


초음파 가습기는 초음파(고주파+진동)를 이용해 물입자를 아주아주 잘게 쪼개 수증기로 만듭니다. 덕분에 빠른 시간에 습도를 확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요. 또 전력 소모가 적어 전기요금이 덜 들고 제품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기도 하죠. 제가 구매한 제품들 중에서도 단연 가장 착한 가격이었어요. 


다만 찬물을 바로 수증기로 바꾸기 때문에 실내 온도가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만큼 보일러 설정 온도를 높여야 실내 온도를 훈훈하게 유지할 수 있어요. 따라서 개인적으로 이 제품은 사무실에서 주로 사용합니다. 사무실엔 컴퓨터가 많고 난방이 잘 되니 실내 온도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고요. 물 채우러 가면서 한 번 쉬기도 하고 말이죠. 


처음엔 집에서 아이가 잘 때 사용했는데 한 번은 일어나서 실내 온도 체크를 해야 했어요. 수조 용량이 1ℓ로 작기도 해서 밤에 사용하기엔 무리가 있었습니다.  

초음파식 가습기는 특히 수조 청소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해요.

또 물이 계속 고여 있으면 세균이 번식할 수 있어 세척에 신경 써야 하고요. (따라서 특히 초음파식 가습기를 구매할 때는 수조 청소가 쉬운 제품을 골라야 합니다) 물을 매우 작은 입자로 쪼개기 때문에 물 안에 세제 등의 불순물이 있을 경우 인체에 해로운 영향을 줄 수 도 있다고 해서 세척에 신경이 무척 쓰입니다.  (☞관련기사 골치 아픈 가습기 관리, 이렇게 하면 '베리 그뤠잇!')

대우 복합식 가습기 DEH-CF5000


◇대우 복합식 가습기

-모델명: DEH-CF5000

-가습방식: 복합식

-가격: 9만7000원

-가습기능: ★★★★★

-세척 편리성: ★★★★☆

-소음: ★☆☆☆☆

-주의사항: 없음 


대우 스마트가습기 'DEH-CH5000'은 복합식 가습기며 12월18일 인터넷 최저가 기준 9만9000원이에요. 이 제품 역시 한 달 새 가격이 1만원 정도 올랐네요.


복합식 가습기는 초음파가습기(찬 가습)와 가열식가습기(따뜻한 가습)의 장점을 결합한 방식으로 물을 40~70℃ 정도로 가열한 후 진동자를 이용해 수증기를 배출합니다. 


실제로 사용해 보니 정말 가열식 가습기와 초음파 가습기의 장점을 한데 모은 제품이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가열한 물을 진동자로 뿜어내기 때문에 가습량이 풍부해서 실내 습도가 빨리 올라가고요. 가열 후 진동하면서 수증기가 조금 식기 때문에 분무되는 수증기에 화상을 입을 일도 없어요. 따라서 아이가 있는 집에서 편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가열식 가습기처럼 소음이 크게 들리지도 않습니다. 

대우 복합식 가습기는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이 제품의 경우 △따뜻한 가습과 △찬 가습을 선택할 수 있어 따뜻한 가습을 하면 실내 온도가 크게 떨어지지 않고 적정 수준에서 유지돼 좋았어요. 또 가열식 가습기의 단점인 석회 현상도 나타나지 않아서(더 정확하게는 눈에 보이지 않아서가 맞을까요?) 심리적으로 안심되는 효과도 있답니다. 


수조 용량은 4.5ℓ로 낮 시간에 거실에서 사용해도 충분할 정도고요. 수조 세척도 편리합니다. 특히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이 부분에서는 다른 두 제품과 비교가 되지 않았어요. △분무 양을 3단으로 조절할 수 있다는 것도 나름 편리하고요. △UV살균 기능도 있는데다 △인공지능 버튼 하나만 누르면 60% 이내 자동 습도조절이 가능해요. 별거 아닐 수 있지만 △무드램프(7가지 컬러)도 켤 수 있어 밤에 나름 분위기를 낼 수 있더라고요. 

 

◇OLIVENOTE'S TALK


한 달 정도 이리저리 사용한 후 아이 침실용으로는 르젠 가열식 가습기를, 낮 동안 거실과 취침 시간 안방에선 대우 복합식 가습기를 사용하기로 했어요. 윤남텍은 사무실에서 쓰고 있고요. 제 아이는 이제 꽤 커서 화상 위험은 없어 건강에 가장 해를 끼치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 가열식 가습기를 아이 방에 둔 거고요. 거실은 크기도 크고 낮동안 계속 난방을 하기 때문에 복합식이 적절하다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초음파식 가습기는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사무실용으로 적합하다는 판단이에요. 


세 제품 모두 가성비가 좋다는 것에는 저도 동의하고요. 다만 한겨울로 접어들면서 제가 구매했을 때보다 가격이 조금 높아진 건 아쉽긴 합니다. 그럼 이전 고가 제품 비교글도 참고하면서 우리 집에 꼭 맞는 제품을 잘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임성영 기자 rossa83041@olivenote.co.kr

저작권자 © 올리브노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매거진의 이전글 요즘 대세는 무엇? 가격대별 인기 물걸레 로봇청소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