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나 Dec 15. 2021

분야별 2021 트렌드 결산 총정리

올해의 검색어, 올해의 배스트셀러, 올해의 패션 등


올해의 어쩌구


나나가 잠깐 자리를 비운 동안 벌써 12월이 열리고 크리스마스에 연말 연초가 코앞으로 다가왔어요. 12월엔 꼬옥 한 해를 돌아볼 수 있는 여러 리포트가 발행되죠. 그래서 준비한 올해의 어쩌구 모음집! 다양한 업계의 소식을 가져왔으니 연말 회고를 나나와 함께 해보는 건 어때요?






1. 2021 올해의 검색어

출처 : 구글 트렌드


구글 트렌드에서 2020년 대비 2021년 급증한 검색어를 정리했어요. 로블록스, 코로나 백신 예약, 오징어 게임, 테슬라 주가, 비트코인 등 올해 하루에도 몇 번씩 언급됐던 키워드가 상위권을 차지했네요! 오징어 게임은 국내뿐 아니라 세계 검색 순위에서도 높은 순위(9위)를 차지했다고. 더불어 구글플레이에서 올해 최고의 앱/게임을 발표했는데 국내 베스트 앱으로는 밀리의 서재가, 베스트 게임으로는 쿠키런 : 킹덤이 꼽혔어요. 



+) 또또또 트위터에서 발표한 키워드도 있는데요. BTS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트윗 된 인물에 5년 연속 1위, 가장 많이 마음에 들어요❣를 받은 트윗 2위를 차지했어요.







2. 올해의 TV 프로그램과 이슈


출처 : 얼루어


콘텐츠 전반적인 이슈가 지상파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정리돼있어요. TV 프로그램에서 올해의 발견은 단연 ‘스트릿 우먼 파이터’. 여기서 나온 올해의 유행어, ‘잘 봐~ 언니들 싸움이다~’ 후후 11년 만에 주목받은 유행어도 있어요. 바로 ‘무야~호’.(아직도 웃겨! 이거 NFT도 발행됐었어요!) 예능을 빛낸 얼굴론 홍진경, 김연경 등이 선정됐고, 길티 플레져(죄의식을 동반하지만, 했을 때 즐거운 일)부문엔 남의 연애를 지켜보는 예능 ‘환승 연애’가 꼽혔어요. 



+) 이건 올해 드라마계를 키워드로 정리한 글인데요. 시즌제 드라마의 성황, 역사왜곡 드라마 철퇴, OTT 스타의 지상파 진출 등이 눈에 띄네요!







3. 올해의 베스트셀러


출처 : 교보문고


교보문고가 종합한 베스트 셀러 1위는 ‘달러구트 꿈 백화점’이에요. ‘꿈’을 큰 주제로 올해를 정리했는데요. ⛓가상화폐와 메타버스, 주식이 뜨겁게 주목받으며 ‘부자의 꿈, 미래를 향한 꿈’의 키워드에 맞게 ‘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 77’이 2위를 차지했어요. 심지어 어린이 대상 경제 학습 도서 판매량도 전년 대비 89%나 증가했고, 이 분야로 신간이 약 50종 늘었다고 하니(예스 24 자료) 연령대 상관 없이 모두에게 중요한 키워드였던 걸로..(엄니 아부지가 사주셨겠지만..!)   



+) 2019년 즈음 까지 국내 베스트셀러 상위권은 거의 에세이 분야였는데, 요즘은 투자와 재산과 관련된 책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네요. 관련 문화평론가의 의견이 궁금하다면 이 글을 참고해 보세요.









4. 올해의 패션 키워드

출처 : 루이비통


더블유 코리아에서 정리한 패션계 주목할만한 이슈 모음. 탈모피, 메타버스 플래그십 스토어, 패션쇼의 컴백 등 굵직한 소식들이 주를 이루는 와중에 ‘앰버서더의 나라’ 키워드가 눈에 들어와요. 오징어 게임으로 인기를 얻은 모델 정호연이 루이비통 글로벌 앰버서더로 발탁되고 이정재와 신민아도 연이어 구찌 글로벌 앰버서더로 발탁되면서 한국이 아시아 최대 글로벌 앰버서더 보유국이 됐다고!  



+) 더불어 영국의 패션 플랫폼 리스트가 올해의 패션 아이템을 발표했는데요. 가장 성공적인 콜라보로 칸예 웨스트와 갭의 ‘이지 갭’이, 키워드로 ‘고잉 아웃(미니스커트, 드레스 검색률 증가)’, ‘도파민 드레싱(속박에서 벗어나 기쁨을 주는 패션_밝은 색상 옷, 대담한 주얼리 수요 폭증)’ 등을 꼽았어요.




+) 하나 더! 올해의 어쩌구 읽어보기

- 올해 가상자산 시장을 정리한 기사 시리즈 


- 올해의 사자성어, 묘서동처(“도둑 잡을 사람이 도둑과 한 패가 됐다.”)


여러분은 올해 어떠셨어요? 올해의 변화, 올해의 노래, 올해의 문장 등을 55호 피드백함에 남겨주세요! 우리 눈누들 연말회고 보면서 나나도 연말회고 할래요





난나나 55화 

작가의 이전글 1년 간 개인 뉴스레터 난나나를 운영하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