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아이돌 순위 투표 모바일 앱 ‘최애돌 ♡ - 케이팝 아이돌 랭킹’이 네이티브엑스의 안드로이드 솔루션을 통해 중국 안드로이드 앱 마켓에 성공적으로 안착했습니다. 개발사 엑소더스 주식회사가 중국으로 건너간 이유, 네이티브엑스가 펼친 중국 앱 론칭 현지화 전략 등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2011년에 설립된 한국의 모바일 앱 개발사 엑소더스 주식회사는 최근 네이티브엑스와 손을 잡고, 중국 앱 안드로이드 시장 진출에 성공했습니다. ‘최애돌 ♡ – 케이팝 아이돌 랭킹’ 앱은 자신이 좋아하는 K-pop 아이돌 스타를 최애로 설정하고 투표를 하여 레벨을 올리는 방식입니다. 투표를 통해 그 날의 아이돌 인기 순위가 정해집니다. 케이팝 팬들은 최애돌 앱에서 사진, 영상 등의 자료를 공유하며 서로 소통하고 다양한 커뮤니티 이벤트에 참여하거나 스타에 관한 최신 뉴스를 접할 수 있습니다. 최애돌 앱은 현재까지 500만 건 이상의 다운로드 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방탄소년단(BTS), 블랙 핑크 등 K-pop 스타와 음악이 전 세계 문화 시장에 새로운 반향을 일으키면서 케이팝의 글로벌 팬을 위한 커뮤니티에 대한 니즈도 급격히 커졌습니다. 특히 중국의 2019년 팬 커뮤니티 마켓의 유저는 약 5억 명으로 추정되었으며, 이 중 36%는 자신이 좋아하는 아이돌 가수를 위해 매달 100-500위안($15-$75)를 지불할 수 있다고 합니다.
2020년에는 중국 팬 커뮤니티 마켓의 예상 가치가 1억 위안($150억) 이상으로 증가했는데요. 엑소더스 주식회사는 ‘최애돌 ♡ – 케이팝 아이돌 랭킹’ 앱 서비스를 통해 중국 시장에서의 큰 성공의 기회와 잠재력을 활용하고자 중국 안드로이드 앱 마켓 진출을 지원해줄 파트너를 찾았습니다.
중국 안드로이드 시장 진출
앱 다운로드 수 및 사전 체험 구독자 증대
[론칭 사전 전략]
현지화: 앱의 텍스트를 중국어로 정확하게 번역하고, 앱이 중국 유저 습관에 맞게 작동할 수 있도록 최적화합니다.
앱 스토어 선별 및 론칭: 가장 효과적인 앱 론칭 채널을 파악하기 위해 약 30개의 중국 안드로이드 앱 스토어를 심층적으로 분석합니다. 그리고 각 안드로이드 스토어에 앱이 출시될 수 있도록 신청하는 절차를 처음부터 끝까지 함께 준비합니다.
[론칭 사후 전략]
앱 수익화: 심층적인 시장 조사를 통해 엑소더스 주식회사의 수익 창출 목표에 가장 적합한 파트너를 선별합니다. 글로벌 모바일 광고 플랫폼 민티그럴이 엑소더스 주식회사의 수익 창출 파트너로 선정되었습니다.
중국 안드로이드 시장은 서로 다른 30개의 안드로이드 앱 스토어가 존재하는 만큼 매우 복잡하고 다양합니다. 네이티브엑스는 중국 모바일 앱 생태계에 대한 깊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최애돌 ♡ – 케이팝 아이돌 랭킹’ 앱이 가장 효과적으로 출시될 수 있는 안드로이드 앱 스토어 4개를 선별했고, 이를 통해 중국 안드로이드 시장의 유저 40% 이상에 도달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중국에서 앱을 런칭하기 위한 복잡한 법규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통과하고, 최애돌 앱 론칭을 통해 MAU(월별 활성 유저 수)를 10만명까지 증가시켰습니다.
[안드로이드 앱 스토어: 오포 앱마켓(OPPO App Market), 비보 앱스토어(VIVO App Store), 샤오미 스토어(Xiaomi Store) 및 360 모바일 어시스턴트(360 Mobile Assistant)]
“중국에서 K-pop의 인기가 날로 뜨거워지는 것을 보며 이 트렌드에 빠르게 올라타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네이티브엑스의 전문적이고 현지화된 솔루션 덕분에 최애돌 앱을 중국 인기 안드로이드 앱 스토어에 성공적으로 론칭할 수 있었습니다. 성공적인 협력 관계를 이끌어준 네이티브엑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 한성호, 엑소더스 주식회사 CEO
중국 모바일 시장에 진출하는 것은 수많은 안드로이드 앱 스토어들 중 여러분들에게 가장 적합한 채널과 타깃 유저를 찾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네이티브엑스의 안드로이드 솔루션은 중국의 핵심 안드로이드 스토어에서의 앱 론칭 및 성장을 지원합니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여기서 문의해주세요.
[Reference] 네이티브엑스