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에서 감정단어카드의 활용- 정서조절을 위해 감정 단어 명명의 중요성"
1. 상담에 대한 합의 목표가 구체화 명료화 되고, 동기가 분명해지면, 감정단어카드 사용에 대한 구조화를 통해 매 상담 때마다 감정단어카드를 사용한다. 때로는 처음부터 사용하기도 하며, 정서적 둔마가 심하고, 정서적 어려움이 장기화 되었을 수록, 자신의 감정 인식과 표현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처음에는 고르라고 요청 드리기 보다는, 내담자의 보고에 대해 상담자가 감정을 명명해 주는 것으로 먼저 시작한다.
2. 한주간을 떠올리며 감정 단어 카드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권하게 되는데, 자기혐오, 우울감이 심한 내담자들의 경우, 부정적인 감정만 고를 가능성이 크고 감정 카드를 고른 이유를 설명하며 더욱 우울감이 심화 될 수 있으므로, 밝은 기분 5장, 어두운 기분 5장을 고를 수 있도록 안내한다. 어두운 기분을 상쇄해 주는 것은 결국 "뿌듯함 기쁨 기대 만족스러움 즐거움 신남" 과 같은 밝은 기분이며, 우울감을 완화 하기 위해 밝은 기분을 인식하게 돕는 것이 중요했다.
[정서의 구성요소 _ Mayer와 Salovey(1997)는 정서인식/표현, 정서활용, 정서이해, 정서조절을 들었으며, Shaffer(2005)는 정서가 경험되는 순간부터 표현되기까지의 순차적 과정을 살펴보면서 정서인식 정서이해 정서조절 정서표현을 정서의 구성 요소로 보았다.
정서인식과 정서이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나와 타인이 처한 상황에서 어떠한 정서를 느끼는지 정확한 정서단어에 대한 지식이 필요-정서인식과 이해가 부족한 사람은 정서단어의 적절한 의미를 구별하지 못하고 사용하는 능력이 부족하다는 연구 결과(Lane & Schwartz, 1987)도 정서단어 교육의 중요성을 뒷받침해주고 있다.
정서능력의 개발에 있어서 정서단어의 중요성을 정리해보면, 첫째, 정서단어를 통해 자신의 내적 정서를 세분화시켜서 표현하는 것이 가능하고 혼란스러운 내적 정서를 적절히 명명화 함으로써 정서적 안정감을 가질 수 있다. 둘째, 아동은 경험되어지는 정서를 인식하고 조절하여 표현하게 되는데, 모든 문화에서는 특정 상황에서 어떤 정서를 표현하는 것이 괜찮은지 그렇지 않은지에 대한 규칙이 있다. 이런 규칙은 타인과 적응적인 관계를 맺기 위해 꼭 습득해야하는 기술이며(Gross & Ballif, 1991), 이런 정서표현 규칙을 교육시키기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가 바로 정서단어이다.
정서행동문제를 가진 아동들은 자신의 정서 상태를 적절히 명명화하지 못하고 빈약한 정서어휘력을 가진다. 타인의 얼굴표정에 대한 정확한 인식과 이해는 정서 능력의 핵심인 정서단어 교육을 기반으로 한 정서인식 및 정서이해 능력향상, 정확한 얼굴표정 연습을 통한 정서표현, 타인의 얼굴표정을 통한 정서인식에 초점을 둔다.
참고문헌_정서인식 및 표현 능력 향상 프로그램의 효과 연구 -정서단어와 얼굴표정을 중심으로, 최은실 방희정 2013]
https://inpsyt.co.kr/psy/item/view/PITM000019
표정과 상황을 감정단어와 함께 볼 수 있어 유용한 공감대화카드_ 감정 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