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장마철이 시작되면서 비가 오는 날이 잦아졌습니다. 비 오는 날 아이들에게 필요한 아이템 중 하나가 바로 '장화'(레인부츠)인데요. 운동화는 빗물에 젖어버리고 슬리퍼는 빗길에 미끄러질 위험이 있어 이왕이면 장화를 신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인 물만 보면 첨벙첨벙 뛰어놀고 싶어하는 연령대의 아이들에게 장화는 그야말로 필수품이죠.
하지만 '장화도 장화 나름'. 오히려 잘못 선택하면 아이가 다칠 위험이 있는데요. 아직 아이 장화를 준비하지 못했다면 올리브노트가 알려주는 제대로 된 아이 장화 선택법을 꼭~읽고 구매하세요!
①사이즈는 넉넉~하게
아이 장화는 평소 신는 신발 사이즈보다 한 치수 정도 넉넉하게 구매하는 걸 추천합니다. 아이 발 사이즈에 너무 딱 맞으면 양말을 신었을 때 발이 꽉 끼는 느낌이 들고 혼자 장화를 신고 벗기 어렵기 때문인데요.
간혹 장화를 오래 신기겠다며 아이 발보다 훨씬 큰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장화는 자꾸 벗겨지고 걷기 힘들기 때문에 오히려 넘어져 다칠 위험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개인적으로 저렴은 하지만 사이즈가 제각각인 온라인 쇼핑몰 보다는 직접 아이 발에 신겨보고 살 수 있는 오프라인 매장을 선호합니다.
②'충격 완화' 안감 있는 제품
장화는 일반 운동화에 비해 습하고 공기가 잘 안 통하기 때문에 땀 흡수가 잘 되는 양말을 꼭 신어야 합니다. 또 푹신하고 통풍이 잘되는 밑창(안감)이 있는지 꼭 확인해야 하는데요. 밑창은 아이들에게 전달되는 충격을 흡수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밑창이 없으면 지면과 발바닥이 바로 부딪히면서 발생하는 충격이 그대로 아이 발에 전달되기 때문에 조금만 걸어도 아플 수 있습니다.
③미끄럼방지 제품
물에 젖은 빗길은 사고 위험이 매우 높습니다. 뛰어다니기 좋아하는 아이들에게 더욱 위험한 곳이죠. 그렇기 때문에 구매하려는 장화의 KC마크 확인은 기본, 여기에 미끄럼방지 제품인지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물론 평소 길이나 건물 안에서 아이가 뛰지 않도록 지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죠?
④목이 너무 길지 않은 '장화' 추천
인기 캐릭터가 그려진 장화, 손잡이가 달린 장화, 목이 긴 장화 등 시중에 판매 중인 장화 종류는 매우 다양합니다. 안감과 미끄럼방지가 돼 있는 장화라면 디자인은 어떤 제품을 구매하든 상관없으나 이왕이면 목이 너무 길지 않은 장화를 구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목이 너무 긴 장화는 신고 벗기가 매우 힘들고 무거워 걷는 게 아이가 걸음을 걷는데 오히려 힘이 듭니다. 반대로 목이 너무 짧은 장화는 장화 속에 빗물이 들어올 수 있어 비추죠. 아이가 장화를 신었을 때 불편함을 느끼지 않을 정도의 목 길이를 선택해야 하는 게 좋은데요. 개인적으론 아이 발목을 살짝 넘기는 길이를 선호합니다.
어린이집, 유치원을 다니는 연령대의 아이는 스스로 장화를 신고 벗어야 할 일이 많은데요. 이럴 땐 손잡이가 달린 장화를 신기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 장화 입구 부분이 뻣뻣하고 날카로운 제품은 아이 다리에 상처를 생기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선택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임지혜 기자 limjh@olivenote.co.kr
<저작권자 © 올리브노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