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르 Apr 30. 2021

중학생 자녀의 진로가 고민인 부모님께

드리는 글


안녕하세요. 저는 중학교에서 21년째 근무 중인 진로진학상담교사입니다. 진로교사로는 9년째 살고 있네요.


이토록 오랜 시간 중학교 교사 생활을 하며, 중학생 학부모님들께서 갖고 계신 고민들을 해결할 수 있는 가이드 정도는 마련해야겠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하고 있는 일들을 모아서 정리하기로 결심하였습니다. 제 생각을 정리하고, 제가 모은 자료를 정리하고, 제가 읽은 책들을 정리하여 글을 계속해서 쓸 예정입니다.


 얼마 전에 저는 전체 학부모를 대상으로 자녀의 진로에 관하여 어떤 것이 궁금한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순위별 결과를 공개하자면,


 1위 내 자녀의 이해(46.3%)


 2위 아이에게 맞는 대학 전공 찾는 법(38.4%)


 3위 고등학교 종류 및 선택 방법(33.8%)


 4위 어떻게 내 자녀를 미래 인재로 키울 것인가(25.9%)


그 외 진로정보를 찾는 방법(15.6%), 미래사회 유명한 직업(7.5%) 순이었습니다.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부모님들께서는 내 자녀에게 꼭 맞는 진로 방법을 알고 싶어 하십니다. 내 아이를 이해하고 내 아이에게 맞는 진학 설계가 필요하신 거지요. 당연한 일입니다. 미래 어떤 직업이 유행을 하든 내 자녀에게 맞지 않는 진로라면 누구라도 관심이 없을 거예요.  


 진로는 사실 따지고 보면 진학만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진학이나 직업은 진로의 일부일 뿐이지만, 차지하는 비중은 꽤 크죠. 저는 중학교 교사라 대학교 입시보다는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할까 하는, 말 그대로 진로에 대하여 주로 고민합니다. 대학입시는 고등학교 선생님들이 더 잘 알고 계실 테고요.


 자녀 학교에 보시면 진로 전담교사가 배치되어 있을 겁니다. 그런데 진로교사 한 명이 전교생을 대상으로 1:1 체계적인 맞춤식 진로 상담을 한다?  현실적으로 어려울 거라고 예상되지 않으신가요?


보통 1회, 많으면 2회 정도의 상담이 대부분일 것이고, 진로와 직업이라는 수업에서 진로 샘을 만나는 것이 전부인 학생도 있습니다.


 학부모님들은 우리 아이에게 맞는 체계적이고 개별적인 진로상담을 원하시지만 이러한 물리적 한계로 학교에서는 개별보다는 대부분 전체 진로교육이 이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학교의 진로 선생님께 상담을 요청하시면 좋습니다. 궁금한 것이 있다면 먼저 물으시고 상담도 신청하셔요. 대부분은 성의 있게 상담해 주십니다. 진로 상담에 매우 적극적인 학생은 3~4회기 상담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으니까요.  


 그리고 제가 발행하는 글들도 잊지 않고 읽어주시면, 분명 중학생 자녀와 행복한 꽃길을 걸으실 겁니다.


 지금, 제가 그렇게 살고 있거든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