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네이뜬킴 Nov 09. 2021

아기 입에서 이런 냄새가 날 수 있다고?

아기 입 냄새, 원인과 해결 방법

‘입 냄새(구취)’란 구강이나 비강을 통해 나오는 악취를 가리킵니다. 입에서 나는 불쾌한 냄새를 상상해 보세요. 아기는 늘 깨끗하고 청결해 보이지만, 아기의 입에서도 구취가 날 수 있어요. 만약 아기가 이비인후과적인 문제가 있어 입을 벌리고 자는 경우, 아침에 유독 심한 구취가 느껴질 수 있다는 점! 영유아 구취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는데요. 이번 가이드에서는 그 요인들을 살펴보고, 대처법도 함께 알려드려요.


아기 입 냄새 이유와 대처법

1. 수면

낮에는 구취가 없는데, 밤에 자고 일어나면 입 냄새가 심한가요? 이는 수면 동안 침이 덜 분비되고, 산소이용률이 최하로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구강이 장기간 활동을 하지 않기 때문에, 입안이 텁텁해지고 구취가 날 수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나는 입 냄새는 어느 정도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이때는 아침에 기상해서 아기에게 물을 한 잔 마시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 설태

최근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혀의 후방부가 입 냄새의 주된 근원일 것이라고 추측합니다. 아기 혀에 하얀 무언가가 가득 껴 있다면, 설태가 심하다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아기의 이를 닦아줄 때 치아 표면뿐 아니라, 입 안과 혀까지 꼼꼼하게 닦아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구강 안쪽을 꼼꼼히 닦아주면 충치균을 없앨 수 있어서, 치아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모유나 우유를 마실 때 혓바닥에 설태가 끼기 쉬워요. 모유를 마시고 난 뒤 혀 부근 및 입안을 가볍게 닦아주면 입 냄새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3. 호흡기 원인

호흡기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편도선이 큰 편인데, 편도선에 여러 이물질이 끼면서 입 냄새가 나기도 합니다. 축농증이나 비염 등의 문제 때문에 입을 벌리고 숨을 쉬어, 입안이 쉽게 마르고 구취가 나기도 합니다. 이때는 이비인후과의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4. 심한 충치나 잇몸병

정말 심한 충치가 있을 경우, 입 냄새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충치에 낀 음식물이 부패되어 냄새가 나기도 합니다. 잇몸이나 입안 점막에 발생한 구내염이 원인일 수도 있어요. 정기적으로 치과에 방문해 충치 상황을 확인합니다.

아기 입 냄새, 대처 방법

오랫동안 자고 일어난 아기에게 입 냄새가 나는 건 자연스러운 현상이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건강한 아기도 어느 정도 입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구취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특별히 충치나 질병이 있는 게 아니라면 양치질을 꼼꼼히 하는 것으로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아기의 구취는 80% 이상이 입안 표피를 구성하는 상피세포가 떨어져 나가며 생기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평소 양치질을 꼼꼼히 해주면 좋아요. 이때 많은 부모님들이 치아 자체는 열심히 닦지만, 혀나 잇몸, 볼 안쪽은 생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깨끗한 거즈 등을 물에 적셔 아기 입안을 부드럽게 마사지해 주세요. 혀 클리너를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구강 전체를 닦아주는 습관을 들이면, 충치 세균이 줄어들어 충치 예방에도 좋아요. 평소에 물을 많이 마시게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입안이 마르면서 구취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식후에 물기 많은 오이 등의 간식을 먹으면 입안을 자연스럽게 헹궈주기 때문에 좋습니다.


순간 내 입냄새인가? 의심을 살만큼 예상치 못한 영유아 구취, 원인을 먼저 확인하고, 적절한 대처를 해준다면 금방 좋아질 거예요.


<출처: 웨델 - 매일 찾는 임신, 육아 트렌드>

작가의 이전글 바세린에 발암 물질이 있다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