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Nanotoly Jun 26. 2022

틱톡이 사기 치는 방법

어떻게 세계적인 영상 플랫폼을 만들 수 있었나

https://read.first1000.co/p/tiktok

아래는 위 링크의 글을 번역, 요약한 내용입니다.



현재의 tiktok은 중국의 "byte dance"사에서 만든 "douyin"이라는 서비스를 해외 진출하기 위해 미국 시장을 겨냥한 "musical.ly" 서비스를 인수하고 서비스 이름을 tiktok으로 바꾼 것이다.

그래서 musical.ly 서비스가 어떻게 성장해왔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musical.ly의 창업자 alex zhu는 교육용 영상을 3~5분짜리로 만들어 올리는 플랫폼을 만들고자 했다. 짧은 영상은 사람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왔고 그 덕에 15~30초짜리 영상들이 많이 올라왔다.

이런 musical.ly는 사용자 0명에서 어떻게 사람들을 끌어모았던 것일까? 극초기에는 앱스토어의 허점을 이용했다. 당시에 인스타그램이 인기가 많았는데, musical.ly 앱을 스토어에 "musical.ly"라고 등록해 두지 않았다. 그 대신에 "인스타그램 용 짧은 영상 만드는 앱(원문 : An app for creating short-form videos for instagram)"이라는 이름으로 앱스토어에 등록했다. 당시에 앱스토어는 앱 설명이나 키워드보다 앱 제목에 더 많은 영향을 받아서 상위 노출이 되었던 것이다. 어찌 보면 사람들을 헷갈리게 만들어 앱을 사용하도록 만든 것이다.

이렇게 수백 명의 유저를 모았지만, 이런 식으로 모은 유저가 떠나지 않도록 만들어야 했다. 그러기 위해 크게 두 가지 방법을 이용했다.

첫 번째는 유명인보다 일반인을 끌어모았다. 이미 유명한 인플루언서들을 설득해서 musical.ly를 이용하도록 하는 것은 쉽지 않다. 대신에 일반인들에게 꿈을 심어주었다. musical.ly를 이용한다면 빠르게 유명해지고 팔로워를 모을 수 있다고 알린 것이다. 실제로 사람들 사이에서 musical.ly에서 꿈을 이룰 수 있다고 알려졌다.

이런 플랫폼은 보통 유명한 사람들에게만 트래픽이 쏠리기 마련인데 alex는 트래픽이 한쪽에 쏠리고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트래픽이 없으면 서비스가 지속되기 힘들다고 판단했다. 그래서 트래픽이 쏠리지 않도록 알고리즘을 개발하기도 했다.

두 번째는 사용자에게서 피드백을 적극 수용했다는 것이다. Alex는 가계정을 만들어서 앱 사용자에게 말을 걸었고, 왜 이 앱을 쓰는지 등을 물어봤다고 한다. 이는 모두 소비자에 대해 잘 이해하기 위해 한 행동이었다.
그리고 앱 내에서도 사용자의 불편함을 건의할 수 있도록 버튼을 만들었다. 이를 통해 소비자의 건의를 받은 것이다. 이 외에도 wechat(국판 카카오톡)에서 앱 사용자를 모아 두고 피드백을 받기도 했다. musical.ly의 개발자는 wechat에 있는 사용자들에게 목업이나 와이어프레임을 보여주지 않고 서비스를 업데이트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세울 만큼 사용자와 상호작용을 중요시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틱톡이 거대해진 이유를 확실하게 알기 힘듭니다. 왜냐하면 단순히 유명인보다 일반인을 유입시키고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다른 수많은 서비스는 몰락했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musically의 검색어량과 틱톡의 검색량 차이는 엄청나기 때문입니다. 물론 musically가 이 엄청난 변화의 시작을 만들었다는 것은 분명하지만 musically는 공룡이 아닙니다. Tiktok이 공룡이며 우리는 공룡기업이 탄생한 배경을 알고 싶습니다.

Musical.ly 와 tiktok의 검색량 차이




https://www.google.com/amp/s/influencermarketinghub.com/tiktok-growth/amp/


위 자료에서 musical.ly와 tiktok의 성공은 내가 이해할 수 있는 영역 밖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Musical.ly는 2014년에 서비스를 시작해서 2년 만에 7000만 다운로드를 기록했습니다.


Douyin은 200일 동안 개발하고 1년 만에 1억 유저를 모았고 하루에 10억 개 이상의 영상이 업로드되었습니다.


2017년에는 douyin이 세계로 확장하기 위해 musical.ly와 합병하고 3억 DAU(일간 활성 사용자)를 기록했습니다.


이 기록만 봐도 내가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1~2년 만에 수억 명을 모은다는 것이 이해가 안 됩니다. 그래서 사용자 연결관계는 정말 강력하고 내가 조사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오늘 글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다음에 기회가 되면 더 조사해서 글을 올리겠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