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나솔 Mar 09. 2019

제주BUG - 블록체인 기본개념카드

꽁냥꽁냥 혼자 갖고 놀기

리턴밸류즈(ReturnValues)에서 블록체인 기본개념 카드를 만들어서 무료로 배포하셨지요. 저도 2 세트 신청해서 받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새로운 영역을 공부할 때는 기초가 되는 개념들을 익히는게 참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개념 익히는데 이 카드를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 생각해 봤어요.


개념카드는 총 54장, 한번 쭉 훑어보았습니다. 익숙한 개념도 있고, 들어보긴 했지만 설명해보라면 못할 것 같은 개념들도 있었어요.


우선 개념의 난이도 (나를 기준으로)를 세 그룹으로 나눠보기로 했습니다. 무엇이든 배울 때 제가 접근하는 방식이 있는데요, 너무 어렵고 생소한 개념은 나중으로 미루고, 쉬운 개념을 좀 더 다지고, 알듯 말듯한 개념을 먼저 공략해서 익히자.. 입니다.


카드의 개념만 보면서 (설명은 살짝만 보구) 난이도에 따라 구분해봤어요.



* 제일 왼쪽: 그나마 익숙한 개념들

* 가운데: 잘 모르겠는 개념들

* 오른쪽: 설명을 보기도 무서워지는 개념들


그래도 익숙한 개념들이 많네요.


가운데와 오른쪽에 있는 개념카드는 일단 제껴두었습니다.


제일 왼쪽의 카드를 가지고, 이번에는 이 카드를 두 그룹으로 분리하기로 했습니다.


방법: 설명 면을 보고서 이게 무슨 개념인지 말할 수 있는 것은 왼쪽으로, 못 말하는 것은 오른쪽으로.


이렇게 두 그룹으로 나누었고,


왼쪽 그룹에 대해서는 - 개념을 보고 설명해보기

오른쪽 그룹에 대해서는 - 개념을 보고 설명 부분을 읽어서 이해해보기.


를 해볼 생각입니다.


제주BUG의 계획 : 삼도코인 + 텀블러 사용 증대


재주BUG 최근 밋업에서 나온 제안을 실행해볼 예정이에요! 참여하시는 분들께도 블록체인 기본개념카드를 보여드려야겠어요.


(제주BUG : 제주 Blockchain User Group)


https://www.facebook.com/100002029204370/posts/2131455683598718?sfns=mo

매거진의 이전글 분산책장 - 책 분산해서 보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