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 배당률 66%라는 엄청나게 높은 배당률을 가진 일명 테슬리 또는 티슬리라 불리는 TSLY ETF의 10월 배당정보를 안내드릴게요.
TSLY의 10월 배당락일은 6일 금요일이며, 배당지급일은 10월 16일 월요일입니다. 여전히 언제 매수해야 하는지 댓글 문의가 많은대요. 배당락일 당일에 매수해도 배당은 받을 수가 없구요. 반드시 배당락일 하루 전 영업일에 매수하셔야 배당 받을 수가 있습니다. TSLY 배당락일은 10월 6일이니까 10월 5일 정규장에서 매수체결이 되셔야 10월 16일 배당을 받으실 수가 있구요. 10월 6일 배당락일 당일에 매도해도 배당금은 지급받을 수가 있습니다.
TSLY의 2023년 10월 주당 배당지급액은 0.577달러입니다. 올해 1월부터 배당금을 지급해서 이번이 10번째 배당지급이기 때문에 당연히 전년과 비교할 데이터는 없구요. 전월인 9월과 비교시에는 1.4% 소폭 감소했습니다. 그럼 월별 배당금 현황을 살펴볼게요.
상장 이후 주당 월평균 배당금은 0.7934달러이며, 10월 4일 주가 14.32달러를 기준으로 지난 10개월간 지급된 배당금을 반영해서 계산해보면 세전 배당률 66%가 되네요.
미국 채권금리 상승 여파로 기술주가 큰 타격을 받았음에도 테슬라 기반의 TSLY는 나름 선방한 듯 합니다. TSLY가 과연 주당 0.7~0.8달러 수준의 배당금을 기록하며 현재 주가 수준이 잘 유지가 될지, 아니면 테슬라 폭락시 주가가 폭락하며 주당 배당 지급액도 크게 감소하게 될지 어떤 흐름으로 전개될지 사뭇 궁금하네요.
지난 영상에서 언급드린 것처럼 TSLY의 높은 배당률로 2가지 실험을 테스트해보고자 합니다. 첫번째는 지난 두달 동안 모은 배당금 3백만 원으로 TSLY 주식 160주를 매수했구요. 신규계좌개설 이벤트로 30달러를 받아서 2주를 추매해서 162주가 되었습니다. TSLY 배당금을 4.3% 외화RP 를 매수해서 2년내에 투자원금을 회수할 수 있는지 테스트해보고자 합니다. 2년 내에 원금을 회수하고 TSLY 162주가 고스란히 남는다면 성공한 프로젝트가 되겠죠.
2번째 실험은 TSLY 배당금으로 TSLA 주식을 매월 매수하는 프로젝트인대요. 요 프로젝트는 앞으로 3~4달 배당금을 모아서 1만달러 정도로 도전을 해볼까 합니다. 그래서 약 3개월 정도 배당금을 모아야 할거 같아요.
먼저 첫번째 도전 프로젝트 TSLY 월 배당금을 적립해서 2년 내에 투자원금 회수하기 1개월차에 79.44달러가 적립되었고, 이 배당금은 NH증권의 외화RP 자동매수를 신청해서 자동으로 외화RP에 투자가 되었습니다. 매월 TSLY 배당정보를 안내드리면서 이 프로젝트 성과도 중간중간 같이 공유를 드려볼게요.
TSLY ETF 자산운용사인 일드맥스사가 신생자산운용사이며, TSLY도 상장한지 채 만 1년이 되지 않아서 아직 제대로 된 검증 자체가 되지 않은 리스크가 있는 ETF입니다. 그리고 배당지급액도 지난 5월과 9월에는 월평균 배당금의 절반정도 수준밖에 지급되지 않는 등 들쑥날쑥한 모습이 있어서 다소 불안한 점도 있는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투자원금보다는 자본소득으로 얻은 배당금으로 재투자해서 직접 경험해보는 것이 더 안전할거 같습니다. 현재 채권형ETF 투자 성과도 좋지 못하고, 미국 국채금리가 너무 높아서 시장의 분위기도 요상하기 때문에 당분간은 적립식으로 투자하는 프로젝트 외에는 보수적으로 투자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