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네이뜬킴 Oct 26. 2021

육아도 연애다? MBTI로 보는 나와 육아 궁합

우리 아이 현명하게 키우는 MBTI 육아법

거짓말 조금 더 보태서 수만 가지 종류의 MBTI 테스트가 있는 것 같다. 연애 MBTI, 직장인 MBTI부터 해서 꽃 MBTI까지(꽃 MBTI는 정말 신선했음).. 기존 MBTI로부터 파생된 다양한 테스트들이 인기를 끌었다. 그중 유독 내가 관심 있게 봤던 육아 MBTI 해석이 있어 소개하고자 한다. 


"나는 어떤 부모일까?"

막상 딸아이는 태어났는데, "나는 어떤 부모일까?"라는 질문을 심도 있게 생각해 본 적은 없는 것 같다. 그저 딸아이와 주어진 하루, 하루를 최대한 의미 있게 보내는데만 신경을 썼을 뿐. 하지만 육아에 있어 와이프와 왕왕 의견 차이가 보이기 시작했고, 다툼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았다. 이건 단순히 '와이프와 나' 이 둘만의 문제가 아닌 아이 삶의 다양한 측면에 영향을 미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해결책을 모색하기 시작한다. 부모로서의 나의 성향과, 와이프의 성향 파악을 시발점으로 조금씩 의견 차이를 좁혀갔다. 그때 참고했던 MBTI로 보는 육아 성향, 지금 시작한다 (참고로 나는 ENFP, 와이프는 ISTJ이다).

부모도 아이도 행복한 MBTI 육아법, ISTJ와 ENFP 

부모도 아이도 행복한 MBTI 육아법, 첫 번째 시리즈의 주인공은 ISTJ와 ENFP 유형의 부모예요. ISTJ 유형의 부모는 세상의 소금과 같은 분들로, 이 유형은 한 번 시작한 일을 성실하게 끝까지 완수해내는 믿음직한 사람들이에요. 돌다리도 다시 한번 두들겨 보고 건너는 신중한 이 유형은 실제적인 것들을 꼼꼼하게 볼 줄 안답니다. ENFP유형의 부모님들은 풍부한 상상력과 열성을 갖고 새로운 프로젝트를 누구보다 빠르게 시작할 수 있는 분들이에요. 하루를 살아도 불꽃처럼 살고 싶어 하는 이 유형은 어려울 때 더욱 강해지고 독창적인 방식으로 어려움을 해결하는 것이 특징이죠.  ISTJ와 ENFP 유형의 부모와 아이 모두 행복한 육아법, 자세히 살펴볼까요?

ISTJ와 ENFP 유형

ISTJ 유형 부모의 강점

세상의 빛과 소금 같이 믿음직스러운 ISTJ 유형의 부모는 신중하고 강한 책임감과 신중함으로 아이에게 든든한 울타리 역할을 하는 부모입니다. 세상이 신기하지만 한편으로는 무서운 아이들에게 이 유형의 부모들의 성실함과 계획성은 굉장한 안정감을 줄 수 있습니다. 반복되는 육아 일상에도 이 유형의 부모들은 쉽게 지치지 않습니다. 오히려 반복되는 일의 규칙성을 찾아 조직해내기 때문에 점점 더 육아에 익숙해지게 마련이죠. 


특히, ISTJ 유형의 부모들은 실제적인 것, 세부적인 것을 다루는 데 능숙해 수많은 예방접종이나 건강검진, 월령별 이유식 재료 등 육아에 필요한 정보를 빠지지 않고 다룰 수 있습니다. 또한 실용성을 중시하기 때문에 수많은 육아 정보의 홍수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현명한 선택을 하는 똑똑한 소비자이기도 합니다. 현실적인 정보, 내구성 등을 중요하게 여기고 상대적으로 유행에 덜 민감하기 때문에 아이에게 유해한 성분은 없는지, 가격은 적당한지를 매의 눈으로 확인하는데 아주 탁월하다고 할 수 있어요.

ISTJ 유형 부모의 보완할 점

이런 ISTJ 유형의 부모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것은 '변화무쌍한 아이들의 발달 과정'입니다. 기존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신념이나 태도, 사고방식 등을 바꾸는 것을 어려워하는 이들의 특성이 아이들에게는 고집스럽게 비춰질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변화, 특히 감정에 대해 좀 더 개방적인 태도로 대한다면 아이들과의 관계는 더욱 좋아질 거예요. 또한 지나친 책임감으로 쉽게 번아웃이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평소 배우자와 집안일이나 육아의 책임을 분명히 나누고 도움의 손길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좋은 부모는 아이의 모든 것을 책임지는 사람이 아닌, 아이와 함께 행복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기억하세요!


ENFP 유형 부모의 강점

인간 스파크, ENFP 유형의 부모는 아이에게 시동을 걸어주고 동기를 부여하는데 탁월한 부모입니다. 호기심 천국 ENFP 유형의 부모에게 아이의 성장과 변화는 정말 놀랍고 신비로운 자극입니다. 이 유형의 부모에게 예측불허 육아가 덜 힘든 이유도 새롭게 변화하는 자극을 즉흥적으로 해결하는데 최적화되어 있기 때문이죠. 


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상상력을 지키는 데에도 탁월합니다. 특히 아이들의 발달 특성상 어릴 때는 ENFP 유형처럼 행동하는 아이들이 많기 때문에, 자녀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마음껏 펼치도록 돕는데 ENFP 유형의 부모만한 분들이 없을 거예요. 일상의 지루한 일들도 이들 부모의 손을 거치면 모두 놀이가 되는 놀라운 마법이 펼쳐지기도 한답니다. 사람들과 어울리고 모임을 주도하는 재주가 있기 때문에 새로 만나는 조리원 동기, 아이들 친구 부모 모임을 주선하여 육아의 어려움을 지혜롭게 헤쳐 나가기도 합니다. 아이들은 이런 ENFP 유형의 부모를 보면서 자연스레 타인과 어울리고 교류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을 거예요.

ENFP 유형 부모의 보완할 점

이런 ENFP 유형의 부모들이 어려워하는 것은 반복되는 일상적인 일입니다. 단순 노동의 연속인 육아에서 특별한 의미를 찾기 어렵다면 동기를 쉽게 상실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유형의 부모들에겐 이런 단순 반복 육아에서 의미를 발견하고 또 변형을 주는 것이 필요해요. 다양한 색상의 이유식기를 준비한다든가, 하다못해 기저귀 휴지통의 위치를 부엌에서 화장실 앞으로 바꿔보는 것처럼 말이죠. 또 신나는 일에 정신이 팔려 있다 보면 세부적이고 현실적인 것들을 챙기는 것을 깜빡하기 쉽습니다. 이럴 땐 냉장고 메모판이나 핸드폰 알람 등의 기억 보조장치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스트레스가 한결 나아질 거예요.


세상에 완벽한 부모는 없다. 맞는 육아법도 없다. 특히 내 배우자, 그리고 아이의 기질에 따라 육아에 있어 많은 것이 변하기 마련이다. 중요한 건 잘하는 건 살리고 부족한 건 보충하는, 서로를 맞춰가고자 하는 마음가짐이라 생각한다. 이번 글에서는 ENFP와 ISTJ만 언급하였지만, 다른 유형이 궁금하신 분들은 내 다음 글을 기다리시거나, 참을성이 없다면 '웨델'앱을 다운로드하여 보시길 추천한다.


P.S.: 본인의 MBTI를 모르거나, 하기 귀찮으신 분들은 간단한 테스트가 있으니 여기를 참고해도 좋을 듯하다.


작가의 이전글 아기는 물을 안 마셔도 되네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