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va - Desafinado

음악, 산문

by 남킹

https://youtu.be/FolEno814Gk

기차는 도착하고 날은 여전히 선선하다. 낯선 도시에 첫발을 디딘다. 하늘은 낮고 기분은 높다. 상쾌한 바람이 콧등을 누비고 가벼운 발걸음의 행인이 오간다. 도시의 짙은 향이 훅 들어온다. 나는 잠시 발걸음을 멈춘 채, 이방인이라면 의당 그러하듯이, 낯섦을 포옹하기 시작한다. 새로움이 주는 향긋한 신비로움 혹은 고상함. 시간에 비례하여 욕망의 폭과 깊이에 빠지고 있다. 나는 예약한 호텔을 표시한 내비게이션을 다시 확인한다.


그녀를 처음 만날 것이다.


붉고 선명한 입술과 푸른 눈동자. 가슴이 봉긋 두드러진 반투명 명주실 티셔츠와 하늘하늘한 자주색 랩스커트가 펄럭인다. 그녀는 스프리스 나무에 기대고 있다. 혹은 버버리 체크 코트로 무장한 단정한 모습으로 보라색 엉겅퀴꽃을 바라보고 있다.


나는 플랫폼을 서서히 지나 광장의 탁 트인 하늘로 걸어간다. 모든 생경함은 설렘을 준다. 가보지 못한 곳. 익히 알지 못하는 이곳. 나는, 조금 전까지 아무것도 없는 까만 공간을, 나의 도착으로, 마침내 그려낸 한 폭의 풍경화를 대한다는 착각을 종종 하곤 한다. 사실이 무엇이든 그저 좋다.


도시란, 사람과 마찬가지로, 당신의 모습을 반향한다.


다른 도시들과 마찬가지로, 여기 또한 무질서, 단정함, 직선과 곡선, 스멀거리는 연기와 무심한 행인, 시선을 사로잡는 광고판, 매끈한 길과 투박한 도로, 정적이지만 꿈틀대는 규칙, 모든 바람의 혼란과 지저분함의 흔적들로 이루어져 있고, 그것은 마치 하늘과 나무, 건물과 인간의 소재들이 버무려져 내는 거대한 그림판과 같다.

그녀가 가까이 살고 있다. 설렘과 흥분, 기우와 기대가 복잡하게 얽힌다. 숨은 단속적으로 짧고 얕게 흐른다. 살아있음을 아끼게 한다.


보라색 꽃 사진들이 눈에 띄네요.

네, 전 보라색을 좋아해요. 옅은 보라, 짙은 보라, 우울한 보라.

뭐로 살아가요?

네?

그러니까…. 뭐, 직업 같은 거 말입니다.

아, 네. 직업요? 무직이에요. 취직이란 강탈당하고 지루해 죽는 것의 다른 이름일 뿐이에요. 그래서 안 하려고요. 하는 족족, 마치 깊은 모서리에 찍힌 것처럼 긁힌 자국만 남아요.

그럼 어떻게 살아요?

그냥. 그럭저럭 살아요. 부모님 도움도 좀 받고요. 사진도 좀 팔고요. 아르바이트도 한 번씩 하죠. 돈이 아주 궁하면요.

그럼 사진작가인가요?

그냥, 누군가 제 사진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있더군요. 대체로 나이 든 사람이지만…

당신이 저를 고른 건 제 나이 때문인가요?

아뇨, 딱 그런 것은 아니에요. 하지만 나이 든 사람이 편해요. 그리고 당신 미소가 좋았어요.

아, 네. 감사합니다. 저하고 10년 이상 차이가 나는데 괜찮겠어요? 저는 진지하게 사귈 여인을 찾고 있습니다만.

상관없어요. 제 마음이 가는 데로 저는 가거든요. 그냥 좋으면 좋고 싫으면 싫다고 얘기할 거예요.

저에 대해서 좀 아세요?

자신도 미처 알지 못하는데 당신을 어떻게 알겠어요? 그냥 단지, 당신 표정에 끌릴 뿐이에요.

하지만 중년의 모습이잖아요.

예전의 바보 같은 관계 실패 속에서 몇 가지 배운 게 있다면, 껍데기에 현혹되지 말라는 겁니다. 죄송해요. 속어를 사용해서. 저는 그냥 그래요. 사랑은 아무것도 아니라고 생각해요. 그냥 시선으로 끌어내는 관계일 따름이죠.

가볍다는 뜻인가요?

원래 인간이 가볍잖아요.


하지만 남자는, 왜, 그런 거 있잖아요. 두려우면서도 그 빛 속으로 뛰어드는 나방과 같이…. 특히, 자기 여자에 관해서는 말입니다. 깊이 빠져드는 그 무엇인가가….


어쩌면 그래서 당신에게 끌릴 수도 있을 거예요. 마치 증명사진 같은 딱딱한 소개 사진 속에 맹목적으로 누군가에게 빠지고 헌신하는 모습을 느꼈거든요. 레토릭이 아닌 진심 말이에요.


https://youtu.be/SUTGAIJ17PY


Lyrics


Se você disser que eu desafino, amor
Saiba que isto em mim provoca imensa dor
Só privilegiados têm ouvido igual ao seu
Eu possuo apenas o que Deus me deu

Se você insiste em classificar
Meu comportamento de antimusical
Eu mesmo mentindo, devo argumentar
Que isto é bossa nova, que isto é muito natural

O que você não sabe, nem sequer pressente
É que os desafinados também têm coração
Fotografei você na minha Rolleiflex
Revelou-se a sua enorme ingratidão
Só não poderá falar assim do meu amor
Este é o maior que você pode encontrar, viu?

Você com a sua música esqueceu o principal
Que no peito dos desafinados
No fundo do peito, bate calado
No peito dos desafinados
Também bate um coração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bedhead - the pres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