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Nanotoly Jun 10. 2022

방구석 게임페인이 하루에 10억씩 벌 수 있게 한 방법

디스코드는 어떻게 바닥에서 천상계로 올라갔는가

이번 포스팅에서는 어떻게 디스코드가 고객을 모으고 성장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어떻게 고객을 모았는가

디스코드는 온라인 게이머라면 거의 모두 알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보이스 챗, 비디오 챗, 텍스트 챗을 할 수 있는 커뮤니티입니다.


https://read.first1000.co/p/-discord?s=r

링크에서는 디스코드 창업자인 jason citron이 창업하기까지의 일대기를 알려주면서 마지막에는 창업 초기에 어떻게 고객을 0명에서 1000명까지 모았는지 알려줍니다.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0~20명 고객은 주변 지인들이었습니다. 친구들에게, 또는 친구의 친구들에게 디스코드를 사용해 볼 것을 권했습니다. 친구들에게 피드백을 받고 업그레이드하는 행위를 계속 반복했습니다. 그렇게 계속 시간을 보내다, 디스코드에 대한 열의가 식어서 잠시 개발을 멈추게 됩니다.


200~300명의 고객은 커뮤니티 사람들이었습니다. Jason은 친구들이 아닌 인터넷 커뮤니티에 디스코드를 공개했습니다. 더 많은 피드백을 얻을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죠.

그래서 게임 커뮤니티 중 하나인 reddit에서 ffxiv라는 게임의 서브 커뮤니티에 글을 올렸습니다. ffxiv 게임 커뮤니티에 글을 올린 이유는  큰 업데이트가 될 예정인 게임이었기에 사람들의 주목을 받던 시기였기 때문입니다.

초기 디스코드 창립자가 쓴 커뮤니티 글

위 이미지는 당시에 디스코드를 알리기 위해 커뮤니티에 올린 글 중 하나입니다.


이때 사람들의 반응은 긍정적이었고 점점 많은 사람들이 디스코드로 유입되기 시작했습니다.


그 후 1000명 고객은 위와 같은 방식을 크게 3개의 게임으로 확장했습니다. 그 게임은 모두 대규모 업데이트 예정인 게임이었습니다. 디스코드에 들어오면 해당 게임에 대한 질문에 대답하며 사람들을 끌어모았습니다.


1000명 이후 이야기

그 이후에 디스코드가 어떻게 성장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구글 트렌드를 통해서 검색량이 급증한 타이밍을 확인했습니다.

구글 트렌트에 'discord' 검색 결과

눈에 띄는 시기는 2019년에 'discord' 검색량이 많아진 것입니다. 이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알면 디스코드의 새로운 전략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아쉽게도... 2019년에는

discord 2019 노래

이런 노래가 나왔던 모양입니다. 2019년에 우리가 아는 discord에 대한 특별한 정보는 찾지 못했습니다.


아마 디스코드는 점진적으로 계속 사용자 수를 확보한 끝에 지금과 같은 위치에 올랐나 봅니다.



좀 더 자세한 기업 정보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www.businessofapps.com/data/discord-statistics/

디스코드 MAU

2015년에 런칭하고 2017년에 1천만 명 MAU라니, 말이 안 되는 성장 속도입니다. 놀라울 다름이군요.


하지만 얼마만큼 수익이 있는지도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막대한 서버비를 감당할 수 없기 때문이죠. 디스코드의 수익 모델에 대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https://productmint.com/the-discord-business-model-how-does-discord-make-money/


자료에 의하면 디스코드는 3가지 수익모델로 현재 수익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doscord nitro입니다. 이는 프리미엄 구독 패키지입니다. 이 패키지를 구독하면 커스텀 이모지를 사용할 수 있고 애니메이션 프로필(?), 파일 용량 확장 등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두 번째는 게임 판매입니다. 게임 판매 플랫폼인 steam처럼 독점 출시 게임을 디스코드에서 판매합니다.


세 번째는 서버 부스팅입니다. 디스코드 서버의 성능을 높일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스트리밍 속도나 퀄리티를 높일 수 있고 추가적인 편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서 아래와 같이 엄청난 수익을 끌어당기고 있습니다.

디스코드 추정수익


디스코드가 살아남았는가

하지만 풀리지 않는 의문이 있습니다. Skype, TeamSpeak와 같은 경쟁 제품이 있었는데 왜 디스코드 사용자가 많은 것일까요?


관련해서는 아래 자료가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https://www.extole.com/blog/how-discord-built-a-loyal-community-that-led-to-massive-referrals-and-growth/


누군가는 아래와 같은 이유로 디스코드가 살아남았다고 합니다.

- 음성 퀄리티가 좋다.

- 컴퓨터 부하가 적다.

- 공짜다.

- 다른 사람을 초대하기 쉽다.


물론 이러한 요소들이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습니다. 그렇지만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따로 있습니다.


첫 번째는 커뮤니티 사람들과 소통하며 빠르게 그들이 원하는 것을 충족했습니다. 게임 화면 위에 음성채팅 참여자 목록이 겹쳐 보이는 기능, 안정적인 서버, 디스코드 봇을 만들 수 있는 기능 등은 모두 커뮤니티 사람들로부터 수용한 기능들입니다.

채팅 목록이 게임 화면 위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출처:discord

두 번째는 수많은 파트너십을 맺은 것입니다. 파트너에게 VIP 채팅방을 제공하거나, 배지, 특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덕분에 신생기업인 디스코드가 유명기업과 파트너십을 많이 맺을 수 있었습니다. 파트너십을 통해 새로운 시장에 발을 손쉽게 뻗을 수 있었습니다.


세 번째는 이미 디스코드에 들어온 사람들이 알아서 디스코드를 아직 쓰지 않는 사람들에게 디스코드 서버로 유입하도록 만들었습니다. 많은 신규 유저를 유입시킨 유저에게는 보상이 주어지도록 한 것입니다.



지금까지 게임 필수템인 디스코드가 어떻게 성장해왔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D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