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라이프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올리브노트 Nov 27. 2018

④구슬도 꿰어야 보배! 영상편집 및 올리기

주부초단's 유튜버 도전기

오늘은 지난 회차(☞관련기사 [주부초단's 유튜버 도전기]③고가 장비 싸게 대여하는 방법)에서 예고한 대로 영상을 편집하고 올리는 작업에 대해 소개할까 합니다.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말이 있죠. 내 스마트폰에 수많은 동영상이 쌓여도 편집하지 않은 영상은 말 그대로 개인 소장용일뿐입니다. 스마트폰 용량이 가득 차면 1순위로 지워야 할 애물단지가 돼버리죠. 동영상을 더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고, 이를 매개로 소통하기 위해서는(먼 미래에 수익을 거둘 수 있는 동영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 편집 과정이 필요합니다. 아무리 재밌는 인기 예능 프로그램도 자막, 배경음악, 효과음 없이는 '노잼'이 되기 쉽죠. 편집 전문가가 아닌 우리는 어떻게 동영상을 편집할 수 있을까요.


영상 편집 프로그램은 크게 스마트폰에서 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앱)과 PC에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등 크게 두 종류로 분류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대표적인 편집 프로그램을 살펴보고 유튜브에 있는 내 채널에(☞관련기사 [주부초단's 유튜버 도전기]①시작이 반이다, 계정 가입이 반이다) 동영상을 올리는 방법도 알아봅시다.            

동영상 편집 앱 '비바비디오'

◇스마트폰으로 손쉽게..영상 편집 앱

대표적인 영상 편집 앱으로는 비바비디오, 키네마스터가 있어요. 안드로이드폰, 아이폰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는데요. 구글 플레이스토어 기준으로 각각 무려 1억명, 5000만명 이상 다운받은 인기 앱이에요.


사용법은 비슷한데요. 먼저 필요한 영상을 고릅니다. 어느 부분을 잘라내고 사용할 것인지 전체적인 길이를 조정하고요. 배경음악, 자막, 사진, 특수효과, 더빙, 효과음 등을 차례로 넣으면 됩니다. 페이드 인, 아웃 기능은 물론 배속을 설정하거나 이모티콘으로 꾸미는 등 원하는 부분에 효과를 넣을 수 있어요. 하단에서 동영상의 타임라인을 표시하고 있기 때문에 작업 상황을 한눈에 볼 수 있어요.            

동영상 편집 앱 '키네마스터'. 편집 영상에 음악을 넣을 수 있습니다.

앱으로 동영상을 편집할 때의 장점은 터치 몇 번으로 작업이 가능하다는 건데요. 왼쪽에 붙였던 스티커 효과를 오른쪽으로 이동시키고 싶을 땐 그저 스마트폰 화면을 손가락으로 터치해 원하는 자리로 끌어서 이동시키면 됩니다. 컴퓨터나 마우스보다 스마트폰이 사용하기 편한 분들에게는 앱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분명 처음엔 쉽지 않을 거예요. 저도 영상 편집 앱을 처음 이용했을 때 22초짜리 영상을 만드는데 30분 정도 걸렸어요. ㅋㅋ


◇5분 넘는 영상은 전문 소프트웨어로!

앱 성능이 아무리 좋아도 5분 이상의 영상을 스마트폰으로 편집하긴 어려운 게 현실입니다. 1분짜리 영상을 만드는데도 스마트폰 발열이 상당해요. 로딩 지연도 종종 있고요.


동영상 편집 전문 소프트웨어는 무료 프로그램과 유료 프로그램이 있는데요. 무료 프로그램은 △아이무비 △무비메이커 △뱁믹스, 유료 프로그램으로는 △파이널 컷 프로 X △프리미어 프로 △베가스 프로가 대표적입니다.


장기적으로 동영상 편집을 할 생각이라면 편집 소프트웨어를 하나 익혀두는 게 좋은데요. 유료 프로그램을 구매할 땐 다음 사항을 고려해보세요. 가장 중요한 것은 맥, 윈도우 운영체제(OS)와 호환이 되는가입니다. 그 다음은 가격이겠죠. 파이널 컷 프로 X는 한 번 구매하면 평생 사용할 수 있지만 가격이 30만원 선이고요. 프리미어 프로는 매달 사용료를 지불하는 방식인데 2만원 대입니다.


세 프로그램 모두 일정 기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시험판을 제공하기 때문에 시험판을 설치해 사용해 본 후 본인에게 맞는 영상 프로그램을 구입해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동영상 편집 앱으로 만든 요리 영상을 유튜브에 업로드한 모습.

◇클릭 3번이면 영상 올리기 끝!

자 이제 편집한 동영상을 유튜브에 올려야 하는데요. 유튜브 홈페이지에 오른쪽 상단에 있는 +표시를 클릭한 다음 동영상 업로드를 누릅니다. 그다음 업로드할 파일을 선택하거나 동영상 파일을 끌어다 놓으면 됩니다. 클릭 3번이면 영상 올리기 끝! 영상의 화질과 길이에 따라 업로드 시간이 다른데요. 보통 HD 화질의 5분짜리 영상을 올리는데 10분 정도 소요됩니다.


시간을 갖고 유튜브 홈페이지를 꼼꼼히 살펴보면 편집에 도움 되는 정보가 아주 많은데요. 대표적인 것이 유튜브가 제공하는 무료 음악과 효과음입니다. 저작권 표시를 하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는 소스도 있고요. 출처만 표시하면 사용해도 무방한 음악도 있으니 동영상 편집에 사용하기 전 사용조건을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한 가지 더! 자막 폰트의 저작권을 놓치기 쉬운데요. 인터넷상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는 예쁜 글씨체도 일정 조건 하에서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아야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해당 이용조건(라이선스)을 확인하고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유튜브는 광고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상업적인 측면이 있다는 것을 항상 유념하세요.


김은정 기자  ejkim@olivenote.co.kr

<저작권자 © 올리브노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매거진의 이전글 아이랑 새 보금자리 찾은 사자, 황새 만나러 가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