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한 수량에 대한 신청이 마감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게임을 좋아하지만 게임에 대해 부정적인 시선 때문에 고민하거나
어른이 되어 게임 관련 일을 하고 싶은 학생에게
인터뷰집 <아니, 제 남편이 게임중독이라고요?>를 선물합니다.
이 책을 재밌게 읽을만한 학생을 알고 있는 선생님들께 책을 보내드려요!
- 준비한 모든 수량을 개별적으로 학생에게 배송하기에는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어, 선생님들의 도움을 받고자 합니다. 최소 3권에서 최대 5권까지, 학교로 책을 보내드리면 이 책을 좋아할 만한 학생에게 전달해 주세요. 선착순으로 약 30~40분의 신청을 받으려 합니다. (마감되었습니다)
게임개발자는 크게 3개의 직군 - 프로그래머, 그래픽 디자이너, 기획자(게임 디자이너) -으로 나뉜다. 이 직군 말고도 QA나 사운드 에디터 등 세부 직군이 더 있다. IT서비스를 만드는 회사에서는 개발자 = 프로그래머인 경우가 많지만, 게임은 콘텐츠이다 보니 콘텐츠 만드는 사람을 개발자라고 부른다. 사업팀이나 운영팀과는 구분된다.
만족했던 부분은 덕업일치의 삶을 이뤄냈다는 것이었다. 어렸을 때부터 좋아하던 일을 하는 것이 가장 좋았다. 어렸을 때 막연히 하던 생각과 실제 게임개발자의 삶이 달랐던 점은, 게임을 잘 만들고 싶으면 국영수 같은 기본 교과목 공부를 잘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프로그래밍을 잘하려면 수학지식과 논리적 사고력이 기본이고, 자신의 기획안을 다른 사람에게 설득시키려면 언어 능력이 좋아야 한다. 영어를 잘하면 해외의 선진 기술들을 학습하기에 좋다. 결국 게임은 적당히 하고 공부를 열심히 해야 좋은 게임개발자가 될 수 있다-는 약간 아이러니한 상황이 생기는 것 같다. 게임을 잘 플레이하는 능력과 게임을 잘 만드는 능력이 다르기 때문이다.
재미를 만들어내기 위해 일하는데, 일하다 보면 스트레스가 쌓인다. 국내에서 근로시간이 가장 긴 분야 중 하나일 거다. 과로사하는 분도 많았다. 문제는, 그렇게 열심히 했는데 게임 출시 자체가 안 되는 일이 부지기수라는 것이다. 게임 개발자로 일하면서 제일 힘든 건, 열심히 만든 게임이 세상에 빛을 보지 못하고 망하는 것이다. 출시라도 하면 그나마 다행이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몰입하는 경험을 많이 하는 게 중요하다. 그 대상이 뭐가 되든, 그 감정 상태를 경험하는 게 좋다. 너무 하고 싶은 게 있고, 그걸 하기 위해 뭔가를 하는 과정을 반복하다 보면 나중에 잘 살 거다.
너무 교과서적인 답변이긴 하지만, 일단 만들어서 해보라는 것이다. 게임을 작업할 때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플레이테스팅이다. 해보기 전에는 모른다. 아이디어는 별로 중요하지 않다. 아이디어 중에서 좋은 아이디어가 있긴 하지만, 아이디어를 결과물로 만들어내는 게 중요하다. 시작을 해서 끝까지 만들어내는 경험을 계속해보는 게 좋다.
솔직히 시간만 따지면, PC방에 있느라 공부하는 시간이 줄어들긴 했다. 그런데 과연 ‘나’라는 사람이 PC방에 안 갔다고 그 시간만큼 독서실에 갔을지는 매우 의문이다. PC방이나 게임이 없었더라도 난 여전히 다른 방법을 통해 놀았을 거다.
부모님은 게임이 인생에 도움 되는 게 하나도 없다-는 생각을 가지고 계셨다. 하지만 난 하루에 10시간씩 게임을 하면서도 내 미래에 대해 생각은 했다. 공부도 할 만큼은 했다. 물론 게임 유저 중에 미래에 대한 걱정 없이 게임만 하는 사람도 있다. 그런데 그런 사람은 게임 비 유저 중에도 있다. 미래에 대한 고민을 안 하는 사람은 어디에나 있다. 게임을 하더라도 생각이 있는 사람은 충분히 잘 먹고 잘 살 수 있다.
초등학교부터 중고등학교, 대학교, 군대까지 내가 속했던 집단에서 나보다 게임을 좋아하고 잘하는 사람을 본 적이 없다. 중고등학생 시절에는 게임이 너무 좋은데, “게임하면 바보된다, 공부 못한다”라는 사회적 인식이 강했다. 세뱃돈을 모아서 게임기를 산 뒤 게임기 자체를 가방에 싸들고 친구 집, 독서실의 휴게실 등을 전전하며 유랑 게이머 생활을 했다. 방학 때는 학교에 가서 교실에 있는 텔레비전에 게임기를 연결해서 했다. 고등학교 때는 낚시꾼들이 쓰던 휴대용 5인치 텔레비전을 사서 집에서 이불 뒤집어쓰고 했다. 그렇게 하다 보니 눈이 좀 나빠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