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연휴를 맞아 이동하는 차량들로 벌써부터 도로 정체가 시작되고 있습니다. 백화점, 쇼핑몰, 재래시장 등 명절 준비를 하기 위한 곳은 어디나 차로 넘쳐나고 덕분에 길도 꽉꽉 막히고 있죠.
주차난도 두말하면 잔소리! 주차장 입구부터 차들이 꼬리에 꼬리를 물면서 주차하는 데만 수십 분이 걸리죠. 이것저것 사다 보면 시간은 훌~쩍 지나기 마련이고 그러다 보면 1만원이 넘는 주차비를 내기도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조금은 차가 덜 붐비는 곳에, 그것도 무료로 주차를 할 수 있는 곳이 있다고 하는데요. 어디냐고요? 바로 정부가 명절 연휴 주차난 해소를 위해 무료로 개방한 지자체와 공공기관 등의 주차장입니다.
그런데 무작정 지자체와 공공기관 주차장에 찾아갔다간 문이 닫혀 있어 낭패를 볼 수도 있겠죠? 목적지에 가기 전에 무료로 개방하는 주차장 찾는 팁을 지금부터 알려드릴게요. 따라오세요~!
민원24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화면 제일 윗부분 파란색 동그라미 친 부분에 화살표를 클릭하세요. 그러면 화면이 바뀌면서 '공공자원 개방·공유 서비스 시범사업'이 뜹니다.
이렇게 말이죠. 체크한 부분을 클릭하면 무료로 개방하는 주차장을 검색할 수 있는 화면이 나와요.
짜잔~ 보이죠? '지역'에는 내가 가는 목적지를 자원유형에는 '주차장'을 클릭하고 '검색'을 누르세요.
저는 서울 전 지역 주차장으로 검색했더니 이렇게 리스트가 죽~ 뜨더라고요. 그런데 간혹 무료가 아닌 곳도 있었어요. 그래도 민영 주차장보다 가격이 저렴한 편이더라고요.
중심가 백화점이나 시장 등에 갈 때 유용하게 쓰일 것 같죠? 이번 명절엔 정부에서 운영하는 무료주차장 이용으로 조금이나마 비용을 아껴보세요!
임성영 기자 rossa83041@olivenote.co.kr
<저작권자 © 올리브노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