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옥을짓다 Apr 10. 2022

나무 건축의 실무와 시공

석고보드 색깔로 용도를 구분하다.

일반 석고보드로 시공한 현장(옅은 회색)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석고보드의 크기는 가로 900mm * 세로 1800mm로 높이는 양팔을 벌렸을 때의 최대폭과 비슷하고 너비는 절반 정도여서 운반과 시공상 유리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석고보드의 크기는 건물의 천정 높이와 너비에 따라 선택해 사용할 수 있으며 용도에 따라 두께가 정해져 있다.

수치 단위가 달라 생기는 석고보드의 크기 (일반용과 목조주택용)

 

 다만, 각 나라마다 사용하는 치수가 달라 사용되는 석고보드의 높이와 폭이 조금씩 차이를 보인다.  예를 들면 목조주택에서 사용되는 수치는 '피트 법'(미국에서 사용)으로 한 사람이 들 수 있는 최대의 폭을 4피트와 8피트로(현장에서 4*8 사이즈라고 한다.) 규격화시켰다.   이 수치를 우리가 사용하는 '미터법'으로 환산하면 1220mm * 2440mm가 된다.  (일본에서는 너비 910mm * 높이 1820mm / 2420mm / 2730mm의 수치를 사용한다.)


목조주택 시공 시 수치 단위가 달라 생기는 석고보드의 차이


 석고보드의 두께  석고보드의 두께는 사용되는 용도에 따라 조금씩 차이를 보인다.  리모델링시 벽과 천장을 덮고 곡면에 사용하는 6.5mm(1/4인치) 석고보드는 천장 전용으로 만들어졌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많이 사용되지 않는다.  9.5mm(3/8인치) 일반용으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두께이고 두장의 석고보드를 겹쳐 사용하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12.5mm(1/2인치) 일반 주거용에 단일 벽체와 천장에 사용되며 소음과 화재를 대비한 등급의 석고보드의 기본 두께로 내벽의 피복재로 사용된다.  15mm(5/8인치) 강성과 내화성이 높아 단층 벽에 탁월하다.  19mm(3/4인치) / 25mm 고층 건축물 화재 발생시 화재가 더 넓은 범위로 번지지 않게 막아주는 벽체나 계단실, 엘리베이터, 전기설비 등 화재에 취약한 부분에 설치한다.


 석고보드의 색에 따른 구분  석고보드의 특징 중 하나는 색상에 따라 사용 용도를 정해 놓았다는 것이다.  이유는 일반인들이 석고보드를 구매시 구분이 용이하도록 하기 위해서라는 설명이다.  방균 / 차음 석고보드(녹색)...

보랄(크나우프) 석고보드의 색상은 (노란색)
화장실이나 현관, 주방 같이 습기와 곰팡이 서식이 우려되는 곳에는 (청색)의 방수 석고보드로 시공
벽닌로 주변이나 불의 접근이 용이한 곳에 사용되는 방화석고보드 (분홍색)

 석고의 장단점  석고보드는 매끄러운 마감 표면으로 인해 페인트의 직접시공이 용이하며 숙련공이 아니더라도 쉽게 시공이 가능하다.  석고를 재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실내의 온도와 습도를 유지할 수 있으며 방음, 방균, 무엇보다 불에 강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반해 습기에 약해 건물 외부에 설치가 어렵고 곡면을 표현하기 어렵다.  또한 충격에 약한 단점을 가지고 있다.  


 석고보드의 내화성이란 건물이 화재에 노출되더라도 구조적 안정성을 유지하여 사람이 일시적인으로 대피할 수 있는 공간과 탈출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불에 대한 저항력을 높인 것, 모든 석고보드는 어느 정도의 내화성이 있지만 Type X, Type C 석고보드는 불연성 유리 섬유를 보강하여 내화성을 향상 시켰다.  Type X 벽체용으로 Type C 천장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Type X, Type C 절단시 생긴 유리 섬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