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일리라는 중소기업 스타벅스의 협력사 이후 판촉비 늘어나
한국 스타벅스가 고객에게 이벤트성으로 제공하는 증정품을 제작하기 위해 매년 약 300억원을 지출하고 있다. 고객은 무료로 증정 받는 것이어서 가격 민감도가 거의 없지만, 해당 금액의 상당액은 스타벅스에 납품하는 협력사로 간다고 볼 수 있다.
스타벅스의 판촉비는 2017년까지 100억~200억원대였지만, 2018년부터 300억원대를 넘어서는 등 판촉비 비중이 올라갔다. 공교롭게도 이 시기에 스타벅스 서머 캐리백을 납품한 케일리라는 회사가 스타벅스의 협력회사가 됐다.
‘스타벅스 굿즈’에 매년 300억 쓰는 한국 스타벅스 (namd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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