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순희 Dec 02. 2024

세화고 자소서 작성의 모든 것, 자소서합격 완벽가이드1

12월 1일 어제부로 세화고 자소서반을 최종 마무리했습니다. 지소서 수업은 세화고등학교와 현대고등학교가 같은 해인 2011년 자율형 사립 고등학교(자사고)로 전환된 이래로 계속 해왔지요. 부박하게나마 자소서 쓰는 법을 안내할까 합니다.




뭐니 뭐니 해도 첫 번째 준비물은

생기부와 노트북이겠지요.



아이고 그런데 생기부 떼어 오는 것을 잘 못합니다. 성화를 부리고 채근을 해야만 갖고 온답니다.




자소서 수업 시작하기 전에 몇 번의 수고를 해야만 합니다. 생기부 뗀 것을 문자로 보내온 친구들만 수업에 참여할 수 있다고 으름장을 놔야지만 그제야. 생기부를 갖고 옵니다. 최소 5번 정도는 문자하고 전화해서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학교의 건학 이념과 나를 연결해 1200자 완성하기


자기소개서를 잘 쓰기 위해서는 학교가 추구하는 가치와 나의 경험을 연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부분의 학교들이 홈페이지에 "건학 이념, 교육목표, 구현하고자 하는 인간상"을 명확히 제시하고 있습니다.


자소서에는 이를 반영해서 작성해야만 입학 의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이 요소들을 포함해 자소서를 작성하는 방법입니다.





1. 생활기록부에서 연결고리 찾기



건학 이념: "지·덕·체를 겸비한 유능한 한국인"과 관련해, 내가 어떤 활동에서 지혜(지), 덕목(덕), **체력(체)**을 발휘했는지 사례를 찾습니다.


예시: 학업에서의 노력(지), 봉사 활동에서 보여준 따뜻함(덕), 꾸준한 체력 단련(체).


교육목표: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사고를 보여줄 수 있는 사례를 선택합니다.


예: 융합형 동아리 활동, 문제 해결 프로젝트.


인간상: 실력인, 교양인, 봉사인, 건강인 각각에 해당하는 나의 모습을 떠올려 구체적으로 표현합니다.


Tip: 건학 이념과 교육목표는 단순히 나열하지 말고, 자신의 경험과 연결해 서술하세요.





2. 구체적인 글쓰기 단계


도입부: 학교와 나를 잇는 공감의 시작


학교의 건학 이념과 교육목표를 간략히 언급하며, 내가 왜 이 학교에 적합한지 관심을 끄는 것이 중요합니다. 첫 문장에서 면접관의 시선을 사로잡지 못한다면, 그 순간 나의 지원서는 단순한 서류 더미 속 한 장으로 전락할 위험이 있습니다.


첫 문장은 나의 진정성과 열정을 드러내는
강렬한 메시지여야 합니다. 


세화고등학교의 건학 이념인 '국가 발전과 인류 번영에 공헌할 지·덕·체를 겸비한 유능한 한국인을 육성한다'를 바탕으로, "지(知)와 덕(德), 체(體)를 고루 갖춘 인재가 세상을 변화시킨다고 믿습니다.




 저는 이 가치관을 마음에 품고, 세화고등학교에서 국가와 인류를 위한 비전을 실현하고 싶습니다" 같은 문장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어서 구체적으로 내가 이 학교의 교육목표와 어떻게 부합하는지 강조합니다. 예를 들어, "학문에 대한 깊은 관심과 토론 동아리에서 쌓은 논리적 사고는 '지'의 가치를 실천하려는 노력의 결과입니다. 


지역 봉사활동에서 이웃과 함께 나눈 경험은 '덕'의 중요성을 깨닫게 해주었고, 꾸준히 참여한 농구 활동은 강한 체력을 갖추는 데 기여했습니다. 이러한 경험들은 세화고등학교가 추구하는 인재상과 완벽히 조화를 이룹니다."라고 말한다면 면접관의 관심을 더 끌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단순히 교육 이념에 공감한다는 표현이 아니라, 그 이념이 나의 경험과 삶 속에서 어떻게 실현되었는지를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것입니다. 


첫 문장에서 이야기를 설득력 있게 전달하지 못하면 면접관의 관심을 끌지 못할 수 있습니다. 세화고등학교의 이념과 나의 강점을 연결해 진정성 있는 스토리를  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시: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세화고의 교육 목표는 제가 꿈꾸는 성장과 일치합니다. 학업과 봉사에서 보여준 제 노력은 지·덕·체를 겸비한 한국인으로 성장하기 위한 발판이 되었습니다.“


 



중간부: 경험과 이념의 연결


생활기록부의 자기주도 학습과 인성 영역을 건학 이념과 교육목표에 맞춰 풀어냅니다.


예시 1: 자기주도 학습과 실력인


"과학 프로젝트를 준비하며 스스로 학습 계획을 세워 연구 주제를 탐구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생긴 호기심은 저를 창의적인 학습자로 성장시켰습니다. 꾸준한 노력 끝에 학급 대표로 대회에 출전하는 성과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예시 2: 봉사와 교양인의 성장


"지역 사회에서 봉사 활동을 진행하며 나눔의 가치를 배웠습니다. 특히 아이들을 가르치는 과정에서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고 책임감을 느꼈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바른 인성을 갖춘 교양인으로 성장하게 해준 계기가 됐습니다."


예시 3: 건강인의 노력


"학교 축구부 활동을 통해 팀워크의 소중함과 꾸준한 체력 단련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이는 건강한 마음가짐을 유지하며 학업에 더욱 몰두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마무리: 나의 목표와 학교의 비전에 대한 공감


학교의 비전을 나의 진로 및 성장 목표와 연결하여 마무리하세요.


예시: "세화고에서 지·덕·체를 아우르는 교육을 통해 잠재력을 더욱 계발하고, 국가와 사회에 공헌하는 인재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세화고 #현대고 #자사고 #자율형사립고 #면접관 #자소서완벽가이드


대표

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