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서 8번째로 초음속 전투기를 개발한 국가는 우리나라?
[컴퓨터로 보시길 권장 드립니다.]
아래 언급된 전투기들은 단순하게 초음속 비행이 가능하며 양산까지 된 2세대 전투기들이다.
이렇게 보면 한국은 10번째인데 왜 8번째인지 그 이유가 궁금해진다.
개인적인 추측으로 우리 정부가 중국을 의식하여 대만을 국가로 인정하지 않는다고 가정하자.
그래도 성능을 떠나 인도가 우리나라보다 먼저 초도비행을 실시하였으므로 어딘가 이상하다.
소련, Mikoyan-Gurevich MiG-19 (1952)
미국, North American F-100 Super Sabre (1953)
영국, English Electric Lightning (1954)
프랑스, Dassault Super Mystère (1954)
스웨덴, Saab 35 Draken (1955)
캐나다, Avro Canada CF-105 Arrow (1958) > 정책 변화로 양산 중단
서독, EWR VJ101C (1963) > 서독 공군의 F-104 도입에 따라 개발 중단
중국, Shenyang J-8 (1969)
일본, Mitusubishi F-1 (1975)
이스라엘 IAI Lavi (1986) > 대내외적 및 정책 변화로 양산 중단
대만, AIDC F-CK-1 Ching-kuo (1989)
인도, HAL Tejas (2001)
한국, KAI KF-21 (2022)
그렇다면 현재 4.5세대 전투기를 독자적으로 개발한 나라는 어디일까?
초음속 4.5세대 전투기로 본다면 8번째가 될 수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 전에 4.5세대 전투기의 정의를 생각해보도록 하자.
(원래 전투기의 세대별 구분은 공식적인 기준이 없다. 단지 이러한 시대별로 구분짓기 위해 등장한 개념이다.)
첫 번째, 완벽한 스텔스는 아니지만 저탐지 도료 및 형상 설계를 바탕으로 RCS 값을 낮추었다.
두 번째, 재료공학의 발전으로 탄소섬유와 같은 새로운 소재 즉, 신소재를 적용하였다.
세 번째, AESA, IRST 등 향상된 항전장비를 탑재하였다.
이를 만족하는 전투기라하면
1. 프랑스 Dassault Rafale (1986 - 2002)
: 기체에 스텔스 설계가 적용되었으며, AESA 레이더 그리고 복합소재를 활용했다는 점에서 4.5세대이다.
: 1986년에 초도비행을 실시했을 때는 PESA 레이더를 탑재하였다.
2. 유럽연합 Eurofighter EF2000 (1994 - 2014)
: 영국, 독일, 스페인, 이탈리아가 합동으로 개발한 전투기로서 경량화를 위해 탄소섬유복합재를 사용하였다.
: 1994년에 등장했을 때에는 펄스 도플러 레이더를 사용하였으나 이후에는 AESA로 교체되었다.
3. 미국 Boeing F/A-18E/F Super Hornet (1995 - 2005)
: 각진 공기흡입구 등 스텔스 설계가 적용되었으며 복합소재를 사용하였다.
: 2005년에 Block II가 되어서야 AESA 레이더를 탑재하게 되었다.
: 이전에는 APG-73 펄스 도플러 레이더를 사용하였다.
4. 일본 Mitsubishi F-2 (1995)
: 세계 최초로 능동위상배열레이더 AESA를 탑재한 전투기이며 주익에 신소재를 다양 활용하였다.
: 탄소섬유 복합 일체형 주익 등 개발을 도왔던 미국 측에서 되려 기술 이전을 요청하였을 정도였다.
5. 중국 Chengdu J-10B (2008)
: J-10A는 기계식 펄스 도플러 레이더를 사용하였으나 B형에는 AESA를 비롯한 항전장비 개선이 이루어졌다.
: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정말 AESA 레이더가 맞느냐는 논란이 있으나 일단은 AESA라 하도록 하자.
: 중국은 성능을 떠나 이미 2 종류의 5세대 전투기를 개발한 국가라는 점을 참고하면 되겠다.
6. 스웨덴 JAS 39E/F (2009)
: 1988년에만 해도 펄스 도플러 기계식 레이더를 사용했으나 현재는 AESA를 포함해 상당한 개량이 이뤄짐.
: 스웨덴은 미국, 영국, 프랑스 그리고 이스라엘과 함께 AESA 레이더 원천기술을 가진 몇 안되는 나라이다.
7. 러시아 Su-30SM (2012)
: 4.5세대 전투기라 평가받는 전투기이다. 근간이 되는 Su-27은 1977년에 개발되었다.
: 러시아는 서방 국가들에 반해 항전장비 기술력이 낮은 편이라 직접적으로 AESA, IRST 등은 거론되지 않는다.
단, 러시아의 MiG-35와 인도의 HAL Tejas는 AESA를 탑재할 예정이라고 할 뿐 양산형 기체에 탑재하여 운용한 사례는 없었다. (물론, 러시아는 5세대 전투기 Su-57을 개발했다는 점을 참고해야 한다.) 이렇게 해야 대한민국이 KAI KF-21 Boramae를 통해 세계에서 8번째로 4.5세대 전투기를 개발한 나라가 된다. 여러모로 세계에서 8번째라는 말은 초음속 전투기보다는 4.5세대 전투기를 개발하였다고 보는 편이 맞을 것 같다.
아래 티스토리 블로그는 제 블로그입니다.
브런치는 출판을 위해 다듬어진 글을 올릴 예정이고 이곳에는 짤막하게 다양한 글들을 올리는 중입니다.
출처: https://mfcl.tistory.com/45?category=1015799 [대학원 공부노트: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