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20년물 장기채권형 ETF인 TLT의 커버드콜인 블랙록의 TLTW. 2023년 7월부터 미국의 기준금리가 5% 이상의 고금리 시대가 찾아오며 금리 인하에 기대를 건 투자자들이 많이 투자해서 오랜기간 물려있는 종목입니다. 올해처럼 미국의 주요지수들이 30% 내외로 급등한 해에 채권에 투자한 투자자분들은 큰 실망감을 가지고 계실거 같아요.
하지만 우리가 1년 2년만 투자할게 아니라, 평생을 투자자로서 살아가는데 이런 고통 또한 소중한 자산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TLTW 투자자들의 올 한해 수익을 점검해볼게요.
TLTW의 1월 2일 주가는 27.4달러였고, 환율은 1289원이었습니다. TLTW 1주당 가격은 35,330원이었습니다. 올해 마감이 며칠 남지 않은 12월 26일 TLTW의 주가는 23.58달러로 주가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14%나 하락했지만, 한미간 금리차이와 국내 불확실한 정치상황으로 환율이 급등해서 원화로 평가한 주가 수익률은 -1.6%로 환쿠션 효과를 톡톡히 봤습니다.
TLTW가 올해 지급한 달러 배당금은 주당 세후 3.53달러로 연초 주가대비 세전 15%, 세후로 12.9%를 기록했습니다. 만약 분배금을 잘 적립했다면 1475원이라는 환율로 인해 원화로 평가한 세후 배당률은 14.7%가 됩니다.
이렇게 환율을 반영한 TLTW의 손익은 주가 수익률 -1.6%에 세후 배당률 14.7%를 더해 총 13.1%라는 원화 평가수익을 얻게 됩니다. TLTW의 달러 주가는 14%나 하락했지만, 높은 환차익과 15%에 달하는 배당인컴 소득을 통해 국내 원화 투자자들은 13%라는 수익을 얻게 됩니다.
올해 SPY나 QQQ와 같은 미국주식에 투자한 투자자들은 30%에 육박하는 주가 수익과 15%에 달하는 환차익으로 매우 훌륭한 투자성과를 기록한 한 해가 되실거 같구요. TLTW와 같은 채권형 ETF에 투자한 투자자들은 마이너스 수익률에 슬퍼할 하실 수도 있는데, 그래도 환 헷징, 환 쿠션 효과 덕분에 달러로는 손실을 기록했지만, 원화로는 시장의 연평균 수익률인 10%를 상회한 평가차익을 얻으셨으니 너무 우울해하지 마시고 행복한 연말연시 되셨으면 좋겠다는 바램에 이 영상을 올려보게 되었습니다.
오늘 TLTW 12월 2번째 분배금을 받았는데요, 미래에셋에서 분배금 지급 알림 메시지를 받자마자 늘 하던 습관데로 바로 3.8% 외화RP를 매수했습니다. 현재 수시 원화RP는 2.6%까지 떨어진 상황이죠. 외화RP투자가 1.2%나 더 높은 이자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TLTW로부터 받은 1년치 분배금으로 매월 외화RP에 투자했더니 4% 내외의 이자 수익은 보너스입니다. 분배금을 외화RP에 투자하신 분들은 4%가 넘는 이자수익까지 더할 경우 더 높은 금융소득을 올리셨을 거에요.
국내 정치 상황이 더 불확실해지면서 대외적인 신뢰도 하락까지 겹쳐 얻은 수익이라 뭔가 찜찜하지만, 그래도 국가 경제가 어려울수록 이렇게 해외 글로벌 자산에 투자해서 분배금으로 달러 외화벌이를 잘 하고 계신 여러분이 조금이라도 나라 경제에 애국하는 행동이라고 생각합니다. 한국의 정치 경제가 매우 어려운 상황이지만, 황금별의부자노트 구독자분들 모두 따뜻하고 행복한 연말연시 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