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All리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올리브노트 Nov 29. 2018

샤오미 이모님 덕에 부부싸움 뚝!.육필품 '로봇청소기'

"부부싸움 소리를 뚝! 끊기게 해준 저희 집 '샤모님(샤오미 이모님, E20 4세대 노선기억판)'을 소개합니다!"


저는 집안 청소를 할 때 정리를 우선으로 해요. 제 눈에 먼지는 잘 안 보이더라고요. 그런 후 밥하고 아이를 좀 챙기다 보면 청소기 돌릴 시간이 없어요. 그런데 저보다 조금 늦게 퇴근하는 남편 눈에는 먼지가 많이 보이나 봐요. 하지만 다 같이 저녁을 먹은 후 씻고 나면 이미 시간은 9시를 넘어서 청소기를 돌릴 틈이 없어요.


그래서 남편은 "청소기를 먼저 돌리면 안 되겠냐", 저는 "난 정리가 우선이야"라며 자주 다퉜어요. 그러던 어느 날 남편이 "더 이상은 안되겠다. 로봇 청소기를 사겠다"고 하더군요. 저는 기계를 잘 믿지 않기 때문에(전 인터넷뱅킹보다 은행에 직접 가는 걸 선호하는 매우 아날로그적인 사람이에요ㅋㅋ) '돈 낭비일 뿐'이라며 반대했어요.


하지만 남편은 자신의 정보력을 총동원하고 오랜 시간 고민한 끝에 샤오미 로봇청소기 최신 버전 'E20 4세대 노선기억판'을 20만원에 사겠다고 통보해 왔어요.


그렇게 해서 저희 집에 온 '샤모님', 결론적으로 저는 결혼 후 남편이 잘 한 일 3위 안에 꼽는다며 매일 칭찬하고 있어요. 지금부터 그 이유를 살펴볼게요!


◇배송, 2주 걸려 이중 포장..★★★★☆            

남편이 샤오미 청소기를 샀다는 걸 잊어갈 때쯤인 어느 토요일 밤, 드디어 택배를 받아볼 수 있었어요. 구매 후 배송까지 딱 2주가 걸렸네요. 저는 해외 직구를 잘 안 하는 데다 중국에서 직구를 하면 배송기간이 한 달 이상이 걸린다는 뉴스가 마구마구 나오던 때라 최소 4주를 예상했는데 생각보다 훨씬 빨리 와서 살짝 놀랐어요. 

△종이박스로 이중 포장(왼쪽) 된 걸 보고 혹시나 제품이 부서지지 않았을까 살짝 걱정됐어요. 다행히 큰 문제는 없었어요. 바깥 포장 상자를 벗기자 깔끔한 내부 포장상자(오른쪽)가 나왔어요.


포장 상태는 살짝 아쉬웠어요. 종이박스로 이중 포장된 게 끝이더라고요. 그래도 전자제품이고 물을 건너 왔는데 조금만 더 신경 썼으면 고객 입장에서 조금 더 안심이 됐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실물을 보기 전까지는 혹시나 배송 중에 충격으로 고장 나거나 부서지지 않았을까 걱정되더라고요. 다행히도 제품에 전혀 문제가 없었지만요!


◇스펙, 배터리 90분 작동 용량·가격 '만족'..★★★★☆            

이제 '샤오미 로봇청소기 E20 4세대 노선기억판'의 대략적인 스펙을 살펴볼텐데요. 더 쉬운 이해를 위해 제가 구매한 4세대와 1세대를 비교해 볼게요.


우선 배터리 용량은 2600mAh예요. 1세대와 비교해 절반가량으로 줄었네요. 사실 저는 mAh라는 단위는 처음 봐서 감이 오지 않았어요. 그래서 제 경험을 통해 쉽게 설명하면 전용면적 84.97㎡(베란다 확장형) 아파트 기준 방 3개와 거실, 주방을 90분간 청소하니 배터리가 다 됐다고 충전기로 돌아가더라고요. (참고로 저희 집에는 가구가 많지 않아요. 가구가 많으면 더 많이 작동해야 해서 배터리가 더 빨리 닳을 수 있어요) 그 정도의 배터리 용량이라고 보면 될 것 같아요. 청소는 부족함 없이 충분히 됐어요.


먼지통 크기는 0.64L로 1세대보다 용량이 늘었는데요. 샤오미, 굿 잡~! 90분간 청소했더니 이 먼지통이 절반가량 찼답니다. 조금 더 작았으면 꽉~ 찰 뻔했어요.


또 1세대와 다르게 물걸레 청소를 할 수 있다는 게 4세대의 특장점이고요. 물걸레 성능은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중국어로 작동하는데, 뭐 크게 어렵지 않아요. 주로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으로 조작하고 앱은 영어로 돼 있어 중국어를 몰라도 상관 없습니다. 앱으로 조작하면 본체가 움직이면서 음성이 나오는데 "츄저줘~(충전중)" 등 유추 가능한 중국어도 몇 개 나온답니다. ㅎㅎ


◇청소, 먼지 흡입·물걸레질을 한번에!..★★★★★

청소 기능은 △먼지 흡입 △물걸레질 두 가지예요. 어떻게 작동하면서 먼지를 빨아들이고 물걸레질을 하는지 궁금하죠? 영상을 통해 확인하세요! 두 번째 영상을 보면 소음이 어느 정도인지도 확인할 수 있어요.


1. 먼지 흡입

먼지 흡입은 보통 청소기들이 하는 먼지를 빨아들이는 기능이에요. 생각보다 요리조리 움직여서 구석구석에 있는 먼지를 잘 청소하더라고요.


아마 이 영상을 보고 '어? 저~기 바닥에 종잇조각이 있는데 그냥 가네?' 하신 분 분명 있을 겁니다. 여러분, 샤모님은 인공지능이 아니라서 쓰레기를 포착해서 흡입하지 않아요. 그걸 20만원짜리 제품에 바라면 욕심이겠죠? 참고로 샤모님은 거실 다른 쪽을 먼저 싸악 청소한 후에 돌아와서 저 종잇조각도 흡입했답니다.^^            

하루 전에 청소를 했는데도 샤모님이 90분간 일하고 나니 이렇게 많은 먼지가 쌓였네요! 이걸 보는 순간 '사길 참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2. 물걸레질

물걸레 기능을 작동하면 본체 앞부분에 달린 흡입구로 먼지를 빨아들인 후 뒷부분에 달린 걸레로 닦아요. 한 번에 두 가지 일을 하네요.


본체가 움직이는 것도 여러 가지 방법이 있더군요. 가장 일반적인 △위아래로 일직선으로 움직이는 방법과 △사선으로 움직이며 청소하는 법 △원형을 돌면서 움직이는 법 등 3가지예요.


아, 이 영상에서 소음이 어느 정도인지 살펴보세요. 개인적으로는 귀에 거슬리지 않았어요. 층간 소음을 걱정할 정도는 절대 아니고요.


◇부가기능, 맵핑에 원격제어까지 '최고'..★★★★★

이밖에 청소를 하는데 있어서 △맵핑 △원격제어 △수동제어 기능을 활용할 수 있어요.


1.맵핑

맵핑은 로봇 청소기가 지나간 노선을 기억함으로써 같은 곳만 반복해서 청소하는 걸 방지하는 기능이에요. 제가 하루 날을 잡고 샤모님이 청소하는 걸 지켜봤는데요. 맵핑기능이 정말 잘 작동하더라고요.


샤모님이 청소했던 방에 다시 들어가면 앞서 청소하지 않은 곳으로 가서 청소를 하고요. 아까 청소했던 구역에 진입하면 다시 돌아 나오더라고요. 매우 신기하죠? 그리고 청소했던 곳의 가구 위치를 살짝 바꿔 놓았더니 다시 청소를 하더라고요! 맵핑 기능이 잘 작동을 한다는 의미죠.


2. 원격제어

청소 지시는 원격과 수동 두 가지로 가능해요. 물론 본체와 연결된 휴대폰 앱(안드로이드와 아이폰 모두 다운 가능)을 깔아야 해요. 원격제어기능을 이용하면 회사에서도 휴대폰으로 청소기를 작동할 수 있고요. 청소 진행 상태나 결과 등도 휴대폰을 통해 확인할 수 있어요.


퇴근 2시간 전에 원격으로 샤모님을 작동시키고 집에 들어갔을 때의 그 상쾌함이란! 확실히 부부싸움이 줄어들 것 같죠?!            

원격제어로 청소를 하던 중 문제가 생기면 이렇게 앱에 바로 메시지가 뜬답니다. 해당 메시지는 메인 브러시에 이물질이 끼었으니 제거해 달라는 내용이었어요.            

외출 후 집에 돌아가기 전 샤모님한테 청소를 부탁했더니 90분 동안 열심히 청소를 한 뒤 충전기로 돌아가는 중이라고 메시지가 왔네요.


3. 수동제어(=아이 게임 기능)            

원격제어뿐만 아니라 수동조작도 가능해요. 바닥에 과자 등을 흘려서 특정 부위만 청소해야 할 때 유용할 것 같아요. 역시 앱으로 조작할 수 있는데요. 사용법도 아주 간편해서 저희 집에선 아이가 게임을 하듯 청소한답니다. (ㅎㅎ)


◇성능, 흡입력 '최고'·구석 청소 '미흡'..★★★★☆


1. 흡입력..★★★★★            

전 사실 무선 청소기를 잘 사용하지 않아요. 흡입력이 시원찮아서 말이죠. 그래서 큰~ 유선청소기를 끌고 다니면서 청소하는 걸 선호한답니다.


그래서 샤모님을 들일 때도 미세한 먼지를 청소하는 걸로 만족해야겠다고 생각했죠. 그런데 웬걸요! 세상에 사진에 보이는 저 큰 고무 탱탱볼을 빨아들일 정도로 흡입력이 강해요!


설정샷 아니고요. 실제 상황입니다. 샤모님이 이걸 빨아들여서 이물질이 걸렸으니 빼달라고 앱에 메시지가 뜨더라고요. 물론 이런 흡입력이 얼마나 지속될지가 관건이지만 어쨌든 현재 기준 흡입력 만족입니다.


2. 물걸레질..★★★☆☆            

개인적으로 직접 물걸레질을 하거나 체력이 너무 달리는 날에는 '오토** 물걸레 청소기'를 사용해요. 그만큼 '박박 닦아' 청소하는 걸 좋아해서 샤모님의 물걸레 실력을 매우 칭찬하지는 못하겠어요.


하지만 요즘처럼 미세먼지가 많을 때 이렇게 살짝이라도 물걸레질을 한 다음 남은 먼지를 빨아들이면 청소 효과가 훨씬 뛰어나다고 하잖아요? 그리고 아예 안 하는 것보다 매일 매일 이렇게 닦아 주는 게 중요한 거니까요. 박박 문질러 닦지는 못하지만 일단 닦는다는 데 의미를 둔다면 만족스럽네요.


사진 속 파란색으로 동그라미 친 부분을 확인해 보세요. 물걸레가 왔다 간 흔적이 보이죠? 실제로 샤모님이 물걸레질한 뒤 걸레의 상태를 봤더니 나름 청소 효과가 있는 것 같아요.


3. 코너 모서리 청소..★★★☆☆

가장 아쉬운 부분이라고 할 수 있어요. 요리조리 돌아가면서 먼지와 걸레질을 잘 하긴 하지만 본체가 원형이라서 모서리와 코너 부분은 청소가 잘 안돼요. 코너나 모서리 등은 무선청소기나 물걸레 등을 이용해서 따로 닦아줘야 해요.


4. 문턱넘기..★★★★★            

저희 집 문턱은 1cm 정도로 낮아요. 그래도 혹시 샤모님이 못 넘어가면 어쩌나 걱정했는데 매우 쉽게 넘어가더군요. ㅎㅎ 파워가 느껴지나요? 어떤 집은 문턱이 2.5cm나 되는데도 잘 넘어간다고 합니다.


◇OLIVENOTE'S TALK

이 모든 점을 고려할 때 가성비 짱인 제품이라는 판단이에요. 왜 샤오미 로봇청소기를 두고 '이모님'이라고 부르는지 이해가 돼요. 아마 이모님을 불러도 이 정도 효과는 보기 힘들 것 같다는 생각이 살짝 드네요. 육아에 가사까지 힘든 엄빠들을 위한 잇템이 확실합니다!


앞서 장점만 늘어놨는데 물론 단점도 있어요. 바닥에 있는 물건을 싹 다 어딘가에 올려두거나 옮겨 놓고 가야 해요. 그리고 화장실 문 등은 닫아 둬야 하고요. 그러니까 사용 전에 어느 정도 손이 가긴 해요. 그것마저도 움직이기 싫다면 실용성이 별로 없을 거라는 생각이 들어요. 또 그렇기 때문에 집에 가구가 너~무 많다면 샤모님 들인 효과를 크게 못 볼 수도 있어요.


또 예민한 기계이다 보니 기어 다니는 연령의 아이가 있는 집에서는 고장이 잦을 수 있다는 생각도 들어요. 6개월~4세 이하의 아이들은 워낙 호기심이 많아 움직이는 건 다 잡고 보잖아요? 잘못 만지거나 들었다가 던지는 날엔.. 20만원이 순간 날아가는 거니까요. ㅎㅎ 중국 제품이니 애프터서비스(AS)도 쉽지 않을 테고요.


따라서 집안 상태와 조건을 잘 살펴보고 대책을 세운 다음 구매하면 어떤 전자제품보다 살림과 육아에 도움이 되는 '잇템'이 될 거란 판단입니다.


*해당 기사는 관련 업체로부터 어떤 대가나 혜택을 받지 않고 기자 본인이 비용을 지불한 후 작성했습니다.


임성영 기자  rossa83041@olivenote.co.kr

<저작권자 © 올리브노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매거진의 이전글 일본 육아템 성지에 직접 다녀왔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