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남훈 Nov 05. 2022

재택근무 할 때 좋은 피그마의 기능들

떨어져 있어도 원활한 협업을 위한 기능들 알아보기

요즘 다들 원격근무, 재택근무를 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죠. 저도 마찬가지로 종종 재택근무를 할 때가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각 팀원들이 서로 다른 공간에 있을 때, 피그마 위에서 협업하기 위해 쓸 수 있는 다양한 기능들을 소개드려 볼게요.





Cursor Chat

https://help.figma.com/hc/en-us/articles/4403130802199-Use-cursor-chat-in-Figma-design

(클릭하면 움직이는 이미지가 보입니다)

/ 키를 누르면 나오는 채팅 기능인데요, 나의 커서 위에 바로 텍스트를 입력하여 보여줄 수 있는 기능입니다.

특정한 파일을 함께 디자인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위치를 즉각적으로 가리키며 설명하는 상황이 생길텐데, 이런 상황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답니다.





Start Conversation

https://help.figma.com/hc/en-us/articles/1500004414622-Use-audio-to-chat-with-your-team

하지만 마우스를 움직이면서 키보드로 적는 상황이 조금은 답답할 수 있겠습니다.

그럴 때는 바로 음성으로 소통할 수 있는 기능 또한 있답니다. 우측 상단의 헤드셋 아이콘을 누르면 바로 음성으로 소통하는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슬랙에 비슷한 기능으로 Huddle 이라는 기능이 있죠!)


피그마 안에서는 서로의 커서가 움직이는게 실시간으로 보이기 때문에, 특정 부분을 포인팅하며 음성 대화를 나눈다면 엄청난 시너지가 나겠죠?





Spotlight

https://help.figma.com/hc/en-us/articles/5025214483351-Facilitate-meetings-with-spotlight

(클릭하면 움직이는 이미지가 보입니다)

실시간 음성 대화와 함께 사용하면 더 좋은 기능으로 Spotlight 기능이 있는데요,

발표자로 지정되는 것과 같은 효과처럼, 다른 사람들이 내가 보고있는 뷰를 따라오게 만들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통해서 내가 보고있는 곳에 집중하게 만듦으로써, 어느 부분을 보고 소통하는지 즉각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피그마를 통한 발표같은 세션을 가질 때에도 아주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기능입니다.





Comment

https://help.figma.com/hc/en-us/articles/360041068574-Add-comments-to-files

(클릭하면 움직이는 이미지가 보입니다)

조금 더 기록에 중점을 둔 글을 남기고 싶다면, c를 눌러 코멘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특정 지점을 찍어서 코멘트를 남길 수도 있고, 코멘트 툴 상태에서 드래그하여 특정 영역을 지정해 코멘트를 남길 수도 있죠.


피그마 내에서 빠르게 피드백을 남길 때는 좋지만, 기록을 쭉 저장해두고 사용하기엔 적절하지는 않은 터라 대화했던 내용이 중요하다면 별도의 문서로 옮기거나, 디자인 파일 안에 텍스트로 기록해두는 것이 더 좋을 때도 있답니다.





피그마 슬랙 앱

https://help.figma.com/hc/en-us/articles/360039829154

슬랙을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사용하는 조직이라면, 슬랙 안에서 피그마 앱을 연동해 코멘트가 달릴 때마다 알림이 오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나를 태그해서 언급하는 알림은 물론, 특정 파일에서 달리는 모든 코멘트를 원하는 채널에 오도록 만들어 코멘트를 즉각적으로 확인하고 소통할 수 있죠.





피그마 모바일 앱

https://apps.apple.com/kr/app/figma-and-figjam/id1152747299

또는 피그마 모바일 앱에서도 코멘트가 달리는 알림을 실시간으로 받아볼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서도 알림 설정이 켜져있는 파일에 대한 알림을 받아볼 수 있기 때문에, 코멘트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답니다.






피그마가 추구하는 가치가 Collaboration에 있다보니, 이렇게나 다양하게 협업할 수 있는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이런 기능들을 통해 떨어져 있더라도, 가까이 있는 것처럼 협업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주고 있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여러분은 피그마를 통해 협업하는 또 다른 좋은 방법이 있으신가요?


작가의 이전글 피그마에서 다양한 언어로 디자인하고 싶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