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뤂 May 24. 2024

‘만년 계약직’이어도 행복한 이유

올해 나는 한국 나이로 26살이다.

25살인 작년 여름에 대학을 졸업했는데, 지금까지 거쳐온 직장이 네 곳에 달한다. 그 이유는 6개월짜리 인턴을 여러 번 해온 탓에 늘 짧게 짧게 일해왔기 때문이다.

쉬지 않고 일해온 것 같은데, 가만히 생각해보면 지금의 나는 경력이 있다고 하기도 애매하고, 없다고 하기도 애매한 상태다.

지금까지 인턴 횟수만 총 세 번이고 지금은 1년짜리 계약직으로 일을 시작한 지 6~7달이 됐으니 '만년 계약직' 인생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사실 대학교를 휴학하고 첫 인턴을 시작한 것이 지금까지 이어오게 될 줄은 몰랐다. 학교를 졸업하면 정규직으로 어딘가 가게 될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생각처럼 쉽지가 않았다. 그래서 계약직 일을 통해서라도 내 분야에서 경력을 쌓고 경력직으로 이직하기로 마음을 먹었다.


주변 친구들 중에서 정규직 신입으로 공채에 합격해 직장 생활을 시작한 친구는 한 명밖에 되지 않는다.

신입 공채, 그 중에서도 정규직 신입을 뽑는 공고는 가뭄에 콩 나듯이 올라온다. 취업 시장이 꽁꽁 얼어붙었다는 말이 무엇인지 몸으로 체감하고 있는 중이다.

친구들을 보면 계약직으로 일하는 것조차 쉬워보이진 않는다. 계약직도 '경력직'만을 요구한다면 갓 대학을 졸업한 신입들은 어디서 경력을 쌓을 수 있단 말인가.

누구는 내게 '계약직이라도 일할 수 있는 게 어디냐'며 부럽다고 말한다. 맞다. 계약직이지만 회사라는 조직에 소속돼 내게 주어진 일을 매일 묵묵히 할 수 있음에 늘 감사하다. 이것도 쉽게 주어지는 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언젠가 올지 모르는 기회를 위해서 매일 최선을 다해 살고 노동의 기쁨을 느끼고자 노력한다. 일을 즐기면 일의 성과가 더 좋다는 것을 경험해봤기 때문이다.


나는 기자다. 그중에서도 연예부 소속이다.

산업부, 이슈취재부 인턴을 거쳐 한 번도 생각해본 적 없는 연예부에 발을 들이게 됐다.

평소 음악 듣는 것, TV 예능, 드라마 보는 것을 좋아하고 가요, 영화, 방송 뭐 하나 빠지는 것 없이 두루두루 섭렵하는 사람이긴 하지만 그저 한 명의 소비자로서 대중문화를 즐기는 것뿐이었다. 그래서 연예 분야에서 일을 할 거라고는 예상치 못했다.

나와는 전혀 관련이 없을 거라 생각했던 연예부에 관심이 생기게 된 계기가 있다.

음악을 좋아하는 나는 봄, 가을마다 야외 페스티벌에 가는 취미가 있다. 그날도 매년 가던 페스티벌을 갔고, 대중적이진 않지만 나름 팬층이 꽤 두터운 한 인디가수의 노래를 듣게 됐다.

한참 음악에 빠져 있는데 평소 좋은 노래들을 많이 내는 그 무명 가수가 무대에서 미발매 신곡을 들려준다는 것이다. 무려 최초 공개였다.


그 순간 해당 신곡을 작업하기까지의 과정은 어땠는지, 왜 그 곡을 만들게 됐는지 등 궁금한 것들이 머릿속을 스쳐갔다. 직접 인터뷰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기자가 되어 본업에 충실한 가수와 배우들을 인터뷰할 기회가 온다면 정말 재밌겠다..'

이날을 기점으로 난 연예부에서 기자 생활을 경험해 보기로 마음을 먹게 됐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