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자정에 일드맥스로부터 메일이 하나 전달되었는데, 일드맥스의 옵션 인컴형 월배당 정확히는 4주 간격의 4개 그룹별 배당 ETF들을 주배당 ETF로 전환한다는 내용입니다. 몇주 전부터 일드맥스 그룹별 ETF들을 주배당으로 전환할 예정이다라는 소문은 계속 있었지만, 자산운용사에서는 이런 부분이 증권거래위원회의 승인이 나기 전까지는 공식적으로 발표할 수 없다는 조심스런 입장이었는데요. 결국 승인을 받고 발표를 한거 같습니다.
자 그럼 앞으로의 변화에 대해 쉽게 요약해서 전달드릴게요.
일드맥스에 따르면 모든 단일 주식 옵션 인컴 ETF의 배당일정을 주간으로 변경하는 등 배당 체계를 대폭 개선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인컴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원하는 투자자들의 수요를 반영하여 개선된 것입니다.
자, 그럼 주배당으로 전환되었으면 매주 분배락일은 언제이고, 배당은 언제 받을 수 있게 될까요? 우선 2개 그룹으로 나눠서 매주 화요일과 수요일에 주간 배당금 지급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우선 그룹1은 일드맥스의 기존 주배당 ETF들인 YMAX와 YMAG 그리고 ULTY와 LFGY 등입니다. 매주 수요일이 분배락일이고 매주 목요일에 분배금을 지급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현재는 매주 목요일이 분배락일이고 금요일에 분배금이 지급되었는데 하루씩 앞당겨 졌어요.
기존 일드맥스 그룹별 ETF 42종은 매주 목요일이 분배락일이고 금요일에 분배금을 지급하는 것으로 정책이 변경되었습니다. TSLY NVDY CONY MSTY 대표 ETF들은 물론 일드맥스 A그룹부터 D그룹에 속한 ETF 42종이 매주 목요일이 분배락일, 금요일에 배당을 받게 되는 것이죠
자, 이제 매주 목요일에는 기존 주배당 ETF들인 YMAX YMAG 울티, LFGY에서 배당금이 들어오고, 매주 금요일에는 TSLY와 NVDY CONY MSTY 그 외에도 PLTY나 NFLY 등에서도 배당을 받게 된다는 의미죠. 다음주 월요일에 NVDY 배당을 받고 NVDY나 PLTY 주주분들은 금요일에 또 배당을 받게 되시겠네요.
갑작스러운 변화에 다들 놀라셨을텐데요. 아마도 곧 자산운용사 측에서 이런 변화에 대한 배경에 대한 설명을 할 거라고 생각됩니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월배당보다는 주배당이 매주 배당이 들어오기 때문에 더 자주 배당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ETF의 운용보수가 높아지고 투자하고 있는 ETF의 성과가 더 나빠지는 것은 아닐까 하는 걱정과 불안도 공존하죠.
먼저 주배당 으로 전환이 된 ULTY에 대해 설명드린 영상에서 일드맥스 자산운용사가 밝힌 내용을 정리해서 전달드려 볼게요.
주 단위로 분배를 한다고 해서 운용방식이나 프로세스가 월간 분배형 ETF들과 다르지 않다고 합니다. 분배금 절차는 동일하고, 주 단위로 하면 월 단위 대비 4배 이상 더 자주해야 하기 때문에 더 복잡하고 시스템적인 개선이나 인력운영비가 더 들어가겠죠. 그래서 주배당 ETF들이 월배당보다 운용 보수도 더 높은 이유일 것입니다. 즉 운용보수는 현재 수준보다 조금 더 올라갈 수 있을거 같아요.
자주 분배를 해야하기 때문에 기초자산의 유동성이 더욱 중요하다고 합니다. 매주 분배금을 지급할 수 있는 현금이 자산운용사에 확보되어 있어야 하니까요. 일드맥스는 옵션 매매에서 주단위 프리미엄 수익이 들어오고 있어 재원 마련에는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투자자들은 배당을 자주 받을수록 좋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투자를 하면 바로 뭔가 돌려받기를 기대하는 심리때문인데요. 하지만 자산운용사 입장에서는 분배시점과 방식을 유연하게 가져가는 것이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일드맥스 그룹별 ETF들이 주배당으로 전환된 이유는 자산운용사의 공식 발표 입장문을 들어봐야겠지만, 투자자인 제 기준에서 생각을 해본다면, 현재 라운드힐이나 렉스셰어즈 등이 출시한 레버리지형 주배당 ETF들의 성과가 더 좋기 때문에 일드맥스가 약간 더 초조하고 불안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어요. 라운드힐의 위클리페이 ETF나 렉스셰어즈의 그로우스앤인컴 ETF들이 연간 분배율은 비슷한데 이런 상승기에는 레버리지까지 더해져서 ETF의 성과가 더 좋잖아요. 거기에 투자자들이 더 선호하는 매주 배당을 주는 주배당 ETF란 말에요. 결국 경쟁 자산운용사에 고객들을 뺏기고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죠. 또 기존에 ULTY를 주배당으로 전환한 이후 주가도 오히려 안정적이면서 주배당 전환 이후 투자자들의 만족도와 함께 고객 유입도 크게 확대되면서 일드맥스에서 자산규모가 가장 큰 ETF로 성장을 했어요. 아마 일드맥스는 이번 주배당 전환이 자사 고객 확보에 큰 도움이 될거라 생각을 할 것입니다.
일드맥스 그룹별 ETF들의 주배당 전환에 대해 투자자들은 긍정적으로 좋게 생각하는 분들이 아마도 더 많으실거라 생각되는데요, 구독자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의견을 댓글로 남겨주세요. 지금까지 황금별의 부자노트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