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임해년 설날 삼색나물의 의미

설날 차례상에 올리는 가지각색 삼색나물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자

by 나물투데이
제사2.jpg 2022년 임인년 제사나물


안녕하세요! 나물투데이입니다. 다사다난했던 2021년은 가고 2022년 흑호랑이해 임인년이 밝았네요! 새해가 지난 지 몇 일되지 않았는데 벌써 우리 민족의 대명절 설날이 한 달 채 남지 않았네요!


제사5.jpg 차례나물 삼색나물


설날이나 추석명절에 꼭 올라가는 삼색나물이 있죠? 바로 대표적인 나물로는 시금치, 도라지, 고사리가 일반적인데요. 주의 깊게 보시면 올라가는 나물마다 고유의 색이 있습니다! 시금치는 초록색, 고사리는 갈색, 도라지는 하얀색을 의미하고 있는데요. 차례상에 올라가는 삼색나물에 색에는 의미하는 바가 있다는 사실! 모두 알고 계셨나요? 색마다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다가오는 설날을 대비해 나물투데이와 한번 알아볼까요?




삼색나물 색깔의 의미

삼색나물 종류/색깔 의미 알아보기


갈색 나물 : 고사리
"부모님을 의미합니다."

제사7.jpg 고사리


명절 제사에 올리는 삼색나물 중 갈색 나물을 대표하는 고사리!

고사리는 이치에 닿는 높은 사고 의식으로 일을 하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어요. 또한 아기 손과 같이 예쁜 손 모양을 가지고 있는 고사리의 모습이 하늘로 높이 뻗어가길 바라는 기운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흰색 나물 : 도라지
"조상님을 의미합니다."

제사6.jpg 도라지


흰색 나물을 대표하는 도라지나 자신을 알라는 도를 의미하며 "도를 알아라"라는 뜻을 가지고 있어요. 고사리가 일을 하는데 의미를 둔다면 도라지는 자신의 가치와 신념 등을 알가자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녹색 나물 : 시금치
"번창한 후손을 의미합니다"

시금치01.jpg 시금치


녹색의 나물을 대표하는 시금치 "주저하지 말고 행하라"라는 뜻으로 항상 처음처럼 곧게 나가라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제사8.jpg 설날음식


쉽게 구매할 수 있던 친숙한 나물, 삼색나물이 생각보다 깊은 의미를 담고 있어 차례상 지내는데 더 큰 의미가 생긴 것 같습니다! 예로부터 명절 삼색나물을 대표했던 고사리, 도라지, 시금치지만 요즘은 개개인의 입맛이나 체질에 맞춰 시금치는 취나물, 참나물로 도라지는 숙주와 콩나물로 대체하여 사용하기도 합니다!



제사나물.jpg 차례나물


오늘은 명절에서 자주 볼 수 있던 삼색나물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나물투데이에서는 번거로운 나물 손질을 직접 손질하여 깔끔하고 빠르게 배송드리고 있습니다! 바쁜 명절 나물투데이와 함께 좀 더 손쉽게 차례상을 준비해보세요!



간편한 설날 삼색나물 보러 가기! : https://vo.la/hDKVk

브런치 하단로고.jfif
브런치 하단로고-2.png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겨울 제철 매생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