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4월에 희망퇴직을 신청한 후, 6월부터 매월 들어오던 마약같은월급이 끊겼습니다. 희망퇴직을 결심하고, 미리 계획해 둔 배당소득과 임대소득 그리고 콘텐츠소득이라는 저만의 3층 연금 시스템소득으로 살아 온지 이제 만 1년이 되었습니다.
퇴사 전에 꿈꿨던 파이어족의 삶은 국내외 여행도 다니면서 평온한 일상을 보내는 상상을 해보곤 했는데, 현실은 어땠을까요? 제가 준비했던 시스템소득 500만 원은 4인가족 기준으로 일주일에 한번 외식하고 1년에 한두번 여행 갈 수 있는 대한민국의 평범한 중간층 소득이었습니다. 파이어족이 된 후에는 시간이 많다 보니 맛집이나 여행도 많이 다니고 싶은데, 결국 움직이면 다 돈이잖아요. 또 저같이 40대 중후반에 조기은퇴를 하게 되면, 주변 친구나 선후배들은 팀장이나 임원으로 직장생활에서 가장 큰 커리어를 쌓을 나이거든요. 평일 낮에 친구들하고 술한잔하고 가벼운 등산이나 산책을 가고 싶어도, 함께 놀아줄 친구가 없더라구요.
그래서 태국 치앙마이나 베트남 다낭 같은 곳에서 혼자 일년살이를 하며 투자일지 기록하고 유튜브 콘텐츠 올리며 살려고 준비중이었는데, 갑자기 제 유튜브와 브런치에 올린 콘텐츠들을 보고 여러 곳에서 출연이나 강의 제안을 주셨어요. 그래서 쩐업주부님 채널에 첫 출연한 후에 싱글파이어 채널에 출연한 영상이 백만 조회수를 넘겼고, 지난주에 평소 애청하던 사이다경제의 부티플 채널도 영상 촬영하고 왔습니다. 제가 평소에 부티플 진행자님 팬이었는데, 직접 얼굴도 뵙고 악수도 하고 왔습니다.
백화점과 대형마트 문화센터 매니저님들의 강의 섭외 요청도 와서 문화센터 강의는 꾸준하게 나가고 있어요. 지난주에는 롯데마트 신갈점 문화센터에 강의를 다녀왔고, 내일 월요일에는 롯데 수지몰 문화센터 강의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문화센터 강의갈 때는 보통 1시간 정도 일찍 도착해서 카페에서 자료도 보고, 새로운 콘텐츠도 기획하곤 합니다. 대부분 거리가 멀기 때문에 이동시 1인법인 렌트카를 이용하고, 저녁강의가 끝나면 저녁 8시나 9시거든요. 식품코너에 내려가서 50% 행사하는 초밥을 사가지고 귀가하곤 합니다.
또 유튜브 콘텐츠를 브런치와 블로그에 올리고 있는데, 브런치 글을 보고 출판사 여러 곳에서 도서 출판 제안도 주셔서 좋은 출판사 한곳과 계약한 후에 이제 다음달이면 첫 도서도 출판이 될 예정입니다. 이 외에도 세종대학교와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학생들을 대상으로 미국배당투자에 대한 특강을 하게 되는 소중한 경험도 해봤고, 최근에는 매월 1회나 2회 정도 유튜브 구독자분들을 대상으로 미국주식 배당투자로 평생연금 ETF만들기 및 1인법인으로 주식투자하며 배당금으로 대표이사 급여 지급하고 이 무서운 자본주의 사회에서 우리 가족의 소중한 울타리를 구축하는 투자 강의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지난 2월부터 교육재단에서 계약직 프리랜서로 4개월 동안 일하다가 지난주에 퇴사를 했습니다. 월수금 3일만 출근하고 업무강도도 높진 않았고, 무엇보다 전 직장다닐때만큼은 아니지만 고정적인 급여가 매월 5일에 들어왔죠. 주3일 근무라서 나머지 요일에는 유튜브나 강의 콘텐츠도 준비하고 안정적으로 급여도 받으면 되겠다라고 생각했는데, 제 예상과는 다르더군요. 주3일 근무라도 회사는 역시 회사였고, 2가지를 모두 병행하는 것이 시너지를 만들어주길 바랬던 희망사항과는 다르게 양쪽 모두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거 같아서 계약기간이 2달 여가 남았음에도 사전에 양해를 구하고 퇴사를 했습니다. 앞으로는 한눈 팔지 않고, 현명한 은퇴를 위한 미국배당투자 콘텐츠 만드는데 집중하고, 못가봤던 국내 여러 도시도 다니면서 구독자분들도 열심히 만나러 다니겠습니다.
우리 인생은 투자랑 참 비슷한거 같습니다. 바로 계획대로 되지 않는다는 거죠. 아무리 숫자를 잘 정리하고 치밀하게 계산하고 예측하더라도 늘 시장은 우리 예상을 보기좋게 비껴가듯이, 인생도 그런거 같습니다. 제가 현명한 은퇴준비를 위한 투자강사로 살아가게 될지 정말 꿈에도 몰랐고, 은퇴준비할 때 이런 계획은 전혀 없었거든요. 앞으로의 계획이나 꿈이 뭐에요? 라고 묻는다면, 글쎄요. 큰 부자가 되고 싶다거나, 유명해지고 싶은 욕심은 전혀 없습니다. 유튜브 출연하면 여전히 긴장되고 떨리거든요. 앞으로의 계획이라고 한다면, 콘텐츠소득이나 강의소득이 언제까지 지속될 수 있을지 알수 없지만, 강의소득이 발생하는 한은 매월 받는 배당금을 적립해가며 배당금으로 투자원금을 회수할 때까지 배당금 재투자를 이어가면서 안정적이고 편안한 노후를 준비해 가는 것이 말할 수 있을 것 같고, 앞으로 꿈은 좋아하는 투자를 하고 강의를 통해 좋은 분들과 건전한 투자에 대한 의견을 나누면서 행복한 시간부자로서의 삶을 살아가는 것입니다.
진정한 은퇴 및 노후에 대한 준비는 인생2막에 진정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찾는 것이라고 합니다. 직장이나 사업할 때의 큰 소득은 아니더라도 좋아하는 일을 한다면 충분히 즐기면서 행복한 인생을 살아갈 수 있을 거에요. 평범한 직장인에서 배당소득을 기반으로 은퇴한 평범한 배당투자자 황금별의 행복한 시간부자 이야기 앞으로도 많은 시청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7월 20일 [서울] 오프라인 스터디 신청하러 가기
https://blog.naver.com/nanun76/223485430861
▶7월 13일 [대전] 오프라인 스터디 신청하러 가기
https://blog.naver.com/nanun76/223481076412
▶6월 29일 [부산] 오프라인 스터디 신청하러 가기
https://blog.naver.com/nanun76/2234632850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