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Girl From Ipanema / Astrud Gilberto
재즈는 다른 음악과는 다른 것 같다.
감정을 건드리는 건 비슷한데,
다른 음악들이 대체로 '고조' 시킨다면 재즈는 감정을 '순화'하는 것 같다.
순화?
그러니까 노래 속의 특정 감정하고는 상관없이 듣는 사람의 감정을 송두리째 리셋하는 느낌이랄까?
감정이 리셋되면 평화가 찾아온다.
평화라는 감정이 아닌 그냥 평화로운 상태가.
내게 재즈는 그 상태를 만들어 주는 음악이다.
The Girl From Ipanema는 1960년대 초반에 발표된 곡이다.
이 곡의 주인공 '이파네마Ipanema에서 온 소녀'가 실존인물이라는 얘기도,
스탄 겟츠Stan Getz와 조앙/아스트루드 질베르투João/Astrud Gilberto 버전으로 우리나라에 꽤 많이 알려졌고, 영어로 한 소절을 불러보자는 제안 때문에 조앙João의 아내 아스투르드Astrud가 불러 더 유명해졌다는 것도,
보사노바Bossa nova가 모던 재즈modern jazz와 삼바Samba가 만나 탄생한 리듬이라는 것도,
비틀즈Beatles의 Yesterday 다음으로 많이 녹음된 곡이라는 기록도,
내겐 별로 중요하지 않다.
나는 이 곡을 들으면 브라질의 해변이 떠오르지 않는다.
그냥 편안해질 뿐이다.
그리고 그게 좋다.
상상력도, 판단력도, 기억도, 감정도, 모두 스위치를 끄게 만드는 게,
내겐 치료가 되는 느낌이니까.
Tall and tan and young and lovely
The girl from Ipanema goes walking and
When she passes, each one she passes goes "ah"
When she walks, she's like a samba
That swings so cool and sways so gentle that
When she passes, each one she passes goes "Ohhh"
Oh He watch her so sadly
How can he tell her, "I love her?"
Yes, he would give my heart gladly
But each day, when she walks to the sea
She looks straight ahead, not at me
Tall and tan and young and lovely
The girl from Ipanema goes walking and
When she passes, he smile but she doesn't see, doesn't see
큰 키에 그을린 피부, 젊고 사랑스러운 그녀, 이파네마에서 온 그녀가 걸어가네
그녀가 거리를 지날 때면, 그녀를 보는 모든 이가 - 아!
그녀가 걸어갈 때는, 마치 삼바 춤을 추듯이 부드럽고 멋지게 몸을 흔들지
그녀가 스쳐 가면, 그녀를 보는 모든 이가 - 아!
아, 그러나 그녀를 슬픈 눈으로 바라보는 그는, 어떻게 사랑을 고백하려나
그의 마음은 그녀에게 푹 빠졌는데
해변을 향해 걷고 있는 그녀는
그를 쳐다보지도 않고 앞만 보고 가네
큰 키에 그을린 피부, 젊고 사랑스러운 그녀, 이파네마에서 온 그녀가 걸어가네
그녀가 스쳐 갈 때 그는 웃어보지만, 그녀는 쳐다보지를 않네
우, 그러나 그녀를 슬픈 눈으로 바라보는 그는, 어떻게 사랑을 고백하려나
그의 마음은 그녀에게 푹 빠졌는데
매일매일 해변을 향하는 그녀는
그를 쳐다보지도 않고 앞만 보고 가네
큰 키에 그을린 피부, 젊고 사랑스러운 그녀, 이파네마에서 온 그녀가 걸어가네
그녀가 스쳐 갈 때 그는 웃어보지만,
그녀는 쳐다보지를 않네
그녀는 쳐다보지를 않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