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롭힘 피해자 집단 상담/ 무료

by 박지선

* 학창시절 괴롭힘(따돌림)을 당하신 분
* 과거 경험이 현재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느끼시는 분
* 괴롭힘의 상처에서 벗어나고 싶으신 분
* 대인관계에서 온전한 자신으로 살고 싶으신 분


괴롭힘(bullying)은 학령기 아동들이나 청소년들이 흔하게 경험할 수 있는 심각한 사회 문제로, 청소년기 발달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괴롭힘의 부정적인 영향은 시간을 넘어 지속되고 심리적 불편감이 만성화되며, 성인이 되어서도 반복적으로 괴롭힘의 피해자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전의 괴롭힘 경험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서는 반복되는 관계 패턴을 우리 스스로 변화시켜야 합니다. 크게 보자면 관계를 맺는 법을 학습해야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자신의 감정을 느끼고 표현하기, 타인의 감정을 인식하고 공감하기, 자신을 주장하고, 자기를 보호하기, 자신의 강점 발견하기, 타인에 대한 신뢰 찾기 등입니다.
따라서 본 집단상담을 통해 과거의 경험으로부터 상처를 극복하고 회복하며, 이를 넘어 성장으로 나아가는 과정을 함께 경험하려고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다른 괴롭힘의 피해자들과 그 주변사람들에게 어떻게 하면 피해자들이 자신의 고통스러운 경험으로부터 벗어나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지 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이 집단 상담은 연구를 위해 진행하는 것으로 무료입니다. 무료인 만큼 집단 상담의 자료 공개를 원칙으로 합니다.

>> 참여자 조건
▶ 학창시절 고의적인 신체적 혹은 언어적 괴롭힘을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1년 이상 경험하신 분
▶ 현재도 괴롭힘의 영향으로 관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

>> 진행 예정인 모임
▶ 언제? 매주 일요일 오전 11시부터 2시간 (현재 모집 중, 6명 이상 신청시 시작)
▶ 누가? 박지선 선생님
어디서? 누다심의 심리상담센터_중구협약센터(중구 퇴계로,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 기타 안내
▶ 집단 운영 방식은 비구조화, 개방형, 위클리 집단 상담으로 본 센터에서 진행 중인 다른 집단 상담과 동일합니다.
▶ 원칙적으로는 무료이나 결석과 지각을 예방하기 위하여 환급 가능한 참가비를 받습니다.
▶ 2시간의 집단 후에 경우에 따라 10~20분 정도 개인 인터뷰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 집단 상담의 모든 자료(녹음, 전사 등)는 연구를 비롯해 인터넷과 강의에 공개되며, 어떤 경우에도 개인의 요청으로 비공개로 전환하지 않습니다. 단, 모든 자료는 개인정보가 노출되지 않도록 가명을 사용하고 인적사항을 수정할 것입니다.
집단 상담에 참여하기 전 리더와 인터뷰 및 간단한 심리 검사(보고서, 해석 상담 없음)를 진행합니다.



※ 괴롭힘 피해자 집단 상담을 녹음합니다. 집단에서는 실명이 아니라 별칭을 사용하고, 원치 않으면 자신의 가족사나 다른 과거사를 공개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단, 학창 시절 괴롭힘 경험에 대해서는 공개하셔야 합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셔서 신청방법 숙지 및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nudasim.modoo.at/?link=anwr3odg


keyword
작가의 이전글상시상담 9 : 성 중독, 멈출 수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