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남뉴스 Mar 17. 2024

"짠테크 우습게 보지마" 부업·저축으로만 '2억' 비법

"짠테크 우습게 보지마" 부업·저축으로만 '2억' 비법 뭐길래?

"짠테크 우습게 보지마" 부업·저축으로만 '2억' 비법 뭐길래?


사진=나남뉴스

24살의 나이에 절약만으로 1억을 모은 뒤, 2년이 지나 다시 2억을 달성한 곽지현 씨가 큰 화제를 모으고 있다.


곽지현 씨는 지난달 자신의 유튜브 채널 '자취린이'에 '2억 모은 1999년생 짠순이'라는 제목으로 최근 목표 금액 2억원을 달성했다는 기쁜 소식을 알렸다.


곽 씨는 지난 2022년 2월에는 SBS '생활의 달인'에 출연하여 직장생활 4년 만에 1억원을 모았다고 공개해 이미 한 번 화제가 된 적이 있었다.


곽 씨는 "어릴 때 저희 집은 화목하지도, 풍족하지도 않았다"라며 가정환경에 대해 말문을 열었다. 이어 "돈 문제로 싸우는 부모님을 볼 때마다 불안했다. 학창 시절 꿈도 없었고 성인이 되면 대체 어떻게 살아야 하나 막막했다"라며 불안했던 시절을 회상했다.


사진=유튜브 채널 '자취린이'

고3 시절 공업고등학교를 졸업하면서 금속 제조업체에 취업한 곽지현 씨는 막연하게 5년 내 1억원을 모아야겠다고 결심했다고 한다. 이때 통장에 찍힌 월급은 142만원으로 기본적인 생활조차 어려울 만큼 현저히 적은 금액이었다고 고백했다.


곽 씨는 "그저 막연하게 1억원만 있으면 나중에 뭐라도 할 수 있겠지 생각했다"라며 막무가내로 목표 달성을 위해 투잡, 쓰리잡까지 뛰었던 20살 시절을 떠올렸다. 


월급으로는 5년 내 1억원 목표를 달성할 수 없었기에 오전 9시부터 6시까지는 회사에서 근무하고 퇴근 후에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검은콩 간식을 소포장하는 부업을 병행했다. 해당 쇼핑몰 부업으로 약 월 40만원의 추가 소득을 벌었고, 여기에 새벽 늦게까지 운영하는 치킨집 서빙 알바도 겸했다.


이 모든 일과를 끝내면 새벽 4시가 되어서야 겨우 잠자리에 들 수 있었다. 4시간 쪽잠을 자며 월 소득 200만~300만원을 유지한 곽지현 씨는 "처음엔 지독하고 무식한 방법으로 돈을 모았다"라고 머쓱하게 웃었다. 


고이율 예·적금 가입해서 돈 묶어야


사진=유튜브 채널 '자취린이'

이렇게 아낀 돈은 은행의 특판 상품을 활용해 예적금으로 묶어두었다. 월 저축 한도가 50만원인 고이율 적금 상품도 악착같이 찾아 4~5개씩 가입한 뒤 목돈이 모이면 다시 고이율 예금으로 돈을 차곡차곡 불려나갔다. 


곽지현 씨는 고이율 예·적금 상품 정보에 대해서 "우선 오픈 채팅 등 각종 절약 커뮤니티에 가입해서 찾아보라"라며 "저축은행, 금고, 협동조합 상품도 꼼꼼하게 확인하면 찾을 수 있다. 이런 건 인기가 많아 아침 일찍 은행에 가서 줄도 서야 한다"라고 절약 팁을 귀띔했다.


1억원 목표를 달성한 뒤 곽지현 씨는 이직을 통해 몸값도 올렸다. 원래 다녔던 금속 제조업체를 관두고 현재는 교육 관련 기업에서 마케팅용 영상 편집 업무를 담당하게 된 그녀는 "취미로 시작한 영상 편집에 재미를 붙여 전업까지 하게 되었다"라며 "1억 저축 뒤 방송 출연이나 인터뷰, SNS 활동으로 재테크 비법을 공유해 소득을 늘리고 있다"라고 전했다.


현재는 본인의 저축 노하우를 꽉꽉 눌러 담은 책까지 준비하고 있다고 전하며 마지막으로 곽지현 씨는 "다른 건 몰라도 가계부는 꼭 써야 한다. 3개월만 써보면 어디서 돈이 새는지 파악할 수 있다"라고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작가의 이전글 "100만원 꼭 챙기세요" 경기도, '전세사기 피해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