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생이의 효능과 레시피
햇매생이
매생이? 파래? 비슷하지만 다르다. 파래와 매생이는 모두 남해안 일대에 서식하는 무공해 식품이지만 매생이는 채취 뒤 말리지 않고 주로 국으로 끓여먹지만 파래는 무쳐먹는 경우가 많다. 생생한 이끼를 바로 뜯는다는 뜻의 순우리말로 오염되지 않은 맑은 물에서 서식하는 대표적인 무공해 식품이다.
매생이는 여성들의 건강에 좋기로 소문나 한때 전국적으로 매생이 열풍이 불었었다. 여성의 경우 나이가 들면서 빈혈과 골다공증을 겪는 경우가 많은데 매생이에 철분과 칼슘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이를 예방하는데 더욱 효과적이다. 매생이의 철분 함량은 우유보다 40배, 칼슘 함량은 우유보다 5배 높다고 하니 정말 많이 함유되어있는 매생이다. 또 엽록소와 식이 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주며 소화 흡수가 빠르다. 감기에 걸리기 쉽고 입맛을 잃어버리기 쉬운 겨울이 제철이다.
천연 미네랄 보충제
칼슘과 철분이 풍부하게 있어 골다공증과 빈혈 예방에 좋다.
철분 섭취는 성장을 돕고 피로 해소와 면역력 증가를 도와준다.
항암작용
매생이의 녹색에는 클로렐라 성분이 풍부하고 황산화 성분도 있어 채네 활성 산소를 제거한다.
다이어트
매생이는 저칼로리 저지방 식품이며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높이고 대사기능 향상에 도움을 준다.
단백질이 풍부해서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고 근육량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콜레스테롤 흡수 방지
매생이의 미끈거리는 성분에는 알긴산이라는 성분으로 미끈거리는데 알긴산 성분은 콜레스테롤 흡수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다. 그래서 고혈압 같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고 체내 독소를 배출해 주어 피부 트러블 완화와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된다.
매생이 떡국 만드는 법
재료 : 육수 팩 1개, 떡 2인분, 매생이 1 덩이, 국간장 1스푼, 굴 적당량, 마늘 반 스푼
1. 준비한 떡을 20분 정도 미지근한 물에 담가 둔다.
2. 냄비에 육수 팩을 넣고 육수를 내준다.
3. 덩어리 진 매생이를 채반 위에 놓고 물에 한번 행거 준다.
4. 육수 팩을 건져낸 육수가 끓으면 가장 먼저 떡을 넣어준다.
5. 떡이 끓어서 위로 동동 뜨면 매생이와 굴을 넣어준다.
6. 국간장 1스푼과 마늘 반 스푼을 넣고 살짝만 끓여준다. 그럼 완성
*매생이 굴 떡국은 오래 끓이지 않는 것이 포인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