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Growth Facilitator Mar 17. 2024

주니어 PM/기획자를 위한 네트워킹 행사 운영 회고

주피터 (주니어 PM들의 놀이터) 행사 운영 후기

다른 기업의 주니어 PM들은 어떤 일을 하고 있고, 어떤 어려움이 있을까?

회사에 입사한 지 약 1년이 넘었을 시점, 문득 다른 회사의 주니어 PM들은 어떻게 일하고 성장하고 있을지 궁금해졌다.


찾아보다 보니 개발자와 디자이너들을 위한 네트워킹이나 세미나는 꽤 있는데 PM이나 기획자를 위한 네트워킹 자리는 많이 없어 아쉽다는 생각이 들었고 커리어 성장에 고민이 많은, 열정 가득한 분들을 많이 만나보고 이야기 나누고 싶어서 지인들과 함께 현직자 네트워킹 자리를 직접 만들어보기로 했다.


몇 번의 회의를 거듭한 끝에 어린 시절 동네 친구들과 놀이터에서 마음껏 뛰놀고 얘기하던 것처럼, PM/PO/기획자들이 자유롭게 커리어에 대해 이야기하고 정보를 나눴으면 좋겠다는 뜻을 담아 "주피터 (주니어 피엠들의 놀이터)"라는 이름을 지었다.


지난해 12월 말에 이어 며칠 전 행사까지 총 두 번의 행사를 기획하고 운영해 보며, 다양한 기업에서 일하고 있는 약 100여 명의 PM, 기획자 분들을 만나볼 수 있었다.


오늘은 각 행사를 돌이켜보며 생각나는 대로 개인 회고를 해보고자 한다.


✅ 주피터 첫 번째 행사 준비 과정 및 주요 내용

첫 행사에서는 약 70명의 현직 PM/PO/기획자분들이 참여해 주셨다. 이벤터스와 링크드인을 통해 인원을 모집했는데 스타트업에서 대기업까지 생각보다 다양한 기업에서 참여 신청해 주셨고, 연차 또한 입사한 지 얼마 안 되시는 분들부터 5년 차까지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었다.


첫 모임인 만큼 이야기 주제거리가 필요했기에 주피터 운영진들과 함께 참가자들의 사전 설문 내용을 바탕으로 이야기해봄직한 고민들을 직접 선별하였고, 20가지의 커리어 관련 질문 카드를 제작했다. 첫 행사에는 연사가 없는 만큼 온전히 대화에 집중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드려야 했고, 참가자들이 처음에 어떤 질문을 해야 할지에 대한 부담감이 없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따라서 질문 카드를 만드는데 꽤 오랜 시간을 소요했던 것 같다. 결과적으로는 다행히도 우리가 의도한 대로 커리어 관련 질문 카드를 통해 서로가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고민을 솔직하게 나누셨고, 의미 있고 재미있었다는 피드백을 많이 받았다.  


주피터 첫 행사 질문카드

질문카드에는 예를 들면 "원래 하던 일. 갑자기 요청이 들어온 일 등등. 일할 때 일정을 관리하는 나만의 노하우가 있나요?", "일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시도하고 있는 것이 있나요? 지금 없다면, 시도해보고 싶은 건 무엇인가요?"와 같은 질문이 들어있다.

5~6명으로 이루어진 팀 내에서 10개의 질문 카드 중 5개의 주제를 선택하고, 자유롭게 이야기하고 포스트잇을 붙여 이야기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당일에 진행된 콘텐츠 일부


약 3시간 30분 동안 진행했던 행사였는데 다행히 다들 열정적으로 재미있게 잘 즐겨주셨다. 행사를 준비며 음식 주문, 대관, 포스터 작성 및 인원 모집, 당일 진행에 이르기까지 신경 써야 할 부분이 정말 많았지만 90% 이상의 인원이 행사 재참여 의사를 보여주실 정도로 즐거운 시간이 된 것 같아 뿌듯했다

주피터 첫 행사 스케치


주피터 첫 행사 스케치



✅ 주피터 두 번째 행사 준비 과정 및 주요 내용

두 번째 행사는 운영진들과 이야기하다가 번개로 진행된 행사였고, 퇴근 후 함께 저녁을 먹으며 자유롭게 네트워킹 하는 시간을 가져보기로 했다. 번개로 진행된 행사였는데도 엄청 빠르게 마감되었다. ⚡


지난 첫 행사에서 "몇 번 자리를 섞다 보니 더욱 깊게 얘기해 볼 수 있는 시간이 없어서 아쉬웠다"는 의견이 많았고, 이런 피드백을 참고하여 이번에는 서로 딥토크를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추어 진행했다. 또한 닉네임을 사용했던 지난 행사와는 달리, 이번에는 본명을 사용했고 서로 명함을 가져와서 교환할 수 있는 시간도 마련했다.


약 2시간 반 동안 진행했는데 각 도메인에서의 팁과 고민, 현황 등 정말 다양한 이야기들이 오고 갔다. 나 또한 이번에는 행사를 진행하면서도 자유 네트워킹 시간을 활용하여 많은 분들과 소통할 수 있었다. 비슷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분들과 함께 업무 얘기를 하며 다른 회사에서는 어떤 식으로 업무를 진행하고 있는지 여쭤보기도 하고, 시간 관리 할 수 있는 툴과 읽고 있는 책을 추천받기도 했다.


퇴근하고 행사에 참여하기 다들 쉽지 않으셨을 텐데, 다시 한번 열정이 가득하다는 것을 느꼈고, 이번에도 90% 이상의 행사 재참여 의사를 보여주신 것으로 보아 즐거운 시간을 보내신 것 같아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번 행사에서의 피드백도 참고하여 다음 행사에서는 더 디벨롭시켜볼 예정이다.

주피터 두번째 행사 스케치


✅ 주피터의 앞으로의 계획

현직 주니어 PM/PO/기획자분들이 서로 인맥을 쌓고 좋은 정보를 나누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해서 시작한 행사였는데 생각보다 반응도 좋고, 네트워킹 목적에 대해서도 많이들 공감해 주시는 듯하다.

따라서 앞으로도 정기적으로 오프라인 행사를 진행해 보며 인사이트 공유 기회의 장을 넓혀가려고 한다. 다양한 오픈 스터디 진행이나 세미나, 번개 모임 등의 콘텐츠도 기획 중에 있다. (아마도 다음 정기 행사는 독서모임이 아닐까... 슬쩍 스포 하기..)


✅ 주피터 네트워킹 참여 방법

⭐️ 주피터 인스타 팔로우 : https://www.instagram.com/jupiter___official?igsh=OHozOG80OHB3NWNu

: 주피터 인스타 계정을 팔로우해두면 행사 공지와 더불어 각종 이벤트나 관련 소식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


+ 다양한 기업/도메인의 회사 현직 PM/PO/기획자 분들이 모여있는 자리이다 보니 협찬 및 협업을 원하시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콜라보를 원하시는 분들은 따로 연락부탁드립니다.


e-mail : yoonist08@gmail.com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