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배당 ETF 성과 비교
이번 글에서는 제가 주로 투자하고 있는 배당ETF들의 올 한해 성과를 비교해보겠습니다.
먼저 S&P500지수를 추종하는 SPY와 10%가 넘는 고배당에 월배당ETF이면서 커버드콜-옵션 전략을 실행하는 JEPI+XYLD의 성과를 비교해보고, 나스닥100지수를 추종하는 QQQ와 JEPQ+QYLD의 성과를 비교해보겠습니다.
S&P500 지수 추종 패시브ETF인 SPY의 올 한해 수익률은 -19.8%입니다. 패시브ETF들은 액티브ETF에 비해 운용 보수가 훨씬 저렴합니다. SPY의 운용 보수는 0.09%이고 세전 배당률은 1.52%입니다. 올해 총 수익률은 -18.37%입니다.
JEPI의 올해 수익률은 -12.9%로 SPY보다 좋은 성과를 보여줬습니다. 세전 배당률 10.32%를 감안하면 총 수익률은 -2.63%로 뛰어난 방어력을 보여줬습니다.
반면 같은 커버드콜옵션 전략을 실행하는 XYLD의 경우는 수익률이 -21.9%로, 세전 배당률이 12.98%에 달했음에도 총 수익률은 -9.52%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급격한 금리인상으로 인해 전통기업들이 모여있는 다우나 S&P500지수에 비해 기술주와 성장주 중심의 나스닥지수의 성과가 좋지 못했습니다. 나스닥100 지수 추종 패시브ETF인 QQQ는 -31.23%의 부진한 수익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QQQ 투자자라면 올 한해 자산의 1/3이 사라진 것입니다.
JEPQ의 경우 수익률은 -17.5%였지만 올해 5월에 상장된 신생ETF라 상장된 날짜인 5월 4일 주가 기준으로 비교해야 해서 데이터에 다소 왜곡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연간으로 환산한 세전 배당률은 13.32%로 총 수익률이 -4.53%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QYLD는 수익률이 -27.3%로 QQQ에 비해서는 조금 나은 수익률을 기록했지만, JEPQ와 비교해서는 10% 이상 부진한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또한 주가가 하락하면서 배당금도 감소되어 배당률도 XYLD나 JEPQ에 비해 낮은 배당률을 기록해서 총 수익률은 -16%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아직 올해가 다 끝나지 않았지만, 올해는 산타랠리를 크게 기대하긴 어려운 분위기입니다. 올해 성과를 점검해보면, S&P500 지수 기반의 ETF들이 나스닥100 지수 기반 ETF들에 비해 10% 내외로 더 좋은 성과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QQQ보다 SPY가 JEPQ보다 JEPI가, QYLD보다 XYLD가 주가뿐 아니라 배당지급 측면 등에서 더 좋은 성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또 올해와 같이 시장이 좋지 않을 때는 패시브종목보다는 고배당 종목들의 성과가 좋은 편입니다. 그리고 만약 여러분이 고배당 종목에 투자해서 받은 배당금을 재투자했다면 시장을 넘어서는 좋은 성과를 올렸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저는 고배당ETF 종목에 투자해서 매월 받는 배당금을 또 다른 고배당ETF에 투자해서 매월 배당금을 늘려가는 배당주 성향의 투자자입니다. 제가 주로 투자하고 있는 종목은 JEPI와 SCHD, QYLD, XYLD, BST같은 배당ETF 종목입니다. 제가 투자한 종목으로 분석해본다면 XYLD보다는 JEPI가 QYLD보다는 JEPQ가 시장의 위기에 잘 방어하면서 성장기에도 더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저도 이런 학습과 분석을 통해 JEPI 쪽 구성비를 높여갈 계획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올 한해 투자성과 잘 마무리하시고, 내년에도 시장에 잘 대응해갈 수 있는 좋은 전략을 수립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 콘텐츠는 '유튜브'를 통해서도 즐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