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날아라풀 Nov 14. 2017

이건 혁명이 아니고 반칙이야.

설악, 체게바라길

후회한다.

그때 분명 잠시 망설였었는데...

역시나 이렇게 곱씹어 후회하리라는 것을 내 마음은 이미 알고 있었다.

그리고 지금 후회하고 있다.

앞서 선배들이 깔아준 자일이 내 몸에 연결되어 있는걸 알면서도 나의 움직임은 자유롭지 못했다.

핑계처럼 발을 죄여오는 유난히 작은 암벽화로 인해 쥐가 났으며 내 위로 펼쳐진 그 붉은 벽은 바라볼수록 두려움이 커져만 갔다.


그랬다.

나는 처음부터 내 스스로 뭔가 이 길을 오르리라는 생각은 접고 시작했다.

누구나 비슷하게 느끼는 어려운 구간을 만나거나 발디딤이 유독 겁나는 곳에서 나는 내 손과 발을 그보다 더 큰 마음으로 딛고 일어설 생각을 하지 않고 선배님들이 설치해둔 온갖 퀵이며 슬링을 모두 부여잡고 그 구간을 통과해버렸다.

이전의 나는 장비를 이용하는 것에 약간의 거부감이 있어 어떡하든 내 힘으로 올라보려고 발버둥을 쳤었다.


그러나 이번엔 달랐다.

빨리 끝내자는 생각에 휩싸여 내 마음에 핑계거리를 찾아 서둘러 확보를 마치곤 했다.

아주 잠깐 갈등을 했었으나 이전과는 다른 내 모습을 발견하고는 나는 체 게바라가 걸었던 혁명의 길이 아닌 나를 속이는 반칙을 했다는 생각에 부끄러워졌다.


이 길이 이렇게 후회로 남을줄 퀵을 잡으려 손을 뻗었던 그 순간 나는 이미 알고 있었다.

한번을 걸어도 제대로 하려는 마음이 없으면 나는 그 길을 가지 않은 것이리라.

다시 또 그 길을 찾을 때는 내게 비겁하지 않기를 이렇게나마 기도해본다.



매거진의 이전글 대학 교수가 노숙자 신세라면 믿겠습니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