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All리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올리브노트 Dec 20. 2018

스키장 만족도 1위 용평리조트..'꼴찌'는 어디?

출처=대명비발디파크

본격적인 추위가 찾아오면서 아이들 또는 부모님과 스키나 스노보드 같은 겨울 스포츠를 즐기러 스키장을 많이 찾으실 텐데요. 웬만한 마니아가 아니라면 매년 단 한 곳의 스키장을 '찜'하기보단 '이번엔 어딜 갈까'하고 고민하기 마련이죠.


때마침 한국소비자원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8개 스키장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와 이용행태를 조사했는데요. 


이번 조사에 포함된 스키장은 가나다순으로 곤지암리조트, 대명비발디파크, 무주덕유산리조트, 베어스타운리조트, 양지파인리조트, 용평리조트, 휘닉스평창리조트입니다.


실제 스키장 이용자 1200명에게 해당 스키장의 서비스 품질과 서비스 상품, 서비스 호감도 등을 조사했다고 하니 참고해서 올겨울 어느 스키장으로 떠날지 선택해보시죠.


쇠뿔도 단김에 빼랬다고 종합만족도 1위부터 볼까요. 용평리조트가 5점 만점에 3.98점을 획득해 만족도가 가장 높은 스키장으로 꼽혔습니다. 스키장의 규모와 시설, 직원의 친절성, 전문성, 공감성 등을 평가한 서비스 품질과 소비자가 서비스를 체험하면서 느낀 주관적 감성을 평가한 서비스 호감도에서 각각 3.98점, 3.86점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덕분입니다. 게다가 서비스 상품 평가 항목 내 정보 이용 편리성에서도 곤지암리조트와 더불어 가장 높은 점수(3.74점)를 따냈습니다.            

자료=한국소비자원

용평리조트에 이은 2, 3위는 간발의 차이인 0.01점으로 결정됐는데요. 하이원리조트가 3.82점으로 2위, 곤지암리조트가 3.81점으로 3위를 차지했습니다. 하이원리조트는 1위를 차지한 평가 항목은 없었지만 두루두루 높은 점수를 얻었고, 곤지암리조트의 경우 서비스 상품 항목 내 정보 이용 편리성(3.74점)과 이용요금(3.48점)에서 후한 점수를 받았습니다.


뒤이어 무주덕유산리조트(3.78점), 베어스타운리조트(3.76점), 대명비발디파크(3.75점), 휘닉스평창리조트(3.73점)의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만족도 꼴찌의 불명예는 3.69점에 그친 양지파인리조트에게 돌아갔는데요. 서비스 상품 항목 내 이용시설 및 부대서비스 평가에선 3.77점으로 가장 높았지만 그 외 서비스 품질(3.81점)과 서비스 호감도(3.68점) 등에서 모두 최하점을 기록했습니다.


이용자들이 스키장을 선택할 때는 어떤 걸 가장 많이 고려할까요? 조사에선 '접근 용이성'을 중시한다는 답변이 40.5%로 가장 많았습니다. 집에서 가까운 스키장을 우선적으로 선택한다는 얘기죠. 다음으로 '숙박시설(15.1%)', '차별화된 스키장 슬로프(12.0%)' 등의 답변이 많았습니다.


조사 결과를 잘 참고해서 이번 겨울 스키와 스노보드 즐겁게 즐기시길 바랄게요^^


김기훈 기자  core81@olivenote.co.kr

<저작권자 © 올리브노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매거진의 이전글 가성비 갑이라는 '루펜'..음식물쓰레기 걱정은 여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