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준수 Oct 30. 2020

GitHub Gist 사용법

브런치에서 사용하는 방법

브런치 에디터에서 드디어 GitHub Gist를 지원한다.


그동안 브런치에는 코드가 예쁘게 들어가지 않아서 IDE를 그대로 캡처도 해보고 Color Scripter도 사용해봤다. 불편했다. 그리고 이미지로 넣으면 나중에 코드를 복사해서 사용할 수도 없다. (글쓴이 외에는 본문 복사가 안되게 막혀있는 점도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하면 좋겠다.)


그래서 다시 티스토리로 돌아갈지 아니면 요즘 자주 보이는 Velog로 이전해야 할지 조금 고민하던 차에 브런치가 무려 GitHub Gist를 지원하도록 업데이트되었다.


사용 방법

1) https://github.com 또는 https://gist.github.com 접속

2) 우측 상단에 + 아이콘을 누른다.

  2.1) gitgub.com으로 접속했으면 메뉴 중에 New gist를 선택한다.

  2.2) gist.github.com으로 접속했으면 +를 누르면 바로 코드 입력 화면이 나타난다.


3) 아래와 같이 설명, 파일명과 확장자를 입력하고 우측 하단에 Create 버튼의 ▼를 누른다.

  3.1) secret gist : 검색되지 않으나 URL을 알면 누구나 볼 수 있다.

  3.2) public gist : 모든 사람들이 볼 수 있다.

  3.3) 선택된 모드로 바로 생성하려면 ▼를 누르지 않고 Create secret gist를 바로 누르면 된다.


4) 브라우저에 표시된 URL를 복사해서 브런치 본문에 붙여 넣고 엔터 입력

  4.1) HTML 모드를 지원하는 티스토리와 같은 블로그는 우상단의 Embed에 부분 복사하여 사용


적용 결과

주소 링크까지 포함되어 조금은 덜 깔끔하지만 이게 어딘가!!!

코드 좌하단에 있는 파일명을 눌러도 gist로 이동 가능 하니 추후엔 주소 링크는 자동으로 사라지는 업데이트를 해도 좋을 것 같다.

https://gist.github.com/MyStoryG/635d62b6071f3903cc2c569181ebcb48

매거진의 이전글 YouTube Data API 키 발급받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