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순희 Apr 03. 2024

<밀레니얼의 반격>-내 노후 대책은 돈이 아니라 일이다


1980년대 후반, 3저 호황으로 경제가 초고속 성장을 하던 시기에 그는 40세였다. 당시 그는 '위기의 남자'라는 스탠드업 코미디에서 자기 삶의 가치관을 드러낸 적이 있다. 지나가는 등장인물이 
"쯧쯧. 자네도 이제 돈 벌어서 노후 대책을 세워야 하지 않나?"라고 하자, 그는 이렇게 답했다. 
"그래? 자네는 계속 돈을 벌며 노후를 대비하게. 나는 일을 하면서 노년을 맞을 테니. 내 노후 대책은 돈이 아니라 일이야. "

-<밀레니얼의 반격>, p.90








위 글은 개그맨 전유성과 관련되어 있는데, 언급된 '일'의 사전적의미는 아마도 일1, 일2, 일4가 될 것이다. 



1.무엇을 이루거나 적절한 대가를 받기 위하여 어떤 장소에서 일정한 시간 동안 몸을 움직이거나 머리를 쓰는 활동. 또는 그 활동의 대상. 일을 마치다.


2. 어떤 계획과 의도에 따라 이루려고 하는 대상. 일을 꾸미다.


3.어떤 내용을 가진 상황이나 장면. 지난 일을 돌이켜 보다.


4.사람이 행한 어떤 행동. 좋은 일을 하다.


‘일’ 에 대해 남태평양의 뉴브리튼 섬 사람들은 “열심히 일해야 좋은 마음이 우러난다”고 말한다. 교세라 창업주 이나모리 가즈오 회장도 스스로를 단련하고 마음을 갈고 닦으며 삶의 가치를 발견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행위가 일이라고 천명했다. 뿐만 아니라 일에는 가혹한 운명을 극복하고 삶을 행복하게 바꾸어 주는 놀라운 힘이 있다고 설파했다


위의 글처럼 뭔가 재미있는 있을 꾸미고 만들어 가는 의미 있는 삶이 내가 추구하는 바이다. 


그는 많은 재산을 쌓아두진 않았지만, 나이가 들고 지방에 내려가 서도 지속적으로 재미있고 의미 있는 일을 하고 있다. 그가 평생 일관되게 쌓아온 자신만의 상징과 사회적 자본이 뒷받침해주기 때문이다. 그의 동년배 상당수가 조직을 떠난 후 후배들에게 외면당하며 외롭게 살아갈 때, 그는 후배들에 둘러싸여 존경을 받으며 재미있게 살아가고 있다.
ㅡ<밀레니얼의 반격>, PP.90~91


개그맨 전유성의 삶을 보며,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나의 삶의 모습이 보였다. 

많이 웃고, 지금 현실에 충실하며, 현재 곁에 있는 사람에게 집중하는 것!

내가 실천하고 있는 삶이다. 


소란스럽지 않게 담백하게 살아가는 것, 힘들어 하는 이에게 내가 가진 지식과 시간을 나눠주는 것!

사자자리 오지라퍼인 내가 하고 있는 일이다. 




#밀레니얼의반격 #더퀘스트 #전정환 #진순희 #한국책쓰기코칭협회 #종이책코칭지도사 #전자책출간지도사 #독서모임운영지도사 #책놀이지도사 #시니어책놀이지도사 #자기주도학습사 #생성형AI융합교육지도사 




매거진의 이전글 <밀레니엄의 반격>, 나는 어떤 경계에 서 있는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